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행복충만 '충청남도'

생활 속 과학을 배워요 ‘충남 과학교육원’

댓글 0

도민리포터

2021. 12. 2.

 

생활 속 과학을 배워요 ‘충남 과학교육원’

피아노 지렛대부터 실내놀이터까지


충청남도는 과학과 관련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충청남도교육청이 운영하는 과학교육원을 소개해보겠습니다. 과학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충청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은 충남 아산시 장존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어서 방문 전에 사전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야외에도 볼거리가 많지만 날씨가 제법 쌀쌀한 요즘, 실내에 볼거리가 다양한 곳을 선호하게 됩니다. 과학교육원은 다양한 테마로 볼거리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문 전에 고민한 것 중 하나가 4~5세 어린이가 알차게 보낼 수 있을지 많이 우려를 했습니다. 하지만 관람을 시작하면서 모든 고민이 사라졌습니다. 하나하나에 아이들이 체험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 놓고 있었습니다.

특히 거울의 방 거울의 원리는 화려한 조명과 거울의 매력이 조화를 이뤄서 어른 입장에서도 정말 재미있고, 흥미로웠습니다. 화려한 조명 한 개가 거울에 비춰지면서 여러 조명에 둘러쌓여 있는 신비감도 좋습니다.

피아노에도 과학이 숨어 있다는 사실도 이번에 제대로 배웠습니다. 피아노의 경우 건반이 지렛대와 받침점 원리가 숨어 있다는 부분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평범한 부분도 과학과 연결을 설명하니 아이들에게 교육적으로 상당히 좋았습니다. 지렛대 원리를 우리 삶속에서 찾는다면 손톱깎이도 있어서 아이들에게 설명해주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과학과 어류는 연계가 없을 것 같지만 어류생태학습장도 아이들에게는 정말 좋은 볼거리였습니다. 실제 다양한 어류를 전시해 놓고 있어서 아이들이 좋았습니다.

소리를 탐구하고, 직접 체험하는 시간은 아이들에게도 정말 교육적으로도 좋은 것 같습니다.

사람의 신체를 활용한 전시공간은 아이들이 엄마의 자궁도 이해하고, 어떤 방식으로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하는지 알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정말 생각하지 못한 우리 주변의 과학을 아주 재미있게 풀어놓고 있었습니다.

실내 놀이터의 경우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곳입니다. 실제로 키즈카페 보다도 규모가 상당히 큰 놀이터가 아이들의 눈을 사로잡고 있었습니다. 과학을 공부하고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충청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을 방문해 보시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여행바라기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충남 과학교육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