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행복충만 '충청남도'

12회차 충청남도 영상소식

댓글 0

눈으로 보는 충남소식

2022. 3. 30.

 

2022년 충청남도 영상소식

- 충남 12 헤드라인 뉴스 / 충남의 무형 유산을 잇다 “장운진 대목장” -

 


 

< 충청남도, 2022년 12회차 헤드라인 뉴스 >

 

 

1.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D-200···성공개최 다짐

코로나19로 2년 연속 미뤄진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가 오는 10월 평화와 화합을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치러집니다. 엑스포 조직위는 기자회견을 열고 성공적인 행사 개최로 평화 수호자로의 군의 가치를 공유하고 세계인에게 평화와 화합의 메시지를 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는데요.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밑그림도 공개했습니다. '케이 밀리터리, 평화의 하모니'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엑스포는 오는 10월 7일부터 23일까지 17일 동안 계룡대 활주로 일대에서 펼쳐지는데요. 군악의장 콘서트와 블랙이글스 축하 비행, 뮤지컬 갈라쇼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로 관광객들을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또 군무기 탑승 체험과 가상 사격훈련 등 다양한 체험 활동과 계룡대 영내투어를 비롯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되는데요. 코로나19로 개최가 미뤄진 지난 2년 동안 인근 광역도로 개설 등 각종 SOC 연계 사업도 마쳤습니다. 특히 세계인들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도록 코로나19 방역과 사고 예방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인데요. 196억 원 이상이 투입돼 4년 동안 만반의 준비를 마친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길 바라는 지역민들의 염원이 커지고 있습니다.

 

 

2. ‘디스플레이 혁신공정센터’ 첫 삽···내년 말 가동

디스플레이산업 세계 1위인 충남이 세계 시장에서의 초격차 실현을 위해 추진해 온 ‘디스플레이 혁신공정센터’ 건립 사업이 첫 삽을 떴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 차세대 핵심인 OLED 신기술 발굴과 소부장 국산화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센터는 1598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충남테크노파크 내에 들어서는데요. 내년 말 완공되면 고용 7567명, 생산 1조 547억 원, 부가가치 4066억 원 등의 경제적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충남 소득 역외유출률 5년 사이 6.2%p 감소

충남에서 생산한 부가가치가 지역 밖으로 빠져나가는 소득 역외유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충남의 역외 유출 금액은 2015년 26조 원 규모에서 매년 줄어 2020년엔 약 23조 원으로 3조 7천억 원가량 줄었는데요. 다만 2019년 기준 충남의 역외유출액과 규모가 여전히 전국에서 가장 높은 만큼 도는 이를 완화하기 위해 정주 여건 개선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제도를 개선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4. 충남도-77개 건설사, 중대재해 예방 실천 다짐

최근 전국적으로 산업 현장의 중대재해가 잇따르는 가운데 충남도가 지역 건설 업체 77곳과 업무 협약을 맺고, 중대재해 예방과 상생 협력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협약 기업들은 중대재해기업 처벌법이 시행됐지만 여전히 산업재해가 이어지는 데 공감하고 재해 예방에 힘을 모으기로 했는데요. 이와 함께 현재 2.3% 수준에 머물고 있는 도내 아파트 공사의 지역 기업 하도급 비율을 올해 말까지 13%까지 끌어올리기로 했습니다.

 


 

 < 충남의 무형 유산을 잇다 “장운진 대목장” >

 

 

충남의 무형 유산을 잇다!

충남 유일의 대목장!! 장운진 선생님을 찾아 서산시 부석면으로 출발합니다.

장운진 대목장 / 충남무형문화재 제55호

나무로 집을 짓는 목수, 도편수라고 불렸던 대목장!! 열다섯 살에 목수 일을 시작한 장운진 선생님은 50여 년, 우리나라 목조 건축의 역사와 함께하며 전통의 맥을 잇고 있는데요. 장인의 곁에는 기술 전수자들이 든든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었습니다.

 

일일이 이음새를 만들어 나무를 끼워 넣는 한옥의 까다로운 건축기법!

 

우연한 기회에 입문한 문화재 수리 작업!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손재주와 나무 이음새에 머리카락 한 올도 허용하지 않는 치밀한 작업 능력이 알려지며 장인은 충남에서 가장 바쁜 사람이 됐는데요! 서산 부석사 대웅전부터 서천 문헌서원, 공산성 공북루, 아산 외암마을 등 장인의 업적은 끝이 없습니다.

 

소중한 우리의 문화유산을 잇는 사람들!!

 

 

 

 

영상이 좋으셨다면 충남도청 유튜브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