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행복충만 '충청남도'

44회차 충청남도 영상소식

댓글 2

눈으로 보는 충남소식

2021. 11. 9.

 

2021년 충청남도 영상소식

- 충남 44 헤드라인 뉴스 / 충남 행복농촌 탐방기 2 이야기가 있는 마을 부여 송정 그림책마을 -

 


 

< 충청남도, 2021년 44회차 헤드라인 뉴스 >

 

 

 

1. 내포문화숲길, 지자체 첫 ‘국가숲길’ 지정

천혜의 자연환경에 역사·문화 자원을 넉넉하게 품고 있는 충남 ‘내포문화숲길’이 자치단체가 조성해 운영 중인 숲길로는 처음으로 국가숲길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산림청은 홍성과 예산, 서산과 당진 등 4개 시군 121개 마을에 걸쳐 있는 320km의 충남 ‘내포문화숲길’을 국가 숲길로 지정했는데요. 국가 숲길은 산림 생태적 가치나 역사·문화적 가치가 큰 숲길로 현재 전국에서 지리산 둘레길과 대관령 숲길, 백두대간 트레일과 DMZ 펀치볼 둘레길 등 4곳뿐입니다. 특히, ‘내포문화숲길’은 가야산과 덕숭산 그리고 용봉산, 오서산 등 도내 명산을 포함하고 있어 풍광이 빼어난 데다 산림 생태적 가치도 높은데요. 여기에 서산마애삼존불과 임존성, 한용운 선생 생가와 솔뫼성지 등 역사·문화 유적과 함께 동학의 역사가 깃든 동학길, 나당연합군과 치열한 전투를 회상할 수 있는 백제부흥군길, 원효대사가 걸었다는 원효 깨달음길, 천주교 성지가 있는 내포 천주교 순례길 등 4개의 주제로 조성돼 다양한 감상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도는 서해의 역사와 문화, 종교의 혼을 품은 ‘내포문화숲길’이 전국 숲길의 모델이 되어, 관광객 유입과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충남도, 지역 숙박 예약 할인쿠폰 지원 개시

충남도가 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와 함께 도내 숙박시설 예약 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한민국 숙박대전' 을 본격 개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온라인 여행사 9곳에서 1인당 1회 할인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할인쿠폰으로 투숙 가능한 날짜는 이달 9일부터 30일까지이고 최소 7만 원 초과 숙박 상품 결제 시 5만 원이 할인됩니다.

 

 

3. 충남도, 정의로운 전환기금 사업 주민제안 접수

충남도가 오는 30일까지 도민을 대상으로 ‘2022년 정의로운 전환기금 사업’ 제안을 받습니다. 사업 대상은 석탄 화력발전이 소재한 보령·당진·서천·태안 등 시군이고 도민 누구나 사업을 제안할 수 있는데요. 정의로운 전환기금은 석탄화력 단계적 폐지에 따른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에너지 전환 대상 지역과 주민을 지원하기 위한 기금으로, 오는 2025년까지 100억 원을 조성해 운용할 계획입니다.

 

 

4. ‘충남 수소에너지 국제 포럼’ 개최···수소산업 선도

충남도가 세계적 청정에너지 전환을 선도하기 위한 수소산업 육성에 나섰습니다. 도는 지난 2일 ‘2021 제5회 충남 수소에너지 국제 포럼’을 개최하고 수소경제 글로벌 동향과 충남도의 수소산업 육성 계획과 정책 등에 대해 논의 했는데요. 포럼에서 양승조 지사는 “충남도가 수소 경제의 중심으로 도약해 기후 위기 대응과 에너지 전환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충남 행복농촌 탐방기 2 - 이야기가 있는 마을 부여 송정 그림책마을 >

 

 

이야기가 있는 마을 부여 송정 그림책마을

 

 

26가구 중 24가구가 벼와 밤, 고추, 매실 등을 재배하는 전형적인 농촌마을인데요. 젊은이들이 빠져나간 자리에 덩그러니 남은 마을 어르신들은 다시 한 번 북적이는 마을을 꿈꾸며 그림책 마을 사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자신들의 기억과 삶의 발자취를 기록과 그림으로 남기는 ‘그림책 만들기’부터 시 쓰기, 연극, 놀이 등 일상을 예술로 승화하며 마을 콘텐츠로 개발하고 이야기 문화가 있는 마을로 발전하였습니다.

 

시 쓰기, 연극, 놀이 등 일상을 예술로 승화하며 마을 콘텐츠로 개발하고 이야기 문화가 있는 마을로 발전한 건데요. 마을 산책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우리 마을에서 중요하고 그리고 옛날이야기가 얽혀 있는 곳 8군데를 골라서 ‘송정 8경’이라는 걸 만들어서 그곳을 한 바퀴 도는 겁니다.

 

그림책 정거장, 500살 넘은 도토리나무, 우물터 등!! 송정 8경의 중심에는 바로 송정야학당이 있는데요!! 아주 오래전부터 송정 마을 주민들의 단합과 깨어있는 정신을 보여주는 자랑거리라고 합니다.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온 동네 사람들이 마음을 모아 지었다는 야학당!

 

마을에는 사람이 있고 사람의 중심에는 이야기가 있다!

 

소멸해 가는 농촌공동체를 이야기로 복원하고 있는 송정 그림책마을의 기적 같은 이야기가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지기를 바랄게요~!

 

 

영상이 좋으셨다면 충남도청 유튜브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부탁드립니다! 

 


< 부여 송정 그림책마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