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행복충만 충청남도

천북 학성리 공룡 이야기

댓글 2

도민리포터

2021. 9. 27.

천북 학성리 공룡 이야기


요즘 우리 동네 천북에 핫플레이스가 참으로 다양하게 많이도 생겼다. 보령우유, 굴따라길, 양조장카페, 신죽리수목원, 하만리초원, 등등 정말 많이 생겼고 많이 생기고 있다. 그중에서 요즘 명소가 된 곳이 학성리 해변에 세워진 공룡발자국화석이 발견된 곳에 설치한 공룡조형물이 있는 곳이다.

주말마다 가보면 명소가 된 곳임을 실감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번 주에도 많은 사람들이 찾아 와 있었다. 소풍 나온 가족도 있고 무엇인가 쵤영 나온 분위기의 차량도 있고, 이래저래 입소문에 입소문의 꼬리를 문 것 같다.

학성리 공룡발자국화석은 충청남도 기념물 제193호(2019.5.30.)로 지정된 중생대 백악기에 생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퇴적암인 공룡 발자국 화석이 보령시 천북면 학성리 염성해변에서 교사인 정풍희씨에 의해 발견되었다고 한다.
 
그렇게 발견된 공룡발자국화석은 현재 약 13개체가 확인되었으며, 공룡발자국화석과 함께 나무 화석이 확인되었고, 공룡발자국이 위치한 맨삽지는 높은 지질 다양성과 퇴적 특성을 확인할 수 있어 한반도 백악기 퇴적층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다고 한다.

이곳 학성리에서 발견된 공룡발자국화석은 백악기시대 공룡 '루양고사우르스'와 '프로박트로사우루스'의 화석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그 공룡발자국화석이 발견된 그곳에 공룡조형물이 설치된 것이다. 그곳이 그 학성리 맨삽지 공룡발자국화석이 발견된 장소이고 그 자리에 공룡조형물을 설치한 것이다.

우리 동네 천북에 이런 귀한 자료들이 있었고, 또 이런 귀한 조형물도 생겼다. 사실 그동안은 공룡발자국화석이 발견되었다고 해서 찾아가면 위치를 찾기도 힘들고 잘 알아보기도 힘들었다고 한다. 이렇게 큰 조형물까지 설치되면 더 큰 역사적 가치를 갖게 되고 더 소중한 역사로 남게 될 것이다.

역사적 가치가 있는 이 공룡발자국화석이 있는 학성리가 경치도 좋은 해변이고 하니 더 아름다운 곳으로 업그레이드 시켜 편안히 찾아오고 쉬었다 갈 수 있는 소중한 역사적 자료가 있는 많은 사람들이 귀하게 여기는 곳이 되었으면 참 좋겠다.  
 
교통정보
-기차: 장항선철도광천역→광천시내버스터미널→학성리방향버스→학성1리 학성교회(시내버스 3시간 간격 운행)→도보로 15분 소요
-승용차: 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광천IC→광천방향갈림길→천북,오천방향 →천북면소재지(하만리)→학성리→학성3리 염성해변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동산지기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천북 학성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