斷想

egg 2009. 9. 7. 07:58

 

 

아이들은 엄마의 웃음을 먹고 자란다.

사랑으로 크는 것이다.

 

사춘기 시절 우리 집은 너무 가난했다.

삼개월마다 한번씩 돌아오는 납부금 고지서를 받는 날

나는 밀린 납부금을 걱정했다

담임 선생님의 독촉을 피해

종례 시간이 되면 옥상으로 도망가 있기 수차례

그땐 정말 희망이 존재하는지 조차 의심스러운 때였다.

외국에 나가 있는 고모는 애보개라도 하라고 나 하나 만이라도 보내라고 하셨다.

큰댁 어르신들은 끼니를 굶는데 자식들 공부는 시켜서 뭐하냐고 하셨다.

울 아부지 이럴 때 일수록 흩어지면 안된다고 하셨다.

진심으로 우리를 걱정해 주셔서 그랬을까

많은 걱정들이 부모님 마음의 상처로 남았었다.

우리 형제들이 그 당시 어르신들 보다 많은 나이가 되고

그때 아부지가 결정한 일들이 얼마나 감사한 일이었는지

우리 가족은 똘똘 뭉쳐 그 어려움을 잘도 헤쳐 나갔다.

보란 듯이...

지난 번 친정에 갔을 때 큰 고모님이 며칠 묵고 가셨다고,

울 엄마 자식들 모두 편안하게 사니 그때 응어리진 마음을 고모한테 다 푸셨단다.

옛말 하고 산다더니 그 말이 맞나 보다고,

기억하고 싶지 않은 이야기들을 쓰는 까닭은

요즘 너무 힘들어 하는 젊은 친구가 있어

부디 포기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이다.

어쩌면 우리들 모두가 겪어온 일일 수 있기 때문에

희망을 가지고 내일의 태양이 뜨기를 기다리라고 말하고 싶다.

 

웃는 아버지를 기억하는 아이들은 절대로 희망을 잃지 않는다.

이것이 행복이다...

힘들어도 아이들에게 웃어 주세요.

*^ㅇ^*...이렇게...

아이들이 희망이고 행복입니다.

 

 

 

172

 

 

 

이전 댓글 더보기
에그님 아버님 역시 덕장 이셔요..( 덕장은 덕망 높은 장군 이랍니다.^^)
가장은 가왕이다.. 우리 외할아버지의 생전 육성이 쨍쨍합니다.

임금님이 어질고 지혜로우면 백성이 행복하죠..

소설가 공지영의 " 즐거운 나의 집"에서 그녀의 아버지가 파산하여 가족들이
모두 모여 시름에 잠겨있을때...

" 살아가면서 앞으로 어디 오늘 보다 더 한날이 있겠어... 우리 뭉쳐서 잘 이겨보자.."
이런말로 가족들을 독려 했다던말 기억 납니다. ( 표현이 좀 다르게 썼을지 모르지만 내용은 같아요..)

살면서 누구나 힘든 시기가 오겠지만 그것을 이길 힘은 가족 .. 사랑.. 가족사랑 일겁니다. ^^

냥이 엄마의 따뜻한 팔 .. 사랑스런 눈... 아가들...
미물이라 부르는 저 작은 생명들도 그럴진대.. 하물며 인간 부모의 사랑은 오죽하겠습니까...

egg님 그리고 시름에 잠긴 젊은님.... 힘내세요.. 가족이 있잖아요..^^*
울아부지 군대에 계속 계셨으면 좋았을거란 생각을 가끔 해봤지요.
그쪽으로 계속 계셨을 수도 있었는데 할아버지가 서울에 자리를 잡으시면서
아들들을 한자리에 모이게 하셨지요.
할아버지를 제일 많이 닮은 울 아부지 전 정말 존경한답니다...^^
늘 책을 가까이 하라고 말씀 하셨지요.
친구에게 가족이 주는 사랑은 무한대라고 말하고 싶었어요..
잘 이겨 낼거라 믿습니다.
스더님의 덕담 격려 위로 넘 넘 감사해요...^^*

예삐가 유난스럽게 지자식들을 챙겼지요.
지난번에 셋 중에서 둘 입양 보내고 하나 남은 오돌이가 외로웠는지 혼자 빙빙 곁을 주지 않네요.
맘이 아파서 더 쓰다듬어 주는데 속이 많이 상한듯 하네요...맘이 아파요..흑흑...^^*
^^.. 웃으시니.. 좋아요...헤헤..^^
스더님 웃는 모습이 천진스러워 더 웃게 되네요...헤헤...<img src="https://t1.daumcdn.net/cafe_image/cafe2/bbs/ttc/10.gif" value="ㅎㅎ" /><img src="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exticon26.gif" value="ㅎ" />
하하하. 마음이 예쁜 애그님~`~~
웃음주시어 감사합니다.
려울님 웃고 가셨어요?
려울님은 아이들에게 많이 웃어 주시고 계시죠?...ㅎㅎ
제가 더 감사하지요..고맙습니다...늘 행복하시구요...^^*
과거로 필림을 돌리면
저 이야기 이전으로 더 돌려보면
그리고 또 이전으로 돌려보면 . . .

우리 시대가 가장 변화가 심한 시대를 사는듯 합니다.
보통 변화가 100여년씩 걸렸는데
이 시대의 변화는 너무 한꺼번에 변합니다.

그 굶주렸던 인생들은 이제는 너무 먹어서
병걸리는 시대로 변해 버렸고.
살 빼려고 단식원도 생기고 . . .

그 그립던 하얀 쌀밥도
이제는 잡곡과 섞어 먹어야 좋다하고
넘 편안한 세월 되어버렸답니다.

더불어 힘내시라 하고 싶네요.

세월은 변한다고~~
그렇군요...
살을 빼려고 단식원을 가야하는 세상에 살고 있네요...ㅎㅎ
웃으면 안되는데 웃음이 나오는군요.
인간의 물질 문명이 욕심에 의해 발전을 해 왔다고는 하지만
욕심이 난무하는 시대에 살고 있음은 분명한가 봅니다.
오늘 아침 tv에서 장수하시는 분들의 생활철학이요.
주어진대로 욕심내지 않은 삶이었답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보양식을 먹는다던가 그런 삶 일수록 병을 얻는 경우가 많다는군요.
선생님의 위로 말씀 진심으로 감사해요....^^*
오늘도 사랑받이 받으시고
행복하고 가을 하늘 한번
우러르는 날 되세요

고맙습니다^^
녜 감사해요 파흔님...^^
사랑은 나눌수록 켜켜히 쌓이겠지요.
행복 바이러스가 여러분들께 퍼지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좋은 하루 되시구요...^^*
egg님 글을 보니 저의 지난 날도 스쳐갑니다
절대적인, 회생불가의 절망을 느끼며 힘겨운 날이 훨씬 더 많았습니다
그 가운데... .. .
가족들의 따스하고 촉촉한 눈빛과 서로를 걱정해 주는 마음으로
버텨내었고 이겨냈습니다

지금도 살면서 힘든 일이 좀 있지만
잘 해결되리라 믿고 열심히 살려고 노력합니다

과거의 짧은(?)경험으로 볼때 그 어떤 일이든지
본인의 진정성과 노력만 있다면 해결 못 하는 일은없습니다

egg님~ 감사합니다^^
나서 죽을 때까지 한번이라도 고통을 느끼지 못하는 삶을 없을거에요.
조물주가 인간을 세상에 내보낼 때 그렇게 하라고 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딛고 일어 설 수 있는 힘 또한 주신거 같아요...
죽을만큼 힘들어도 오뚜기처럼 일어날 수 있는 용기를 잃지 않으면
언젠가는 웃을 수 있을거라 믿어요.
도리가이님 힘들 때 가족들이 함께 하였기에 세상 어떤 일보다 더 소중함을 느끼셨지요?
바로 그거에요...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끝~~~ㅎㅎㅎ
도리가이님~ 감귤 농장이 대박나기를 기원할께요...
노력하는 사람들 앞에는 어떤 어려움도 물리칠 수 있는 힘이 존재 하지요.
고맙습니다...늘 행복하시길요~~~^^*
에그님
난 언제나 철이 없는디
지금도~~ㅎㅎ
아빠 같지 않는 철부지 아버지~~ㅎㅎ
철부지 아부지를 보고 아이들은 철이 들어간다...ㅋㅋ
펄님 집에는 철분이 필요 없겠군요...ㅎㅎ
그대로만 유지 하세요...지나쳐도 안되니께...호호호
남은 철 있으믄
좀 주시오
아니믄 파는 곳이라도~~ㅋㅋ
우리도 모자른디...
울집대장도 철이 없어서 보충해 주려면 나도 힘들걸랑요...ㅠ.ㅠ.
파는데 알아봐 드릴까요?...헤헤
글 읽고 있는데...
둘째녀석 학습지 선생님 오신다는 전화받고...
서둘러 인사만 드리고 갑니다~~ㅎㅎ
안녕히 주무세요~*^^*
잘 잤습니다..덕분에...^^
둘째 녀석 늦은 밤에 공부하느라 애쓰는군요...ㅎㅎ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구요...^^*
에그님 글 읽으니 우리 누님 생각이 납니다
가난하여 큰 누나가 고생을 제일 많이 했지요
그리고 제 글 하나 올립니다

장맛비

이층 낡은 기와집
방 천정에서 장맛비 한 방울 한 방울 떨어진다

세숫대야 바닥을 긁고 있다
쌀독 쌀 떨어지는 소리다

산모는 돌아누워 젓 물린다
장맛비...이 시 기억납니다.
뵌지 얼마 안되었을 때 올리신 글이지요.
자작개비님 시는 늘 마음에 남아 있지요.
세수 대야에 떨어진 빗물을 받아 빨래할 수 있어 얼마나 감사했는지...
옆집에서 길어온 물 아껴 쓰느라 독에 받아 놓은 물을 절약할 수 있었지요.
저도 큰딸이라 동생들 챙기고 나면 맨 꼬래비 신세였지요...ㅎㅎ
시까지 남겨 주신 마음 고맙고 고맙습니다.
그 시대 우리는 다 어려웠지요.

행복한 하루가 되시길요 자작개비님~~^^*
저 위 사진처럼 품에 있어도 느끼는 사랑,희망, 행복은 각자 다르겠다 싶어요.

에그님 행복한 밤 되세요.^^

어쩌면 사랑 희망 행복은 같은 인연 일지도 모르지요.
따로 각각 떼어 놓으면 각자 이기적 일지도요...ㅎ~

우체통님 오늘 행복한 날 되시기를요...고맙습니다...^^*
이제까지 길고 긴 댓글을 썼는데,,?
왜 다 날아갔는지 이해가 안되네요..ㅠㅠ
이걸 어쩌나...
기쁜새님 죄송해요...ㅠ.ㅠ.
요 며칠 금칙어 때문에(사실 뭐가 금칙어인지도 모르겠지만요)...
블로거들 완전 짜증 지대로 입니다.
블로그에 들어 오기도 싫더라구요...
한참을 써 내려갔는데 등록은 안되고 뭐라고 썼는지 기억도 안나고...
다음에 에러가 너무 잦네요...흑흑
아, 다른 분들도 그러셨군요~
금칙어란,, 말 그대로 쓰지 말아야 할 말(언어)을 쓰면,,
그런 현상이 일어날 것 같은데요?
어느 말이 금칙어인지 알 도리가 없으니 답답하시겠어요..
어서 잘 풀리길 기도합니다..^^
넘 속상해 하지 마세요~
곧 풀리겠지요,,아마도 일시적인 현상일 겁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를 열어가시길요..에그님..*^^*

아, 에그님..지금은 됩니다요~ㅎㅎ
제 블에서만이 아니라 다른 블에서도 이런 일이 빈번히 일어 납니다...ㅠ.ㅠ.
가끔 에러가 일어나는 모양인데 그럴 때마다 맥이 탁 풀리지요...ㅎㅎ
곧 찾아 뵐께요...감사해요 기쁜새님~~^^*
egg님의 글을 읽으면서 "그래, 그땐 그랬어...." 라고 고개를 끄덕이는 분들이 참 많을거라 생각되는군요.
저도 그 중 한사람이구요.

저희도 오남매가 줄줄이 커가면서 그 당시에는 중학교부터 입시가 있던 터라 합격자 발표가 있는 날이면
새벽이 되도록 잠도 안자고 기다리다가 신문에 난 합격자 명단을 보고는 서로 얼싸안고 기뻐 뛰는것은
불과 몇시간.....

그리고는 몇날 몇일을 입학금 등록금 마련하시느라 온 동네를 뛰어 다니시던 어머니의 모습이 생각납니다,
주변 친척들은 그런 우리를 보면서 끼니도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처지에 아이들 공부는 왜 시키나?....
하는 눈초리로 쳐다보곤 했지요.

훗날 사촌 형님께서 저희 집에 오셔서 어머님께 어머님이 옳으셨다고 술 한잔 하시면서
푸념 비슷하게 말씀하시던 생각이 납니다,

우리네 부모님들 모두가 참 격동의 세월을 사시면서 우리 세대를 위해서 정말 헌신하신 삶들이셨지요.
아마도 그 덕분에 오늘날 우리나라가 이만큼이라도 살게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그 시대를 살아오신 분들은 공감 또 공감하시겠지요.
저도 고등학교에 붙고 나서 입학금 마련하느라 울엄마 잠도 못주무시고 애를 태우셨지요.
막상 입학금을 내주신 삼촌은 아무 말씀 없으신데 도와주지도 않으면서
참견하시는 어르신들 때문에 울엄마 상처를 참 많이 받으셨습니다...
ㅎㅎ지금 울아부지 울엄마 친척들 모임에서 대장이십니다...ㅋㅋ
시골집에 수시로 드나드시고 여행 다니시고...얼마나 감사한 일인지요.
나무꾼님 어머님께서 동네를 뛰어 다니시며 애 태우셨을 모습이 선하게 그려지네요...
덕분에 우리는 꿈을 꿀 수 있었겠지요...고마우신 어머니...^^

우리 친구도 희망을 잃지 않았음 좋겠어요..
그러길 바라며...용기를 주고 싶었어요.
고맙습니다 나무꾼님~~^^*
냥이가 새끼들을 낳아서 젖을 물리고 있네요...
넘 귀엽고 사랑스러워요...

에그님에게도 그런시절이...
저에게도 어린시절은 힘겨운 시절이였답니다.

지금 많이 힘들어하고 있을 그 분...
부디 힘내시길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분명 좋은날이 기다리고 있을거라 믿어지기에 말입니다.
꼭~꼭~~ 화이팅~~~입니다...^^
이궁 일도 바쁜데 이렇게 들려 주셔서 용기를 주시는군요.
지금은 막막해서 길이 안보일 것 같지만...
얼른 추스리고 일어서길 기도하고 또 기도 합니다.
한처음님 진심어린 마음 넘 고마워요..^^

이름이 예삐인데요...유난히 아깽이들에게 지극 정성을 보인 놈이지요.
눈 동그랗게 뜨고 지새끼 만질까 걱정하고 있는 거에요...ㅎㅎ
까르르 하는
아이의 웃음은 행복을 주고
그 행복은
사랑이 되어서
아이가 자라는거 같아요.
아이 스스로 까르르 웃기도 하겠지만
웃는 부모를 보고 아이는 배우게 되겠지요...ㅎㅎ
그 속에서 아이는 무럭 무럭 건강히 자랄 것입니다.. 하얀나라님 그쵸?...^^*
젖먹이 아이들 보고 갑니다..
남은 오후시간 즐거우시길요.
아깽이 보러 또 들리셨어요?
어머나 감사해요...^^
려울님도 늘 즐거운 나날 되시구요...^^*
그땐 그랬지요, 요즘 사람들은 절로 잘사는지 압니다.
우리가 이렇게 살게 된것도 우리 부모들이 자신은 희생하고
자식들 교육 시켜 이만큼이나 삽니다. 농촌은 더힘들었지만
도시의 보통 가정도 굶는일도 있었지요.가난을 경험했다는 얘기죠.
입하나 덜자고 친척집에 보낸건 다반사 였지요.
박통이 경제를 일으킨것이 아니라 무지랭이 부모 세대의 공적입니다.
우린 항상 그분들의 희생을 간과 해서 안됩니다.
새대가 비슷한지라 공감이 가는 내용입니다.
그땐 그랬어요..왜 우리집은 가난할까...
그것도 잘 살다가 그리 되었으니 더욱 힘들었지요...ㅎㅎ
특정인 누구의 공적이랄 수는 없겠지요.
배워야 산다는 상록수의 꿈이 만연을 할 시기였으니까요.
그런데 지금은 도가 지나쳐 길을 찾을 수도 없을 지경까지 왔습니다.
많이 안타까운 일이지요.
자식들은 지들이 잘나서 잘되는 줄 압니다..그 또한 부모 책임이 크겠지요.
이웃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마음들이 실종이 되었습니다...
공감해 주셔서 감사해요 미카님~...^^*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모두들 어려운 시절을 겪은 세대인것 같습니다
그옛날 부모님이 저를 버리지 않고 키워 주신것만으로 행복했던 시절이 있었지요
이제는 지난 세월이지만 그래도 가끔씩 아픈 기억이 떠오르네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이제는 옛말하고 사는 시대입니다만.
우리 부모님들 정말 고생 많이 하셨지요.
농촌은 농촌대로 보리고개에 굶기를 밥먹듯이...
생각하면 참 아픈 시절이였습니다.
해바라기님 들려 주셔서 고맙습니다.
공감 세대이신가 봅니다...감사해요...^^*
그때는 지금보다 어려웠을 시기인데 아버님께서
가족을 잘 이끄셨군요
어머니 응어리진 맘을 다 푸셨다니 egg님께서도 ..
힘들어하는 그분
에그님의 바램대로 빨리 용기찾았으면 좋겠습니다
몸도 마음도 바쁜 나날이라 좀채 여유를 부리기가
힘듭니다 여름처럼 더운날 에그님의 예쁜마음에 마음또한 가볍습니다 ^^
참 많이 힘들었지요...저만 그런 세월을 지난 것은 아니었겠지만...
부족함 없이 크다 갑자기 그리 되었으니 견딜 수 없는 절망감이 있었습니다.
그걸 우리 부모님께서 희망으로 돌려놓아 주셨어요.
울엄마 옛 이야기하면 지금도 울먹거립니다..
그때 어떻게 그 긴 터널을 빠져 나왔는지 모르겠다고요...ㅎㅎ
지금 옛말하고 사시니 얼마나 다행인지요.
살면서 어려운 일이 었었어도 그때를 기억하면 다 참을 수 있더라구요.
울친구도 잘 견디어 옛말하고 사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해요 선영님~~바쁘신데 들려 주셨어요...^^*
오, 젖먹는 냥이들 너무너무 귀여워요. 잘먹고 쑥쑥 커야죠. 엄마냥이도 애들이 잘 크니 행복하겠죠? ㅎㅎ
사랑 희망 행복이 우리들을 이끌어 갑니다. ^ ^
동그랗게 눈 뜬 예삐좀 보세요...넘 귀엽잖아요...ㅎㅎ
예삐가 애들 키우면서 참 유난했던 것 같아요...그게 사랑이겠지요?...^^*
egg님 덕분에 고양이들의 사랑스러운 모습을 자주 대합니다.
어마나! 엄마가 애기목을 두 팔로 감싸 안아주고 있네요.
어머나 바람님 오셨네요...감사해요...^^
예삐가요 지 새끼한테 아주 유난을 떨었어요.
제가 사진을 찍으러 다가가니까 만지려는 줄 알고 감싸안는 중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