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上善若水 2016. 5. 2. 21:08

이번에는 한달에 한곡의 진도를 맞추기 위해 끼워넣는 곡입니다. 쉬운 반주법 교재에 나온 단선률 곡입니다.

 

70년대 양희은의 카랑카랑하고 명징한 목소리로 심금을 울렸던 "아름다운 것들" 이라는 곡입니다.

 

왼손을 얼마나 티안나게 은은히 처리하냐가 관건이라고 보고 연습했는데, 내맘같지 않네요.

 

https://soundcloud.com/nomota-hiongun-kim/piano-mary-hamilton

 

이 곡은 16세기 스코틀랜드에서 내려오는 슬픈 민요가 원곡입니다. Mary Hamilton이라는 하녀가 왕의 아이를 낳았는데, 여왕이 알게되어 아이를 바다에 버리고, 결국 매리 해밀턴도 교수형 당한다는 얘기입니다. 왕가의 이름도 나오고 해서 사실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그런 사건은 영국에선 없었고 유사한 일이 러시아에서 있었다네요. 당시 영국 왕실이 워낙 암투가 많아서 그럴듯 하게 와전되어 전해져 내려오는 슬픈 곡입니다.

 

원곡에는 스코트랜드 특유의 서글픈 분위기가 있는데, 양희은 판은 슬프기는 하지만 좀더 아름답다고 해야죠.

 

사용한 악보는 양희은 판이었지만, 연습할 때는 원곡의 슬픔을 더 많이 담아내려고 노력했는데, 뭐... 슬픔이 가미되었는지 소란함이 가미되었는지는 듣는 사람의 판단입니다.

 

--상선약수, 2016-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