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페란토

上善若水 2016. 8. 30. 22:05

강좌의 목적 - 대회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특별 학습


2017년 7월 세계대회를 한국 서울에서 유치합니다. 세계대회를 한국내 조직위원(LKK) 및 자원봉사자들(Volontuloj)이 진행하게 될 텐데, 진행상 에스페란토를 원활하고 매끄럽게 구사하지 못하면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자신있게 세계대회를 유치하려면, 일단 첫걸음은 자유롭고 물 흐릇듯 에스페란토를 구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특별한 에스페란토 코스를 준비하려고 합니다.


"대회 전용 에스페란토"입니다. 대회 유치과정, 대회 진행과정, 대회 전/대회 후에, 대회장 내에서, 대회를 위해서 각종 의사소통을 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되는 용어 및 표현을 집중적이고 반복적으로 습득하고 훈련함으로써, 대회 유치를 훨씬 더 매끄럽게 해보자는 취지입니다.


학습 대상자 - 모든 자원 봉사자 및 조직위원


에스페란토를 이미 충분히 다년간 학습했던 사람들도, 사적인 자리에서 비공식적인 에스페란토는 곧잘  구사하지만, 공식적인 자리에서 여러사람을 상대로 격식을 갖춘 어조로 뭔가를 설명하거나 진행할 때는 준비가 잘 안되어 헤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를 대비해서, 특히 대회나 행사에서만 사용하는 용어/표현들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코스가 될 것이므로, 대회 조직 위원회 및 대회를 지원할 많은 자원봉사단원들이 대상이 되겠습니다.


학습 자료 - 세계대회 유투브 동영상에서 발췌


여러 에스페란토 대회에서 실제로 사용되었던 언어들을 모으고 선별해서, 유용한 표현들을 모으고 그것들을 반복해서 연습하도록 꾸밀 예정입니다. 주요 표현들을 정리한 텍스트와 음성/비디오 자료를 겸해서 학습 자료를 만들 것입니다.


학습 방법 - 소리내서 읽고 따라함으로써, 입술을 훈련하기


소리를 내서 읽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분~5분만 투자하시면 됩니다. 찬찬히 하나 하나를 소리내어 읽어가다 보면, 발음하기 특별히 어려운 표현들이 있습니다. 그런 표현 위주로 반복해서 입술과 성대를 훈련시키는 것이 이 강좌의 가장 큰 목적입니다.


발췌된 표현이 나열된 텍스트를 읽고, 빠르고 정확하게 소리내어 읽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