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행복충만 '충청남도'

서천 가볼만한곳 1500년 역사를 품은 한산소곡주갤러리

댓글 2

도민리포터

2020. 6. 27.

 

 

서천 가볼만한곳 1500년 역사를 품은 한산소곡주갤러리

 서천 한산소곡주갤러리

 


 


 
술을 많이 마시지는 않지만 좋아하는 편이어서 어떤 지역을 방문하면 지역 막걸리나 전통주를 구입하게 됩니다. 충남에는 전국 어디에 내놓아도 밀리지 않는 아주 맛 좋은 전통주가 있습니다. 바로 충남 서천 한산소곡주입니다. 한산소곡주를 제대로 알아보고, 구입도 할 수 있는 서천 가볼만한곳 한산소곡주갤러리를 소개하겠습니다.
 


 
한산소곡주 갤러리에 대해 먼저 소개를 하겠습니다. 갤러리는 충남 서천군 한산면 충절로 1173번 길 21-1에 위치해 있습니다. 한산면에는 소곡주를 제조하는 양조장이 있어서 소비자와 가교 역할을 위해 한산면 마을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서천 가볼만한 곳입니다.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있고, 다양한 소곡주와 역사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시음도 무료로 운영되고, 향음체험 등은 별도 체험비가 있다고 합니다. 한산소곡주의 경우 약 1500여 년의 역사를 이어온 전통술입니다. 조선시대에도 그 맛이 전해져 동구세시기, 수운잡방 등에 소곡주 제조법이 실려 있습니다.
 


 
소곡주를 만드는 양조장은 한산에 약 60여 곳이 있다고 합니다. 너무나 다양해서 인지 각 양조장에서 만들어 놓은 다양한 소곡주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맛도 좋지만 전통주의 품격을 높일 수 있게 병의 디자인도 너무나 예뻤습니다.
 


 
호리병에 담긴 소곡주는 봄에 활짝 피는 꽃을 닮은 것 같았습니다. 너무나 예뻐서 사진도 찍고 구매도 했습니다. 향음체험을 할 수 있는 장소도 눈에 띄었습니다. 전통주 이미지에 맞춰서 다도 상에 앉아서 체험을 할 수 있는 것 같았습니다. 시음도 하고, 나중에는 체험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소곡주빚기 체험도 있었습니다. 일주일 전에는 예약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체험한 술은 개인 소유가 된다고 합니다.
 


 
많은 잔이 있었습니다. 예쁜 잔에 한 잔 할 수 있는 건 술의 맛을 더 좋게 만들기 때문인 것 같았습니다. 전용 잔은 맥주에만 적용하는 게 아니었습니다. 한산소곡주에 어울리는 잔을 직접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예쁜 술병과 소원항아리 등 좁은 공간에 볼거리도 정말 많았습니다. 덕분에 우리나라의 멋을 제대로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한산소곡주는 대통령 하사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아마도 150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백제의 한이 서린 전통주의 맛이 고스란히 담겨 있기 때문일 겁니다. 맛과 향이 정말 일품이고, 역사적인 의미도 알고 싶다면 서천 가볼만한곳 한산소곡주갤러리 방문을 강력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