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행복충만 충청남도

공주 기적의 도서관 첫돐을 맞다

댓글 0

도민리포터

2021. 5. 15.

공주기적의 도서관 첫돐을 맞다

꿈든솔을 아시나요


책 읽는 대한민국 만들기 운동의 일환으로 건전한 독서문화를 형성하고 책의 소중함과 책 읽는 즐거움을 널리 알리고 앞장서는 우수 기관을 발굴, 육성하는 “대한민국 책 읽는 지자체” 시상에서 공주시가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아 교육의 도시임을 입증했네요. 독서코칭 북콘서트 운영. 비대면 도서대출 서비스 운영. 신중년을 위한 도서관 지혜학교 사업, 영·유아, 초등 대상 북스타트 사업 등 다양하게 추진한 독서진흥사업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공주기적의 도서관이 개관 첫돌을 맞았다고 해서 찾아가 봤습니다.

꿈든솔은 꿈이 깃든 월송을 뜻하는 말로 순수한 우리말이라 더욱 의미가 깊다 합니다. 기적의 도서관 이름입니다.

2003년부터 시작한 기적의 도서관은 어린이 전용도서관으로 공주가 전국에서 15번째로 2020년 5월 7일날 개관을 했고 비영리 민간단체 책읽는 사회만들기 국민운동 건립사업입니다.
공주 기적의 도서관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전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의 기적의 도서관입니다.

▲ 공주기적의도서관 정문입니다.
▲ 기적의도서관 후문

어때요. 외관의 모습도 멋지네요. 실제 안의 모습은 더 멋져요.
지하는 어린이도서관 전용과 다목적 강당, 북갤러리, 일반자료실, 휴게실 등이 위치해있어요.
1층은 로비와 도서관 사무실, 디지털실, 자유열람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의실도 있지요.
2층과 3층은 청소년 꿈 창작소로 사용되고 있는데 청소년들의 꿈을 키우는 곳이에요.

공주기적의 도서관 첫돌을 축하했습니다. 다양한 행사로 시민들에게 사랑을 돌려드리고 풍성한 행사를 준비했네요.

▲ 개관기념 포토존을 우리 어린친구들이 먼저 접수했네요. 고마공주야! 반가워

지하로 들어가 볼까요?

 

▲ 어린이 자료실 전용공간입니다

계단을 통해 다락방으로도 활용하여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도서관의 모습을 보며 휴식도 취하고 지루하지 않게 책을 볼 수 있도록 해놓았네요.

맞은편 일반자료실은 어떨까요?

▲ 일반자료실입니다. 많은 장서들로 아동과 일반 127,200권 정도를 소장하고있어요

많은 자료들이 서가에 빼곡이 지식을 찾는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고 첨단 시스템으로 대출과 반납도 자동시스템으로 되어있어요.

잠깐! 이것은 무엇인가요?

▲ 모두의 건강을 위한 책소독기도 있어요. 어때요. 멋지죠.  

1분으로 우리의 건강을 지키세요.
강력한 자외선으로 단 1분안에 각종 세균들을 99.9% 박멸하고, 책 속의 먼지를 깨끗이 해주는 책 소독기입니다. 자주 사용해주세요.

▲ 우리 고전 문화를 전시하고 있어요.

책만보기 지루하고 힘들죠? 전시중인 그림도 한번 둘러보고 그림에 대한 안목도 키워보세요.

▲ 청소년 꿈을 향한 동아리의 공연 모습입니다. 스트레스도 풀고 꿈도 키우고. GoGo  

도서관이 책만보는곳인줄 알았죠. 야외 공연도 할 수 있어요. 가족 모두가 즐기는 복합문화공간이기도 합니다.

2층에 있는 청소년 꿈 창작소에서는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를 위해 댄스연습실, 동아리실, 노래연습실, 창작실, 드럼연습실등등.... 청소년들의 꿈을 위한 공간이예요. 동아리들을 위해 지원도 하고 있답니다.

▲ 야외 휴식공간으로 우리한글을 모티브로 했어요. 이쁘죠.

마지막으로 야외모습이예요. 다른곳에 비해 공주 기적의 도서관 꿈튼솔 자랑할만하죠?

 

공주 기적의 도서관에서는 다양한 연령과 세대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으며 독서문화 확산과 독서 환경을 조성하고 시민모두가 문화적 격차를 느끼지 않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해볼만하죠.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세로토닌옥낭자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공주 꿈든솔 기적의 도서관 >

- 소재 : 충남 공주시 월송동 672 꿈든솔

- 문의 : 041-840-8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