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JW Kim's Blog

Travel, Health, Foods, San Diego

사회보장카드(Social Security Card) 만들기, 미국 샌디에고

댓글 1

San Diego/미국연수정착과 생활

2018. 3. 24.

 

 

 

 

 

사회보장 카드(Social Security Card)와 사회보장 번호(Social Security Number, SSN)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연수 생황을 하기 전에 꼭 해야 할 일 중에 하나가 사회보장 카드(Social Security Card)를 만드는 일입니다. 사회보장 카드란 우리나라의 주민등록증과 유사한 신문을 나타내 주는 카드로 미국인 및 외국인이 미국 내 수입원이 있으면 발급됩니다. 외국인은 비자 종류 중 H-1, J-1 비자인 사람들은 미국 내 수입이 있기 때문에 취득 가능하고 학생비자인 F-1은 제한적으로 취득 가능합니다. 당연히 불법 체류하는 사람은 취득하기가 어렵습니다. 사회보장 카드가 발급되면 사회보장 번호(Social Security Number, SSN)가 발급됩니다. 사회 보장 번호(SSN)는 취업, 사회 복지 혜택 수혜 및 기타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에 중요하고 은행, 신용대출 기관 이용 등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처리를 위해서도 사회 보장 번호가 필요합니다. 미국에 거주하는 비시민권자들 역시 사회 보장 번호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회보장 번호가 있는 경우 아파트 렌트 등이 쉬운데 비해서 보장 번호가 없는 경우 빌릴 수 있는 아파트가 그리 많지 않고 또한 임대 시 현지 보증인이 있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운전면허 획득에도 사회보장 번호가 필요합니다. 심지어 휴대폰 개통 시에도 필요합니다. 사회보장 카드 발급은 무료이고 분실이나 도난 시 악용될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체 카드 발급은 연 3회, 종신 최대 10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2011년 7월 Social Security Card를 받기 위해 Aero Drive에 있는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을 방문했습니다. 샌디에이고에는 3곳의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이 있는데 이중 Aero Drive가 UCSD 근처에서 가장 접근하기 쉬운 위치에 있습니다. DS 2019 시작일 일주일 후인 시점으로 UCSD International Center 등록 후 2주가 지난 시점입니다. UDSD에서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로 서류를 넘겨주지 않으면 사무실에 방문을 해도 신상정보 자료가 없어 허탕을 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는 UCSD International Center 등록 후 2주 후에 방문하기를 권유하였습니다. 입구에 들어서서 왼쪽 끝에 번호표 나누어 주는 기계에서 1번을 누른 후 번호표를 받은 후에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Application for a social security card (http://www.ssa.gov/online/ss-5.pdf)를 작성하고 일단 1번 창구에서 사전심사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한 시간 정도 기다리니 우리 차례가 되어 담당창구에서 서류진행을 시작하였습니다. 직원이 이것저것 물어보는데 잘 알아듣지 못해서 진땀을... 하여튼 무사히 끝나서 나는 2주일 이내에 Social Security Card를 받을 수 있다는 서류를 받았고 안사람은 Social Security Card가 필요 없다는 Denial Letter를 받았습니다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Office) 8505 Aero Drive>

 

 

▼ 초행길에 찾아가기 가장 쉬운 방법은 내비게이션을 보고 찾아가는 방법이 가장 좋은 데 입구 팻말이 잘 보이지 않고 입구를 찾기가 어려우므로 길가 주변으로 공항이 보이면 차량의 속도를 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사무실 앞에 주차공간이 생각보다 협소하지만 방문자가 많지 않아서 그런지 주차에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직원 주차장인데 저기가 방문객용 주차장보다 더 넓습니다..^^

 

 

 

▼ 방문객용 주차장은 이렇게 좁아서 항상 차량으로 만원입니다.

 

 


▼ 25번 버스는 한 시간에 한 대씩 운행하고 UCSD근처에서는 직행하는 버스가 없기 때문에 개인용 차량으로 방문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정류장 아래 대기 의자가 딱 3명만 앉을 수 있게 돼있는 것을 보니 버스로 이곳에 오는 사람들이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 사무실 입구는 주차장에서 오른쪽으로 건물을 돌아가야 보이는데 내부가 보이지 않도록 유리창은 특수한 것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내부는 절대 사진 촬영 불가입니다. 스페인어 전용 창구도 있지만 대부분 영어 언어자 창구들이고 각 부스에서 유리창 너머로 보이는 직원들 과 대화를 나누어야 하는데 한국에 있는 미국 대사관도 저런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 일단 기다리면서 서류를 작성하여야 한다. 또한 번호표도 받고 기다립니다. 한 시간 정도 기다렸습니다.
작성해야 할 서류의 예시 ▶ SS-5-KOR2.pdf

 

 

 

 

 

 

 

▼ 담당 직원과 면담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서류를 작성해 줍니다. 2주일 이내에 Social Security Card를 받을 수 있다는 서류(J1 VISA)입니다.

 

 

 

 

 

▼ Social Security Card가 필요 없다는 Denial Letter (J2 VISA)입니다.

 

 

 

 

▼ 오피스 직원은 사회보장 카드가 2주 이내에 거주지로 배송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하면서 배송이 안되면 다시 연락을 달라고 합니다. 사실 이런 일들은 미국에서 비일 비재하게 벌어지는 일들이라서... 그런데 정말 신청한 지 3주가 지나도록 사회보장 카드가 배달이 되지 않았습니다. 사무실로 전화를 해보았지만 자동응답 시스템이라서 하다가 중도 포기.. 결국 오피스에 다시 갔습니다. 결국 또 한 시간 기다려서.. 신원조회 중 에 착오가 생겨서 배달이 안되었다고 합니다. 우선 직원이 사회보장 번호(SSN)를 우리에게 알려주고 사회보장 카드는 다음날 우편으로 받았습니다.

 

 

 

 

▼  그런데 사회보장 카드라는 게 무슨 종이 쪼가리처럼 생겨서 보관할 때 주의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사회보장 카드는 만약 2주 내에 발급이 안되면 다시 오피스를 직접 찾아가서 확인하는 것이 좋겠고 운전면허 실기 시험은 사회보장 번호 획득 후 볼 수 있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첨부파일

SS-5-KOR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