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행복충만 '충청남도'

30회차 충청남도 영상소식

댓글 2

눈으로 보는 충남소식

2021. 8. 3.

2021년 충청남도 영상소식

- 충남 30 헤드라인 뉴스 / 보령 벼루 김진한 명장 "나는 아직도 배고프다" -

 


< 충청남도, 2021년 30회차 헤드라인 뉴스 >

 

 

 

1.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본격 추진

지난 1998년 IMF 외환위기 사태로 충청은행이 문을 닫으면서 지금까지 충청권엔 지방은행이 없는 상태인데요. 충남도가 제2의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도는 지난 26일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추진 연구지원단 발족식과 첫 회의를 개최했는데요. 연구지원단은 올해 말까지 지방은행 설립 논리 개발과 지역 간 정보 분석 등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에 필요한 연구 분석과 다른 시도 지방은행의 수익 구조 등을 조사해 충청권에 적합한 지방은행 설립 모델 제시, 지방은행 설립을 위한 관련 법령 등도 연구하게 됩니다. 충청권에 지방은행이 없어 지역에서 생산된 소득이 수도권으로 빠져나가는 현상이 심해지면서 최근 충남도의 여론조사에서도 충청권 주민 절반 이상이 지방은행 설립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향토 금융권이 없는 충청권에 지역민의 금융 버팀목이 될 수 있는 지방은행 설립이 속도를 내기를 기대합니다.

 

 

2. 서천 갯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충남 서천 갯벌이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에 등재됐습니다. 세계유산위원회는 서천 갯벌 등에 대해 멸종 위기 철새와 각종 저서동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로 인정된다고 밝혔는데요. 세계 자연유산 등재는 제주 화산섬에 이은 두 번째, 세계유산 전체로는 15번째며 충남에선 백제 지구와 돈암 서원에 이은 세 번째 쾌거입니다.

 

3. 전 국민 참여 ‘충남의 노래’ 전국 경연 대회 개최

충남도가 ‘충남의 노래’를 전국에 알리고 역사와 문화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전 국민이 참여하는 ‘충남의 노래 전국 경연 대회’를 엽니다. 이번 경연 대회는 ‘충남의 노래’ 원곡을 장르 제한 없이 바꾸어 부르는 것이 가능하며 8월 23일부터 9월 10일까지 신청을 받아 예선을 통과한 10개 팀을 대상으로 10월 2일 본선을 치를 예정입니다.

 

4. 충남도, 여행사 7곳과 협약···외국인 관광객 유치 나서

내년 대규모 국제행사를 앞둔 충남도가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외국인 유치 전담 여행사 7곳과 협약을 맺고 외국 관광객 유치에 들어갔습니다. 내년에 개최되는 충남의 국제 행사는 보령해양머드박람회와 계룡군문화엑스포 등으로 도는 이들 여행사와 함께 하는 다양한 해외 마케팅을 통해 행사와 관련한 해외 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입니다.

 

 


 

 < 보령 벼루 김진한 명장 "나는 아직도 배고프다" >

 

 

"종이와 붓과 벼루와 먹은 글방의 네 벗이다"

사라져가는 전통 필기구에 대한 추억을 떠올리며 3대째 벼루를 만들고 있다는 벼루 장인을 찾아 충남 보령으로 출발합니다.

예부터 보령은 조직이 단단하고 치밀해 돌 가공에 적격인 ‘오석’으로 유명한데요. 장인은 오석보다 더 부드러우면서도 단단한 백운상석 만을 고집하며 어렵게 돌 맥을 찾아내 벼루를 만들고 있습니다.

 

단단하고 부드러운 돌결 “백운상석” 보령 벼루

 

장인의 30년 지기 친구라는 낡은 트럭을 타고 벼루 작업실로 향합니다. 먼저 만들고자 하는 벼루의 두께와 크기에 맞춰 벼룻돌을 잘라내는 것으로 작업을 시작하는데요. 벼룻돌의 형체가 정해지면 드디어 벼루의 모양을 잡으러 갑니다.

 

장인은 선조들이 물려준 소중한 문화재를 후대에 전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작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보물로 지정된 추사 김정희의 벼루도 세 개 중 두 개가 바로 보령 벼루!

다산 정약용을 비롯해 조선시대 학자들이 남긴 여러 문헌에도 그 우수성이 기록돼 있다는데요. 벼루의 대가 할아버지와 아버지에 이어 3대째 보령 벼루를 제작해오고 있는 장인은 어려서부터 성주산을 오르며 벼룻돌을 캤다고 합니다.

 

인생은 짧지만 예술 작품을 남기고 간다는 것은 가장 보람을 느낄 수 있고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충남의 소중한 문화유산 보령 벼루의 명맥이 계속 이어지길 기원할게요.

 

금강 줄기에서 나온 벼루, 명장의 혼이 들어있다.

 

 

영상이 좋으셨다면 충남도청 유튜브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부탁드립니다! 

 


< 보령 벼루전시관 >

▶ 소재 : 충남 보령시 청라면 의평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