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행복충만 '충청남도'

31회차 충청남도 영상소식

댓글 0

눈으로 보는 충남소식

2021. 8. 10.

 

2021년 충청남도 영상소식

- 충남 31 헤드라인 뉴스 / 새롭게 뜨고 있는 “예산상설시장” 한 바퀴 -

 

 


 

< 충청남도, 2021년 31회차 헤드라인 뉴스 >

 

9

 

1. ‘충남 2030 문화비전 평가자문단’ 본격 가동

충남도가 지난해 선포한 ‘충남 2030 문화비전’의 구체적인 실행전략 개발과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평가자문단을 위촉하고 첫 자문회의를 개최했습니다. 도는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문화관광, 건강체육 5개 분야에 지식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 23명을 충남 2030 문화비전 평가자문단으로 위촉했는데요. 자문단은 앞으로 2년간 활동하며 도내 문화정책 개발과 제도 개선 건의 등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지난해 충남도는 도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문화유산 보존과 일자리 확충 등을 내용으로 하는 2030 충남 문화비전 10대 선도 시책을 내놨는데요. 자문단은 이번 첫 회의에서 2030 문화비전 세부 계획과 관련 조례 제정·지원 정책 등의 추진 상황 공유를 시작으로 앞으로 충남도 문화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자문과 2030 문화비전 이행 상황을 평가할 예정입니다.

 

 

2. 시민사회단체 업무공간 '충남 내포 혁신 플랫폼' 개관

충남도민의 경제, 자치, 농촌문제, 복지 분야 활동을 지원하는 조직들이 한곳에 모여 일하는 공간인 '충남 내포 혁신 플랫폼'이 개관했습니다. 지상 3층 규모로, 1층은 도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실·교육실·카페 등이 마련됐고 2∼3층은 입주 기관들의 사무 공간으로 활용되는데요. 혁신 플랫폼에는 현재까지 충남자원봉사센터,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 충남환경운동연합 등 11개 기관·단체가 입주를 확정했습니다.

 

 

3. 충남도, 소상공인에 1% 이내 초저금리 자금 지원

충남도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국내 최저 수준인 1% 이내 대출금리로 자금을 지원합니다. 이번 자금 지원은 천억 원 규모로 지난 2월 시행한 1차 소망 대출 혜택을 받지 못한 업체와 지역화폐 가맹점이 해당되는데요. 업체당 보증 규모는 최대 3천만 원이며, 2년 거치 일시 상환으로 업체가 부담하는 금리는 1차 대출 때처럼 1% 이내입니다.

 

 

4. ‘서천 판교 근대역사문화공간’ 국가등록문화재 등록 예고

서천군 판교역 일대 '근대역사문화공간'이 문화재청으로부터 국가 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됐습니다. 이 건물들은 지난 1930년대부터 1970년대 사이 지어진 것들로 정미소와 주조장, 사진관 등 당시 생활상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문화재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인정됐는데요. 앞으로 30일간의 예고 기간을 거친 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등록문화재로 최종 등록될 예정입니다.

 


 

 < 새롭게 뜨고 있는 “예산상설시장” 한 바퀴 >

 

 

 

10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예산상설시장

 

예산군은 시장의 어둡고 칙칙한 골목길을 안전하고 아름다운 환경으로 조성하기 위해 2016년부터 2년에 걸쳐 골목길 아트갤러리를 조성했다고 합니다. 한때 부흥했던 예산의 골목골목 사진들도 하나의 작품이 되어 옛 추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예산에 새로 정착한 청년 6명이 지역 상생이라는 꿈을 갖고 야심 차게 시작한 막걸리집인데요. 예산 사과와 쌀로 만든 수제 막걸리는 물론! 지역 특산품인 쪽파와 꽈리고추를 넣어 만든 안주로 연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예산상설시장의 꿈?

스스로 일자리를 만들어가는 그런 초인의 정신이 있는 청년들이 들어와서 이 시장을 대를 이어서 앞으로 꽃을 피웠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전통시장에 터를 잡은 청년들

 

‘지역 상생을 꿈꾸며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다’

 

 

 

 

영상이 좋으셨다면 충남도청 유튜브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부탁드립니다! 

 


< 예산상설시장 > -- 있으면 넣고 없으면 지우기

 

▶ 소재 : 충남 예산군 예산읍 예산리 333-1

▶ 문의 : 041-335-5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