야! 쌀람! 풋볼/UAE 리그

둘라 2011. 5. 20. 18:58

지난 남아공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 국대 감독을 맡다 짤린 후 반년 가까이 소식이 없었던 마라도나 전 아르헨티나 감독이 뜬금없이 UAE에 있는 프로구단 Al Wasl FC와 며칠 전 2년간의 계약을 맺었습니다. 알 와슬 FC가 그를 구단으로 초청한지 일주일도 안되어 감독 영입에 성공했다는군요. 계약금액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돈 때문에 맡았다는 인터뷰도 있는 걸 보면 구단에서 엄청나게 질러댄 모양이긴 합니다. 알 와슬 FC 구단은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파리아스 감독이 거쳐간 곳이기도 합니다. 사우디 리그 알 아흘리에서 반시즌 있다 미션에 실패해서 짤린 후 알 와슬 FC의 감독으로 부임했으나, 역시 한 시즌을 채우지 못하고 쫓겨났었습니다. 포항에서 빛을 발했던 파리아스 매직이 중동에선 2차례나 실패로 끝나고 말았고, 파리아스 감독 사퇴 이후 6월 3일 종료되는 이번 시즌 마무리는 대행감독 체제로 운영되어 오던 중이었습니다.

 

 

===========================================================================================================================

.

 

명 칭: Al Wasl FC

별 칭: Al Fuhood ("الفهود" "치타"라는 의미), Al Embrator ("الإمبراطور" "황제"라는 의미)

설립년도: 1974

홈 구 장: Zabeel Stadium, Dubai, UAE

수용인원: 18,000명

구단주: Sheikh Ahmed bin Rashed Al-Maktoum

:   Khalifa Mubarak 감독대행. 2011/12시즌부터 Diego Maradona

소속리그: UAE Etisalat Pro-League

홈페이지: http://www.alwaslsc.ae/#/en/home (영어, 아랍어)

 

 

Al Wasl FC는 Al Wasl SC (스포츠 클럽)의 일부로 1974년에 창단되었으며, 셰이크 아흐메드 빈 라시드 알 마크툼이 창단 이래 계속 구단주를 맡아오고 있습니다. 구단주 셰이크 아흐메드는 두바이의 전 통치자 라쉬드 빈 사이드 알 마크툼의 네 아들 중 막내 아들이자 현재 두바이를 통치하고 있는 둘째 형 셰이크 무함마드 빈 라쉬드 알 마크툼의 동생으로 두바이 경찰 부청장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셰이크 아흐메드의 가족은 우수한 종마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러브레드종 경마 경기에 유명하다고 하네요.

 

 

알 와슬FC는 창단 후 8년만인 1982년 첫 리그 우승을 차지한 이래 최근 2007년 우승까지 7차례 우승을 차지하며 총 9차례 우승한 알 아인에 이어 리그에서 두번째로 많이 우승한 팀이기도 합니다. 그 외 국내외 컵 대회에서 우승한 기록이 있습니다. 그러나 구단의 우승 기록은 대부분 1980~90년대에 작성된 것으로 이를 바탕으로 IFFHS가 선정한 "20세기의 UAE 클럽"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만, 이 이후로는 과거와 같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2000년대 들어서는 2007년의 리그, 컵대회 우승, 작년의 걸프 클럽 챔피언스 컵 우승이 전부입니다. 지난 4월 중순 파리아스 감독을 경질한 이래 칼리파 무바락 감독대행체제로 꾸려가고 있는 10/11시즌에서는 5위를 달리고 있지만, 아직 3경기가 남아있기 때문에 이번 시즌 최종 순위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산술적으로는 3위부터 10위까지도 가능하니 말이죠. (UAE리그는 전체 12개팀) 아시아에서 가장 큰 클럽 대항전인 AFC챔피언스 리그에는 2008년 조별 예선에 오른 것이 최고 성적이었습니다.

 

 

알 와슬FC가 가지고 있는 흥미로운 기록들을 보면...

* 창단 이래 한 번도 강등없이 UAE 1부리그를 지키고 있는 UAE 리그 내 유일한 팀.

* 알 와슬FC의 레전드 파하드 카미스는 커리어 통산 리그 최다골 기록인 165골을 보유

* 이집트의 명문 구단인 엘 자말렉크 이후 처음으로 자말릭이라 불리기도 했음.

* 1988시즌에는 리그 내 최다 연승 기록인 12연승 기록

* 리그 중 26경기 연속 무실점 기록 보유

* UAE 국대에 가장 많은 선수를 배출

* 7시즌 리그 팀 중 최다 골을 넣은 팀으로 기록

* 리그에서 기록한 최악의 순위는 8위

* 라스 알 카이마와의 경기에서 10대 1로 이기며 UAE리그 최다골차 승리 기록

* 알 와슬FC의 프란시스코 예스테는 10/11시즌 에티살라트 에미레이트컵 준결승전 알 아인과의 경기에서 1대 1 동점상황에서 25초만에 역전골을 넣으며 "축구 역사상 최단시간 만회골" 기록을 보유. TV중계방송 시 알 아인의 동점골을 리플레이해주고 있는 사이에 골이 들어가버려 경기 중계로 돌아갔을 때는 이미 알 아인 선수들이 심판에게 항의하고 있는 중이었다는;;;;; (그러나 경기는 결국 패배;;;;)

 

 

 

 

&알 와슬FC의 마라도나 영입은 과거의 명성을 살리지 못하고 있는 현상황에서 세계 축구사의 레전드를 영입하여 팀을 몇 단계 업그레이드시켜보려는 구단주의 의지가 달린 영입이라 보여집니다만, 마라도나가 과연 그 기대에 부응할지 여부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대할만한 성적을 거두지 못했다고 한 시즌이 끝나기도 전에 파리아스 감독을 쫓아내버린 알 와슬FC와 계약기간 두 시즌을 다 채울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