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행복충만 '충청남도'

충남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국립생태원에서 즐기는 겨울나들이

댓글 1

도민리포터

2018. 12. 17.



충남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국립생태원에서 즐기는 겨울나들이

다양한 생물들도 만나고 체험학습도 즐기는 가족여행지

.

.


▲ 생태원 서문
       
차가운 겨울이 되면 실외에서의 활동이 제한을 받는다. 스키나 스노우보드처럼 날씨에 의해서 오히려 더 활성화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실외활동 다는 실내 동을 선호하게 된다. 그래서 겨울에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가고 체험활동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서천에 위치한 국립생태원은 바로 실내 활동을 통해서 환경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는, 충남 아이들과 가볼만한곳이다. 장항역에서 내려서 5분만 걸으면 국립생태원 서문으로 입장이 가능하다. 



▲ 국립생태원 안내도(국립생태원 홈페이지에서 가져옴)
  
자가운전을 하지 않아도 편하게 닿을 수 있으니 기차여행으로 겨울여행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자가운전을 하면 정문 앞에 있는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정문을 통해서 들어오면 된다.   



▲ 하다람 놀이터
       
충남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국립생태원 정문으로 들어오게 되면 중간에 하다람광장이 있는데 이곳에는 숲 놀이터, 꼬마친구 놀이터, 물 놀이터로 구성된 어린이 놀이 공간으로 아이들이 참 좋아한다. 이곳은 보호자의 지도가 필요한 곳이 많으니 유의해야한다. 
     



▲ 제1상설전시관
    
먼저 상설주제 전시관I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기후나 생태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을 설명해 주고 있고 돌아보면서 기본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상설주제 전시관II에서는 생태계서비스, 기후변화, 위기와 기회 그리고 공존하는 과정을 전시 사진과 전시물로 설명해주고있다.    



▲ 개미탐험전
       
2018년 12월 31일까지 열리는 개미세계탐험전은 아이들에게 개미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할 수 있고 개미의 식생에 개해서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그리고 생태계와 기후변화전시회는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해 놓아 이곳에서 학생들의 체험학습이 이뤄지고 있는데 내년 6월 30일까지 계속된다.    



▲ 열대기후관 피라니아
     
상설주제전시관I을 본 후에 바로 열대관으로 이동할 수 있다. 열대관(Tropical Biome)은 일 년 내내 비가 내리고 상록활엽수림이 있는 열대우림 중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의 열대우림을 재현한 공간으로 아시아 열대우림이 약 70%를 차지한다.



 열대기후관 악어
     
상설전시관을 돌아 본 후에 만나게 되는 이곳은 입구부터 열대 기후를 느낄 수 있다. 안으로 들어가면 갑자기 온도가 높아져 열대관에 들어왔다는 것이 실감이 간다. 이곳은 열대기후에서 서식하는 다양한 식물과 열대의 강과 바다에 서식하는 어류와 양서파충류 등을 만나 볼 수 있다.     



▲ 사막관 검은꼬리 프레리독
        
열대관을 나오면 바로 사막관(Desert Biome)으로 연결이 된다. 사막관은 연평균 강수량이 250mm 이하로 건조하고 한 겨울에도 10℃ 이상 온도가 유지되는 더운 지역을 재현해 놓았다. 사막관 자체를 사막으로 꾸며놓았고 파충류와 선인장과 다육식물이 전시되어 있고 사막여우와 검은꼬리프레리독을 만나볼 수 있다.



▲ 지중해관 올리브나무 
    
지중해관(mediterranean Biome)은 사막관을 나와서 연결되는데 지중해기후 중 남아프리카, 유럽 지중해, 카나리, 호주, 캘리포니아의 식생을 재현해 놓아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지중해의 식생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다. 여름이 건조한 지중해기우에는 여름철 수분을 잃지 않도록 잎이 작고 단단하며 키가 작은 경엽수림이 분포하는데 올리브나무가 대표적이다. 이곳에는 허브식물, 바오밥나무, 유칼립투스, 벌레를 잡아먹는 식충식물과 함께 지중해 기후의 동물이 전시되어 있다.



▲ 온대관 수달
      
온대관(Temperate Biome)은 지중해관을 나오면 바로 연결된다. 제주도는 고도에 따라 난대림대, 온대림대, 한대림대 등의 다양한 삼림대가 나타나는데 이곳에 제주도 식생이 전시되어있다. 온대관에는 제주도 곶자왈의 식물과 한강수계에서 서식하는 어류와 파충류 등이 전시되어 있는데 밖으로 나가서 야외에 전시된 한반도의 산악지역, 계곡지역을 재현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달을 만나보는 것도 즐거움이다.    
     



▲ 극지관 펭귄
       
극지관(Polar Biome)은 실내에 조성이 되어있는데 한반도의 지붕 개마고원을 시작으로 침엽수림이 발달한 타이가숲, 툰드라 지역을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우는 토끼, 북극여우, 북극곰, 남극도둑갈매기 등을 박제표본을 통해서 만나볼 수 있다. 이곳은 실제 펭귄을 만날 수 있는 곳으로 어린이들이 특히 좋아한다.       



▲ 체험학습중인 학생들
        
      
[국립생태원]
주소 : 충남 서천군 마서면 금강로 1210
지번 : 충남 서천군 마서면 송내리 223-3
전화 : 041-950-5300
홈페이지 : http://www.nie.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