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나그네 2015. 4. 19. 23:19


소나무 한입버섯 효능

소나무에 밤톨처럼 앙증맞게 올망졸망 귀엽게 붙어있는 이 버섯은 소나무 한입버섯이라고 하는데

항암효과도 뛰어나고 오래된 천식, 기관지염, 소염 등에도 효과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항종양. 항염. 항순환기장애. 항종양제로 쓴다.

채취시기는 이 버섯이 말랑말랑한 4-5월이 적기인데 여름이 가까워오면 버섯이 딱딱해진다.

솔향이 강하며 부드러울 때에는 식용도 가능하다.

향이 좋아 천연방향제로 사용할 수 있고 술을 담그면 향기로운 좋은 술이 된다.

이 버섯은 쓴 맛이 강하므로 술을 담글 때에는 1.86-8개 정도 넣으면 된다.

 

1. 한입버섯의 생김새

 

갓지름이 16, 전체가 밤모양이거나 조개모양이고, 표면은 둥근산모양이며 아랫면은 편평형이다. 살은 흰색이나 담색이며 연한 가죽질 내지 코르크질이다. 아랫면은 가죽질의 피막으로 덮이며 구멍은 드러나지 않는다. (구멍)은 지름 36이고, 관은 길이 25이다. 백색에서 나중에 탁한 황색이 되고 구멍은 원형이며 가늘고 1사이에 3-4개 있다.


 

2. 한입버섯의 이용

 

약용 : 솔향이 강한데 부드러운 것은 생식도 가능하며 4월에 채취하면 좋다. 봄에 말랑 말랑 할 때 채취하면 약성의 효능이 더 좋고 성숙해 지면 배면에 구멍이 생김

소나무 한입버섯의 효능 : 기관지염, 기관지천식, 소염, 항염, 항종양제

 

한입버섯 담금주: 1,8리터에 7~8개 정도 넣고 담금주 한다.

담금주의 효능 : 위의 효능과 일치 한다.

 

 

맛은 야생영지버섯 보다 더 쓴 편이고 한입버섯의 쓴맛은 몸속에 독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

복용법 : 한입버섯1~ 2, 대추, 감초, 1,8리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