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그대로

egg 2016. 6. 6. 07:21

 

 

집에서 마주 보이는 앞집 형님댁 처마에 제비가 들락날락 하는 모습이 보여요...

요즘 새끼 제비들 먹이를 물어다 주느라 아주 바쁜 시절이거든요.

그대로 지나칠 수 있나요?

잽싸게 카메라 들고 나섰지요.

그런데 처마가 너무 높아 제대로 담을 수가 없었어요.

다시 돌아와 울집대장한테 부탁을 해서 찍은 사진입니다...ㅎㅎ

 

눈 동그랗게 뜨고 쳐다 보는데...

많이 자란 상태라 며칠 지나면 곧 이소를 하겠더라구요.

 

아기 제비님들~~미안하지만 잠깐만 실례를 하겠습니다...^^

 

겁도 안나나 봅니다.

숨을 생각도 안하고 빤히 쳐다 보는 모습이 엄청 귀욤...

 

뒤로 돌아 앉아 응가를 하는데...

똥꼬가 꽃 모양을 하고 있어요...ㅋㅋ

 

드디어 어미가 먹이를 물고 왔습니다

먼저 달라고 입을 벌리지만

어미는 차례를 잘 알고 있는 듯...

 

엄마 제비와 아빠 제비가 번갈아 가며 아주 바삐 움직입니다.

 

엄마~이번엔 내차례에요~~

 

 

하이고~입도 엄청 큽니다...ㅋㅋ

 

 

 

 

 

입 속으로 넣어주는 벌레가 보이시나요?...ㅎㅎ

 

어미가 오는 방향을 어떻게 아는지 일제히 그쪽만 바라보고 있어요.

 

 

 

엄마가 올 시간이 지났는데 왜 안오시지?

 

기다린 보람이 있습니다...ㅎㅎ

 

 

 

 

 

 

엄마 얼굴까지 먹어버릴 기세이군요...ㅋㅋ

 

 

 

 

이제 그만 찍으시죠

그만하면 엄청 찍으신것 같은데

빤히 쳐다 보면서 할 말 다 하고 있습니다...ㅎㅎ

 

녭~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제비님~~ㅎㅎㅎ

 

 

뒤 돌아 보니 전깃줄에 앉아서 감시를 하고 있는 아빠 제비

앗,,,죄송합니다...꾸벅~!!!

 

 

제가 밑에서 찍으니 자세한 모습을 담을 수가 없어

울집대장한테 부탁을 했습니다.

사다리에 올라가 찍어 줄 수 없냐고요.

사진 이야기만 나오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는 사람이니 당근 부탁을 들어 주었지요.

 

사다리를 갖다 놓고 전 밑에서 붙잡고 있었고

울집대장은  자그만치 한 시간정도 되는 시간을 사다리 위에서 죽치고 있었지요.

둘 다 팔 저려 죽는 줄 알았습니다...ㅎㅎ

 

사다리에 올라가 둥지하고 2m 정도 가까워 지니

 한 이십여분은 경계를 하느라 주위를 돌기만 하더니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것을 느꼈는지 그때서야 본격적으로 물어다 주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래서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져서 거의 한 시간이나 걸렸답니다.

 

시골에 사니 이런 모습도 볼 수 있네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이전 댓글 더보기
제비집...
도시에서는 보기 힘든 풍경이 되었습니다.

가끔 도심을 벗어나면
시장 골목과 가게 지붕 아래에도 제비집이 있더군요.
마침 오늘 인터넷 기사에...시장 천막 귀퉁이에 둥지를 틀은 제비의 모습이 올라 왔더라구요.
그 사진을 찍으면서 제비들에게 스트레스를 주지는 않았을까 반성을 하고 계시더군요.
저희도 저 제비들에게 스트레스를 주었을거란 생각을 하니 쬐끔 아니 많이 미안해 지네요...ㅎㅎ
제비를 오랜만에 보네요
느낌은 별의 어린시절의 제비 모습이 변한 것 같아요
4~50년 되었으니 진화도 되었겠지요
옛날에는 이뻤던 것 같은데 모양이 나질 않아요
대장님이 말을 잘 듣네요, 하기야 현모양처에다 애처가니 거절할 이유가 없지요 ㅎㅎ
제비집도 보기 드문 장면인 것 같아요
덕분에 잘 보았어요....대장님보고요, 별이 40년만에 잘 보았다고 전해주세요 ^^
앞집 형님네 집도 지은지 오래 되었고...
제비들도 저 둥지에 매년 보수 공사를 하면서 둥지를 틀으니 지저분할 수 밖에요...ㅎㅎ
잡지 화보에 나오는 노란 주둥이의 예쁜 제비만 생각 하셨나 봅니다...ㅋㅋ

울집대장이야 사진 이야기만 나오면 벌떡 일어나는 사람이니까요...ㅎㅎ
처음엔 찍을 생각도 없었는데 요즘 제비들이 먹이를 나르는 모습이 엄청 바쁘더라구요.
빤히 바라다 보이는데...그렇게 유혹을 하는데...안 찍을 수가 없었답니다.
녭~ 전해 드리겠습니다...그런데 별님 40년이나요?... 참 긴시간이네요...ㅎㅎ
사진에 벌떡 일어나는 일은 에그님의 성화에 못 이겨 길들여진 것이 아닌가 합니다 ㅎ
어린 시절에는 제비집을 많이 받는데 지금은 못 보고 산 것 같아요
제비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ㅎㅎ
저 성화부린 적 절대로 없거든요?...ㅋㅋ
사진이라면 저보다 오히려 더 적극적인거 모르세요?
제가 블로그를 시작할 때 사진 찍어 주면서 독려를 한 사람이랍니다...ㅎㅎ
그려요, 부부애가 참 좋습니다
울집마눌님은 살가운 곳이라곤 없어가지고요 ㅋㅋ
믿을게요~~~ㅎ
ㅋㅋ
별님께서 먼저 살갑게 해주시면 될 것 같은데...으흠~~!!!
제비집 구경 잘 했습니다.
오랫만에 본 것 같아요.
옛날에는 많았는데
지금은 아파트에 제비들의 집을
지을 곳이 사라져 버렸으니 안타깝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오랜만에 보신다고 하시니 포스팅을 잘했단 생각이 듭니다...ㅎㅎ
도심의 아파트에선 거의 볼 수 없는 풍경이지요.
시골에 자리를 잡고 사니 이런 모습도 볼 수 있네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전원생활을 꿈꾸게 되나 봅니다.
엄마를 기다리는 아기제비들,,,
눈망울도 잘 담으셨네요...
저렇게 아이들을 끔찍히 생각하는 제비인데,,,
사람들은 날나리 아저씨들에게 ,,제비 같다는 둥,,ㅠㅠㅠ
이제 그런말은 쓰지 말아야 하겠네요~ㅎㅎㅎ
어미제비가 어찌나 빠르게 움직이는지 처음엔 경계를 하고 맘을 놓은 뒤엔 엄청 빠르게 먹이를 주곤 날아가 버리고...
그래서 한시간 정도 있게 되었지요....암튼 몇백장은 찍었는데 저것 밖에 건지질 못했어요.
저희들 욕심으로 사진을 얻으려다 아마도 스트레스 엄청 받았을거에요...ㅎㅎ
제비꼬리가 연회복과 같아서 제비같다고 한걸까요?
아닌데 제비꼬리와 비슷한 연회복은 파티장이나 연주회때 입는 정장이라 그것도 아닐텐데...
왜 제비같다는 표현이 나왔을까요?...그러고 보니 참 말이 안되는 표현이었네요...ㅎㅎ
요즘은 보기드문 제비집을 님 덕에 감사히 봅니다.
새끼 제비가 많이 커서 어미 제비가 먹이 나르느라
고생이 많을 것 같네요ㅎ
잘 보고 갑니다.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아직 이소를 안했나봐요...오늘도 제비들이 엄청 바쁘더라구요...ㅎㅎ
크면서 먹는 횟수도 늘어날 것이고 어미는 더욱 바쁠 것이고...
고수님 말씀대로 정말 고생이 많겠어요.
들려 주시고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다섯살때 제비집을 보고 처음봅니다.그게 몇년만인가는 말 안할래요.
아기새들이 엄마보다 쬐끔 작으네요.참 열심히도 물어다 먹였나봐요.
그리고 세상에 ...제비똥꼬가 이렇게 이쁜걸 누가 알까요?
바람님 말씀 안하셔도 저는 알지욤~~ㅎㅎㅎ
먹이를 얻어 먹지 않음 어미인지 새끼인지 구분이 안갈 정도로 컸어요.
오늘도 먹이를 날라다 주는 걸 보니 아직 날지 못하나봐요.
그런데 도시에는 왜 제비가 없을까요...
아마 먹이 때문일거란 생각이 들어요....먹이가 풍부하니까 수시로 드나 들면서 먹이는거겠지요?
어릴 때 보고 처음 본다는 분들이 많네요...ㅎㅎ
그쵸?...똥꼬가 꽃모양을 하고 있을 줄이야...아마 윤무부 교수님께서도 몰랐던 사실이 아닐까요?...ㅋㅋ
이 사진들을 남느라 두분이서 애 많이 쓰셨네요.
제비를 보면 왠지 어렸을 때 읽었던 흥부전이 생각이 나서
괜히 더 관심이 더 가기도 해요.

제가 얼마전에 다녀온 로키산의 캐빈 처마에도 저런 제비집이
지난 15여년간 봄에 가면 반겨 주곤 했는데,
어때 된 일인지 작녀부터 제비집이 안 보여서 서운하기도 했고 속이 좀 뜨끔했지요.
그 전 해에 제비집 아래에 늘 새똥과 깃털이 떨어져서 늘 지전분해서
딴 데 가서 집을 짓지 궁시렁거렸거든요.
사다리가 없었음 저렇게 가까이 찍지도 못했을거에요.
처음엔 경계를 어찌나 하는지 사다리에서 내려와야 하나 고민도 되더라구요...ㅎㅎ
작년에는요...똑같은 저 자리에서 새끼를 기르는데 한마리가 떨어진거에요.
앞집 형님이 전화를 해서는 도와 달라고...사다리 가지고 가서 올려 주었어요...그러면서 호박씨 하나 물고 오렴~~
웬걸요...호박씨는 커녕 오이씨도 안물어 오더라구요...ㅋㅋ

사실 저 밑에도 엄청 지저분해요...드나드는 현관문 바로 옆인데도 형님은 그냥 놔두더라구요.
그래서 제가요 앞집 형님을 엄청 좋아한답니다...ㅎㅎ
헬렌님 혹시 캐빈이 있는 것에 고양이가 있는건 아닌가요?
울집데크에 늘 고양이들이 진을 치고 있으니 우리집 처마에는 제비가 얼씬도 안하더라구요.
옆집 뒷집 집집마다 제비들이 둥지를 틀었는데 좀 섭섭하기는 해요...ㅎㅎ
ㅎㅎㅎ...
두 분이서 사진 담던 풍경이 그려집니다....ㅎㅎ
남편님 사진...
아내분 글....편집...
이렇게 만들어진 이야기가 너무 진솔되게 다가옵니다...ㅎㅎ

멋진 이야기
잘봤습니다...^^*
ㅎㅎㅎ
Feel님께서는 늘 이렇게 웃으시니 넘 좋답니다...^^
사다리에 올라간 사람도 저도 자세가 불편하니 한시간이란 시간이 얼마나 길었는지요...ㅋㅋ
그래도 찍어야만 직성이 풀리니..그나마.제비가 봐줘서 찍을 수 있었지요...아마 쪼려고 했음 어림도 없었을것을요...
저의 욕심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을까 쬐끔은 미안한 마음이었답니다.
멋지게 봐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당~~~^^
어릴적 시골집에서 이런 모습 많이 보고 컸습니다.
새끼들이 크면 마당의 빨래줄에서 쪼로록 쉬다가 소풍도 가고 하더라고요,
마루에 제비 응까가 떨어지기도 해서 이따금 시집살이도 시켰는데....
익숙해지니 봄마다 기다려졌습니다....^^*
블친님들께서 모두 어릴 때 제비에 대한 추억이 가득하십니다...ㅎㅎ
평산님께서도 어릴 때 추억이 있으시군요.
맞아요 전깃줄이나 빨래줄에 쪼르르 앉아 함께 날으는 연습도 하고요.

참 그러고 보니 제주에 살때 겨울이 되기 전 제비들이 엄청 많이 모여요....아마 몇천 마리는 될 정도에요.
그래서 제비들이 모이는 동네는 완전 초토화되다시피 하더라구요..자동차 위 분비물은 그야말로 대략난감이지요...ㅎㅎ
그래도 이로운 동물이라고 헤치지 않는 걸 보면 흥부전 덕분인가도 싶어요...ㅎㅎ
우리 어렸을때는 집집마다 제비집들이 다 있었는데
요즘은 제비집은 커녕 제비 구경도 하기 함드는데
참 오랫만에 제비와 제비집을 보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녜 저도 서울에서 살때는 전혀 못 본 풍경이었지요.
시골 저희 마을은 요즘 제비들 천국이랍니다...
날벌레 등등 먹이도 풍부해서 천혜의 조건을 지녔지요.
지로님~~저도 감사 드립니다~~^^
아주 예전 시골집엔 해년마다 제비가 날아와
집을 짓곤 했었는데...
지금은 아파트에 살고 있으니
제비 보는게 쉬운일이 아니네요...

입벌리고 엄마제비를 기다리는 녀석들...
참 귀엽습니다...^^
제비들이 조금만 어렸으면 깜찍한 모습을 볼 수 있었을텐데...
어미하고 거의 비슷한 크기로 자랐어요.
난향님께서도 제비집에 대한 추억이 있으시군요.
귀엽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대장님도 에그님도 두분다 대단하시네요..
대장님이 사진 엄청 좋아하시나봐요~
대단한 인내심이 필요했을듯 한데.....

그나저나 단란한 제비가족이 엄청 부러워보입니다 ^^;
꽃을 닮은 제비 똥꼬, 표현도 귀여워요..^^
예전에 은별님하고 화니님 두분이서 울집대장 카메라 렌즈 모아 놓은 사진 보고 엄청 부러워하신거 기억 안나세요?
그때 처음 화니님 제 블에 오신걸로 기억하고 있는데요...ㅎㅎ
대장한테 사진은 취미이면서 삶 그 자체랍니다...ㅋㅋ

저 제비 가족들이 가을이 되면 제주에 집결을 해서 강남으로 간다는 사실은 아시지요?
동문시장 쪽에 해마다 가을이면 전깃줄에 제비들이 셀 수도 없이 모이는 바람에 주차된 차들 도로 등등 완전 난리가 나잖아요...
제비 배설물때문에 말이죠...ㅎㅎ
기억력이 너무 좋으시네요..
예리하시고 섬세하시고.....
렌즈 부러워했던거 저도 기억나요..
첫방문이었는는 사실 생각이 안납니다만....

동요에..강남갔던 제비가 이제 돌아와...
이게 진짜 있는 말이었나요? ㅎㅎ
그것도 제주에서 강남까지요?
완전 놀랍네요 ㅎㅎㅎ
가끔씩 예전 글을 살펴 볼때가 있어요.
그래서 기억을 하고 있는거에요...기억력이 좋은건 아니에요...ㅎㅎ

강남이란 곳은 동남아시아에요....필리핀 인도 등 중국의 양자강 이남을 강남이라고 한답니다.
조그만 몸집으로 그렇게 멀리 날아간다는 사실이 믿기 어렵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지요...
그렇게 겨울을 따뜻한 곳에서 지내고...
봄이 되면 음력 3월3일 삼짓날이 강남갔던 제비 돌아 오는 날입니다... 바로 제 생일이라서 잘 알지요...ㅎㅎㅎ
더운 날씨가 계속 이어지고 있네요
수분과 충분한 휴식이 필요한 계절인것 같아요.
더운 날씨 건강유의하시고 즐거운 저녁시간되세요
정말 오랫만에 제비를 보는 것 같아요.
어릴 적 외가에서 흔하게 보았는데...
거의 모든 분들이 어릴 적에 보고 처음 본다는 분들이 많네요.
그렇다면 이 포스팅은 성공인가요?...ㅎㅎㅎ
새신발님 산방에는 제비가 안오는지요.
저의 집 처마 밑에는 늘 고양이들이 진을 치고 있으니 제비들이 얼씬도 하지 않아 조금은 섭섭하답니다...^^
이소를 앞두고 있다지만 아직 노란색 립스틱 바르고 있는 애기들이네요.
아효~ 반가워라~~
엄마제비가 먹이를 물고 오면 제 얼굴보다 더 큰 노란 입 벌리고 서로 더 큰 목청 돋우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저 아이들이 저만큼 클 정도면 엄마제비가 얼마나 많은 날개짓을 해야만 했을까요?
모성애를 가지고 이 땅에 태어난 모든 생명체들에게 화이팅~~!!

저는 서울에서 태어나고 커 왔지만 예전에는 봄만 되면 집집마다 제비집이 있었지요.
우리집도 한옥이었기에 처마밑에 제비들이 집을 지어 새끼낳고..
그래서 저도 제비들의 성장과정을 잘 안답니다.
이녀석들 월세 한푼 안내고 자식농사 짓고 사는데
저의 할아버지께서는 합판조각으로 제비집 밑에 화장실(?)도 만들어 주시곤 했었지요.

찬바람 불기 시작하면 강남으로 떠날 준비하며
동네 전기줄에 대규모의 제비군단들이 새카맣게 모여 앉아있던 모습이 생각나네요.
지금 생각하니 정말 멋진 한 편의 그림이었어요.참 그리운 모습입니다.
지금은 아파트건설로 논도 밭도 다 없어진 서울에 짚도 진흙도 없어졌으니 제비들이 살기 힘든 곳이 되버렸어요.
그때 그 많은 제비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요?
그립네요. 그 시절이....


.
그 많던 제비 우리 마을에 다 모여 있어요...ㅎㅎ
아닌게 아니라 가을이 되면 전깃줄에 촘촘이 앉아 강남으로 떠날 친구들 기다리는 모습을 보는 것 또한 멋진 풍경이랍니다.

우와 할아버지 멋쟁이~
어릴 적 그런 기억들은 우리가 성장하는데 있어 정서적으로 매우 안정적인 성격을 만들어 줄거란 생각이 들어요.
우리 마을에 더럽다고 제비 집을 짓지 못하게 하는 집이 있어요 그런데 좀 깍갱이같은 면이 보여요...ㅎㅎ
제비똥 엄청 떨어지던데 앞집 형님 치우지도 않고 그냥 놔두더라구요...그래서 제가 엄청 좋아라 하는 분이지요.

참, 저 제비들 어제 모두 날아갔어요.
한마리 한마리 어미가 유도를 하는데 겁도 없이 한번에 휘리릭~~ㅎㅎ
제주에 살 때 집 처마에 제비집을 지었는데 제주에는 논이 없잖아요.
진흙이 없어 어떻게 지었는지 아세요?...세상에나 어디선가 시멘트 개어 놓은 것을 물고 와서 집을 짓더라구요.
이가 없음 잇몸이라더니 참으로 똑똑한 생물이에요...ㅎㅎ

로즈님 새로운 직장은 재밌는지요...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조심 또 조심하시구욤~~~^^
애인과 친구.
애인을 만드는 것과 친구를 만드는 것은
물을 얼음으로 만드는 것과 같다.
그것은 만들기도 힘이 들지만
녹지 않게 지키는 것은 더 어렵다.
언제나 반가운 고운 거름으로 차자
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웃음이 가득한
즐거운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불변의흙-
상상은 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훌륭한 사진을요.
어렸을 때 늘 제비집을 보고 살았어요.
집집마다 이런 제비집은 거의 있었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먹이를 물어다 나르는 감동을 에그님댁에서 봅니다.
아마 도시에 사는 모든 분들은 감동 그 자체가 아닐까 싶어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제비들에겐 스트레스를 주는 일이었지만 찍지 않고는 못베기겠더라구요...ㅎㅎ
사다리 옮겨 놓고 본격적으로 진을 치고 찍었지욤...ㅋㅋ
벌레를 먹이고는 얼마나 빨리 날아가 버리는지...흔들린 사진도 수백장이나 되더라구요.
무슨 열정인지...ㅋㅋ아니 극성이지요?...ㅎㅎ

아롱마님 요즘 지친 마음 제비들 보고 조금은 위안이 되셨으면 해요...^^
어릴적 봄이면 처마밑에 집을 짓던 제비들~
이제는 어디로 다 살아진 걸까요.
아련한 옛일을 떠올려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멋진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이야기도 재미나고 사진도 수준급입니다!
감사합니다. ^^
시골에는 제비들이 엄청 많답니다.
서울이 고향인 저는 제비집은 책에서만 봤는데요.
귀촌을 하니 이런 즐거움도 알아 가는군요.
느티나무님~~칭찬주셔서 감사합니다...^^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와우~
귀한 제비네요 ^^

어릴적 시골 할아버지 집에 가면
처마 밑에 제비 식구들이 많이 있었는데
요즘은 보기가 힘드네요 *^^*

열정과 재미난 글 완전 따~~~봉~~~ 입니다 ^^
대장님께 잘 하셔야 겠는데요 ㅎㅎㅎ

활기찬 오후 보내세요~~~*^^*
정말 도시에선 제비 보기가 하늘의 별따기인가 봅니다.
여기 오신 분들 모두 어릴 때 보고 처음 본다고 말씀하시고 계시네요...ㅎㅎ

쟤네들 이제 다 날아가 버리고 쓸쓸이 빈 집만 남았어요.
머 내년에 또 오겠지만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