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행복충만 '충청남도'

충남 예산 천년고찰 수덕사 역사여행

댓글 1

도민리포터

2020. 1. 7.



충남 천년고찰 수덕사 역사여행

예산 가볼만한곳, 충남 예산군 역사를 보여주는 관광명소탐방

.

.




그 지역 하면 떠오르는 대표 관광명소를 찾아 떠나는 여행!


예산군은 예산10경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예산1경은 어디일까요? 충남 예산군 역사를 보여주는 명소가 있습니다.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 수덕사안길 79 (사천리20)에 위치한 수덕사입니다. 아름다운 덕숭산 산자락에서 만나는 천년고찰, 잠시 머릿속의 염려를 벗어두고 거닐면서 역사여행을 떠나보았습니다.
 



매표소가 있는 쪽으로 걸어가다 보니 '덕숭산덕수총림수덕사'라는 현판 글씨가 눈에 들어옵니다. 이 문을 들어가 길을 따라가면, 경건한 마음으로 경내를 둘러보게 됩니다. 양편으로 숲으로 이루어져 숨을 깊게 들이마시면 자연 속에서 이는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듯합니다. 대웅전 방향으로 거닐어 봅니다. 조각상이 보이고, 이곳을 들른 분들이 쌓아올린 돌탑도 보입니다.
  



해탈교를 지나면 가장 수덕사미술관이 있고, 곁에는 수덕여관이 있습니다. 수덕여관과 미술관의 사연을 알 수 있는 사진과 글을 볼 수 있어 잠시 머물러 읽어 보았는데요, 고암 이응노 화백이 머물며 이곳에서의 모습을 작품으로 남겼다고 합니다. 수덕여관은 충남도지정문화재기념물 제03호로 지정돼 있기도 합니다. 
 




사천왕문을 지나면 수덕사에 관련한 유래를 한눈에 알 수 있고, 지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왼편으로 수덕사 7층석탑(문화재자료 제181호)이 보입니다.
 


수덕사 금강보탑, 수덕사 3층석탑(유형문화제 제103호), 수덕사 대웅전(국보 제49호)이 보입니다. 고려 초기의 탑의 모습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세월의 흔적이 곳곳에  배어 나오는 듯합니다.
 



수덕사 대웅전이 보입니다. 1308년에 건립되었다는 기록을 발견하여 연대를 알고 보니 세월이 더욱 더 진하게 느껴지는 듯합니다. 조형미와 당시의 건축양식, 섬세한 부분까지 찾아보고 알아가는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덕숭산 구간별 탐방거리로 정상과 만공탑이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백제시대의 사면석불을 다시금 표현한 곳을 따라서 올라가 보았습니다. 자연 속에서 오랜 세월 동안 머물러 있는 천년고찰로 떠나는 여행! 수덕사를 바라보면 현재에 마주하는 문화재에서 풍겨나오는 옛 시대의 모습은 어땠을까 상상해 보기도 합니다. 
 


산의 능선이 내려다보이는 사찰, 이곳에서 만나는 고요한 분위기가 떠오릅니다. 주말, 가족과 함께 천년고찰로 떠나는 역사여행 어떠신지요.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