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행복충만 '충청남도'

공주 한옥마을

댓글 0

도민리포터

2022. 1. 26.

공주 한옥마을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한옥마을


 

1새해가 밝고 곧 명절이 다가오는데요. 전통가옥의 고즈넉한 정취를 느끼며 사진도 찍고 한국전통난방인 구들장 한옥체험도 가능한 곳이 있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한옥마을이라고 하면 전국 곳곳에 조성되어 있는데 충남 공주에도 아담한 한옥마을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공주한옥마을 관리사무소에요. 한옥마을 안내도가 있고 느린우체통도 있으니 편지를 써서 우체통에 넣으면 좋은 추억거리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리사무소 옆쪽으로 부대시설이 있는데 알밤홍보판매장, 한지공방, 전통찻집, 금속공방, 선화당, 국궁장이 자리하고 있어요.

너른 마당에 말뚝박기하는 소년들도 보이고 전통놀이체험공간도 있어 가족단위의 여행객들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한옥숙박시설이 있는 입구쪽에 작은 연못이 있고 공주시마스코트인 고마곰과 공주가 반갑게 인사를 하고 있네요.
여름이면 작은 연못에 초록 연잎이 가득차기도 하는데 지금은 겨울이다보니 연잎은 볼 수 없었어요.

작은 연못을 지나 숙박동이 있는 곳으로 이동했어요.
입구에 천하대장군, 지하여장군 장승이 마을을 지키고 있습니다.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한옥이 늘어서 있어요.
난방은 전통방식인 구들장을 사용하고 있고 화장실이나 기타시설은 현대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사초롱이 걸린 한옥길, 이 길에서 곱게 한복을 차려입고 사진찍으면 정말 예쁠 것 같아요.

나태주시인의 시도 적혀 있고 귀여운 아이들이 바위에 앉아 있는 모습이 정겹기만합니다.

가구마다 각각의 이름이 있어요.
한옥도 종류가 다양하니 체험하고 싶은 곳을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작은 2인실부터 침대룸, 단체룸까지 있으니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집마다 각각이 컨셉이 담긴 문구가 적혀 있어요.
'오늘은 아니되오', '에너지를 충전하고 간 집', '어허! 물러가거라' 등 집집마다 문구를 살펴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단, 숙박체험용 공간이다보니 안쪽을 함부로 들어가는건 안된답니다.

한약재료를 담아 걸어둔 모습도 옛 정취가 느껴지고 가까이 가면 한약냄새가 날 것 같은 기분이었어요. 

큰 규모는 아니지만 골목골목 돌아보며 전통을 느낄 수 있는 공주한옥마을이에요.

한옥마을 위쪽으로 가면 아담한 정원이 있는데 이곳에 색색의 꽃이 피어난답니다.
현재는 겨울이라 생기없는 모습이지만 봄부터 가을까지 예쁜 꽃들로 화사하게 변하는 곳이에요.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도 마련되어 있어요. 신나게 모래놀이도 할 수 있고 기다란 미끄럼틀도 타고 흔들다리를 건너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한옥숙박체험외에도 이렇게 즐길거리가 많으니 아이들과 함께 해도 지루하지 않은 곳이에요.
다가오는 명절에는 곱게 한복 차려 입고 공주한옥마을을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공주한옥마을 주소: 충남 공주시 관광단지길 12
전화번호: 041-840-8900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하얀나비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공주 한옥마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