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그대로

egg 2016. 3. 23. 04:14

 

매실나무

또는 매화나무라고도 한다.

키는 5m 정도 자라고, 줄기는 굵고 거찰며 검은색이나 어린가지는 초록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난형이며 잎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들이 있다.

 

꽃은 2~4월에 잎보다 먼저 나와 흰색 또는 연분홍색으로 피는데 향기가 강하다.

꽃자루는 거의 없으며 5장의 꽃잎은 난형이고.

수술이 많으며 암술은 1개이나 씨방이 털로 덮여 있다.

 

열매인 매실은 핵과로 처음에는 초록색이었다가 7월쯤 노란색으로 변하며 맛은 매우 시다.

매실로는 술로 빗기도 하고 설탕에 재어 100일동안 숙성시키어 만든 액기스는

 생수에 타서 마시면 배앓이에도 좋고 입맛이 돌며 소화도 잘 된다.

특히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산지는 아시아(대한민국, 중국, 일본)

꽃말은 고결, 끝내 꽃을 피우다

 

 

 

 

 

 

 

 

 

 

 

 

 

 

 

 

 

 

 

 

 

 

 

 

 

우리 집 뜰에도 드디어 매화가 피었습니다

한양에서는 버얼써 꽃 소식이 들려 왔는데

그보다 남쪽인 충주는 이제 꽃이 핍니다

 

묘목을 심은지 3년인데 올해 처음으로 꽃을 피웁니다

이제 꽃이 지고 나면 매실이 달리겠지요

 액기스 만들어서 며느리 주면 좋아라 할겁니다

직접 따서 만들어 주면 더 좋아라 하겠지요

 

심을 땐 언제 크나 했는데 벌써 꽃을 피우다니

기다리는 즐거움은 나누는 행복도 함께 하네요

 

 

 

 

 

 

 

366

매실이 열리기를 기다리는 기쁨이 쏠쏠하시겠어요.
저는 몇년전에 매실액기스를 너무 많이 만들어 여기저기 나누어 주고도 아직도 먹고있답니다.
쓰잘데 없이 손은 커서 뭐든 항상 너무 많이 만들곤 하네요.
이젠 손 좀 줄여야지 하면사도 그게 잘 안되어요.
에효~~~
어머나 벌써 일어 나셨어요?
전 어제 초저녁부터 졸려서 그냥 잤더니 새벽 1시에 일어나 요렇게 놀고 있었지만요...ㅎㅎ
에고 쓰잘데 없이 손이 큰건 민트맘님이나 저나 마찬가지인가 봅니다...ㅋㅋ
해마다 20kg정도 담아서 울 앞집 형님하고도 나누고 며느리도 주고요...ㅎㅎ
여기 분들 매실 액기스 잘 모르더라구요...고기 잴 때도 쓰고 이리저리 가르쳐 주었지요.

그런데 나누는 것이 행복이니...
그 행복을 아는 민트맘님께서는 절대루 못 줄일걸요?..ㅎㅎ
댓글이 새벽2시가 넘었길래 그때까지 안 주무셨나 했었어요.
저는 워낙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새나라의 어른이거든요.
젊어서도 6시 정도면 일어났지만 이젠 5시면 일어나지요.
그래서 취침은 보통 10시 반 전이랍니다.

나누는게 정말 너무 좋은 걸 당연히 에그님도 아시는군요.
쥐콩만큼 하는 사람을 보면 공연히 짜증나요!!ㅋㅋ
초저녁 잠은 정말 처음 자본 것 같아요.
보통 11시쯤 잠들면 새벽 4-5시면 일어 나거든요.
민트맘님 새나라의 어른 맞습니다 맞고요...ㅎㅎ
이제 잠깐 눈 좀 붙일까 합니다.

그럼요 나누는 거 진짜 좋은거라는 알고 말고요.
민트맘님을 제가 좋아 하는 이유임다~~~ㅎㅎㅎ
매화나무 몇 그루 심으셨어요?
이제 매실 수확할 날도 기다리시고.. 부럽습니다요.
사실은
난 매실액기스 담는거 한번도 안해봤어요.
친정엄마,동생들.지인들..
모두들 한테 그렇게 얻어먹기만 했어요.
아직도 2년 정도는 먹을 수 있을 정도의 매실액이 냉장고에 있답니다.ㅎ
앞마당에 핀 매화꽃 예쁘지요?
세그루 심었는데 한그루는 심은 해 그냥 죽었어요.
두그루만 있어도 다 크면 몇십kg는 나오니까 걱정 없구요.
아부지 집에도 매화나무가 있어 형제들건 신경 안 써도 된답니다...ㅎㅎ
나중에 로즈님것두 만들어 놓을께요.

아직은 가지가 무성하지 않아서...
다 크면 마당 한켠이 제대로일 것 같아요...ㅎㅎ
우와~~
은근 기대하게 되는데요.ㅎㅎ
액기스요?...
아님 매화나무가요?...ㅎㅎ
당근 엑기스죠.히히~
오케이~접수 했슴다~~~호호
벌써 매화꽃이 피기 시작했어요?
역시 충주가 따뜻한곳이군요..
직접따서 만드는 매실엑기스는 더 다른맛이 날지도 모릅니다.^^
저는 작은열매는 그냥 담그고 굵은열매는 푹익혀서 씨앗을빼고
담가봤는데 색깔도 조금 다르고 맛도 달라서 나중의 방식은
음료로 즐겨 사용합니다.
날이 따뜻해 지면서 계속 살펴 보았어요.
어제 아침 하나 둘 보이더니 한낮이 되니까 나 보란 듯이 활짝 활짝 피어나더라구요...ㅎㅎ
아, 씨앗을 빼서 담아도 되는군요...
매실 많이 수확을 하면 저도 그렇게 해볼께요...제비꽃님~감사해요~~^^
로즈님만 사진을 잘 찍으시는 줄 알았는데 에그님도 상당히 잘 찍으시네요.
매화...어느 때부터인가 꽃소식은 마음을 설레게 하네요.
저도 다음 포스팅엔 산수유 한 장 올릴 거예요.ㅎ

좋은 하루 만드세요. 오늘도.^^
한번 찍어 보니까 재밌더라구요.
이렇게 구경할 수 있는 걸 하동까지 다녀 왔어요...차암~~ㅎㅎㅎ
아롱마님 산수유 기대하고 있을께요.

녜~아롱마님두 좋은 하루 되세요~~^^
아롱마님 산수유 보러 어디로 가시나요?
저도 기다립니다~
두 분 good day~~^^
마을회관에서 놀러 오라고 하두 성화를 해서 갔는데요...
십원짜리 민화투 치는데 아이고 천원도 넘게 잃었어요...흑흑~!!!
아롱마님, 로즈님 덕담에 오늘 좋은 일 있으려나 했는데...
그런데 형님들 돈 따는게 좋은 일은 아니었나봐요...
차라리 잃어 드리는게 좋은 일이었나 봐요...엉엉~~!!!...히히
이쁘기도 할때 찍었군요
버들강아지 필때도 이렇게 예쁘죠
너무 활짝 피면 재미가 없을 것 같아요.
어릴 때 모습이 더 이쁘듯이 말이죠...ㅎㅎ
버들 강아지꽃도 지금 한창일텐데...울 동네에는 안보이네요...ㅎㅎ

비비안나님 마음은 편안해 졌는지요.
늘 마음에 담고 있답니다...^^
직접 기른 아이라 더 애정이 남다르시겠습니다...ㅎㅎ
햇살에 곱게 핀 꽃들이 이쁘고...
탐스러운 열매가 맺을걸 생각하니 벌써 마음이 쁘듯해집니다...ㅎㅎ

농사 잘 지으셔서..
며느리에게 사랑받으십시오~~~~^^*
신기하다고 할까 머 그래요...ㅎㅎㅎ

아니 며느리에게 사랑을 받으라구요?...
며느리에게 사랑을 주어야지요...흠흠~!!!ㅎㅎㅎ
와~3년만에 처음 꽃피는 매화~
아직 꽃봉오리들이 많아서 다 피면 매화향기 그윽할것 같아요
전 매실액기스도 하지만 매실장아찌가 더 맛나더라구요 ㅎ
올해는 탱탱한 매실로 담아야겠어요 ㅎ

봉은사 홍매화가 유명해서 많은 분들이 찾으세요
홍매화에 사람들이 몰려서 전 관심이 덜한 백매, 산수유, 목련만 열심히 담았어요 ㅎ
저 위에 블랙로즈님께서도 봉은사 매화를 올리셨더라구요..ㅎㅎ
홍매화는 열매도 빨간색일까요?...궁금하군요...ㅎㅎ

매실 장아찌 몇년 전에 한번 해 봤는데요.
저장식품이란 것이 처음엔 잘 먹다가 상 위에 자리만 차지하는 음식이 되더라구요.
냉장고 뒤쪽에 아직도 남아 있어요...ㅎㅎ
은별님~ 맛있게 담그셔서 한 여름 찬물에 밥 말아서 맛있게 드시길요~~^^
매실 따러 가야겠습니다
에그님
향기도 좋군요
한 이삼년 더 있음 정말 많이 맺을거에요.
비비안나님~~그때 초대할께요~~^^
(안녕)하세요(?)
황사가 조금 걸리긴 하지만
예쁜 꽃들은 다투어피어나고
봄이 한창입니다.
좋은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향기롭고 아름다운 계절
(즐)겁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낮달님께서도 늘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어느새 완연한 꽃피는 봄이왔네요~
==========
### Pas De Slow Pour Moi (나를 위해 춤추지 마세요)
- Jean Francois Maurice ###

Jean Francois Maurice의 굵직한 베이스 음성의 토킹으로
시작된다는 점과 美聲의 여성 보컬이 더해지고, 파도소리와
애잔하면서도 아름다운 멜로디의 조화로움이 정겹다...

저는 당신을 사랑해요
당신을 사랑해요
당신을 사랑합니다~
==========
오늘도 幸福한 하루 되세요~
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집에 과실나무를 심었군요
맨 먼저 매화가 봄소식을 전해줍니다
백설위에 핀 꽃이 참 멋있을 텐데 그런 꽃은 사진에서나 봅니다
수확을 거두어 제일 먼저 며느리가 생각나나 봅니다
서울에도 진달래도 구경하고요 개나리도 산수유도 간혹간혹 애들이 보입니다
봄은 텃밭에서부터 오지 않을까요
냉이캤어요?. 들에 파릇파릇하더군요
오늘은 첨 라디오에 녹화 출연했는데요 ㅋㅋ 지금 들어왔어요
그냥저냥 한 것 같으면 올려보지요 보내주면요 ㅋ
잘 했나 모르겠어요, 내 돈주고 밥을 사줬으니 나 참 출연비가 나오는지 모르겠네요 으악!!
매실 세그루 심었는데 두그루만 살았구요.
감나무도 두그루 심었는데 한그루만 살았구요.
뒷집 할머니께서 씨가 떨어져 저절로 자란 앵두 한포기 주셨는데 풍성하게 잘 자라고 있구요.
올해는 대추도 심어 볼까 해요...ㅎㅎ
냉이는 벌써 꽃을 피우고 있어요...
이제부터 텃밭 만들기 들어 갑니다.
생명력 질긴 잡초가 무서워 비닐 씌우는 작업 이제 곧 하구요...ㅎㅎ

오잉?...라디오 녹화를 하셨다구요?
무슨 내용이었어요?...꼭 올려 주셔야해요...기대가 됩니다.
참 이경규와 딸이 나오는 tvn '예림이네 만물트럭'에서 우리 마을 촬영하고 지난 주에 방영 되었는데요.
옛날 집들이 몰려 있는 곳에서 촬영을 하느라 우리 쪽은 비치지도 않았구요.
그런데 화면에 비친 몇몇 어르신들 출연료 한푼도 안 주더랍니다...ㅎㅎㅎ
반타작이네요
생명을 살리는 것이 이리 어렵군요
얻어심은 앵두는 누굴 닮았길래 잘 자랄까요 ㅎ
미리좀 말씀해주시지요. 에그님 집이 어딘가 하고 구경하게요 ㅋㅋ
얼굴 비췄다고 주겠어요, 어느 정도 역할을 해야겠지요
아쉬운 점도 있네요
예, 대추나무 심어서 대추차도 만들어 보세요 ㅎㅎ
기후조건이 맞지 않으면 이길 수는 없겠더라구요.
특히 감나무는 추위에 약해 북풍이 부는 쪽에 심으면 얼어죽기 십상이랍니다.
매화는 종자가 약한 것이 아니었을까 싶구요...ㅎㅎ
앵두는 생명력이 강한 듯 싶어요 번식력도 강하구요...ㅎㅎ

오지에 만물트럭을 몰고 들어가 생필품도 팔고 어르신들 말동무도 해 드리고 뭐 대강 그런 프로인데요.
옛날 집들만 나오게 찍어 가더라구요...ㅎㅎ
아하...
매실이 매화였어요?
같은건줄 몰랐네요...(긁적긁적)
긁적긁적...
하하하 예전엔 저도 몰랐던 사실입니당~~ㅎㅎㅎ
며느리란 말이 왜 이렇게 낯설지요? ^^;
에그님 같은 시어머님, 참 좋으실거 같아요..
그나저나 제주에는 벌써 벚꽃이랑 유채꽃,,그리고 내일부터는 튤립축제가 열리는데....
아직 매화가 팝콘 수준이란 말이에요? ㅎㅎㅎ
며느리...저두 처음엔 어색했어요...
그런데 건우가 크면서 자연스럽게" 에미"라는 말도 스스럼 없이 나오더라구요...ㅎㅎ
어머님한테 하두 당한게 있어 며느리에겐 절대루 시집살이 안 시킵니다.
지금 세대에 가당치도 않은 일이구요...ㅎㅎ
수환이 장가가면 아, 하고 이해를 하실거에요...ㅋ~

팝콘으로 남아 있던 매화가 어제부터 활짝 피었어요.
아, 튤립축제 보고 싶네요...예전에 용인 에버랜드 튤립축제 정말 멋있었는데...
화니님~~사진 많이 찍어서 올려 주세요~~~^^
매화꽃을보니 봄이오는소리가 들립니다
방문인사 드립니다
마음의 고향님~ 부산에는 완연한 봄 꽃이 여긴 이제 활짝 피었습니다.
들려 주셔서 감사해요 건강은 좋으시지요?...^^
우왕~ㅋㅋ
제가 지금 학교로 온게 3년 되었는데 첫해에 화단 점검(?)을 하다
제 키보다 작은 매화나무 가지(완전 배리배리~ㅋㅋ)를 만났어요
꽃도 스무송이쯤 피었으려나? 그러니 꽃은 더 크더라구요
향이 어찌나 좋은지 날마다 몇 번씩 화단에 가서 향기를 맡고
예쁨에 취한 이후로 매화에 홀딱 빠졌어요
나무에서 피는 꽃들이 오래 볼 수가 없잖아요
그 점이 너무 아쉽더라구요
진작 매화의 진가를 알아봤더라면 수십 년을 더 행복했을텐데...
지금 학교 컴 바탕화면도 제가 찍은 매화꽃이 계속 돌아가고 있어요
참, 박보검 사진들도 섞여서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