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옥수수 재배일지

강냉이 2010. 7. 31. 14:53

 

2010년 7월 12일 월요일 전남타임스

 옥수수의 탁월한 효능과 장수의 비결 쾌식(快食), 쾌면(快眠), 쾌변(快便)의 일석삼조 옥수수의 원산지는 미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492년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했을 때 옥수수, 토마토 등 낯선 식물이 발견되었고 그것을 유럽에 전 한이래 세계적으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식량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조선시대에 씌어진 산림경제(山林經濟)에 옥수수 재배법이 실려 있는 점으로 보아 16세기경 중국을 거쳐 들어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옥수수는 벼과에 속하는 식용 곡물이며 포화풀과에 속하는 일년초인데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 강한 식물이고 성장기간이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근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옥수수가 최고의 품질과 최고의 맛을 자랑한다고 하니 신토불이 음식이 중요함을 말해 줍니다. 그러나 옥수수는 거름을 많이 주어야 수확이 많은 다비성 작물입니다. 또한 병충해에 강한 작물이기도 해서 줄기는 단단하고 속은 알찹니다. 키가 약 2m정도 되며 뿌리도 약 2m정도 뻗어 나갈 수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이 난 숫자대로 옥수수 알이 맺으며, 영양가도 옥수수 개비가 50%, 옥수수 대가 50%로 가축사료와 식용으로 전세계에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노화를 막는 옐로푸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옥수수보다 더 우수한 작물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옥수수의 효능과 섭취 방법>

 1. 옥수수의 우수한 영양 성분

 옥수수는 단백질, 지질, 당질, 섬유소, 무기질, 비타민등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전 세대에 걸쳐 사랑받는 음식입니다. 찌거나 굽거나 말려서 튀밥으로 먹어도 그 고소한 맛이 탁월해서 대소하를 막론하고(대통령부터 보통 사람들까지) 누구나 좋아합니다. 옥수수에 우유를 첨가해 같이 먹으면 최고의 맛의 궁합일 뿐만 아니라 식감과 미감으로 인해 모두가 즐겁게 먹을 수 있으므로 쾌식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모든 음식이 그렇듯이 과식은 삼가야 합니다.

 2. 신경 안정 효과

옥수수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어(탄수화물 성분에 조절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조개류와 함께 조리해서 먹으면 눈의 피로를 없애고 초조함을 진정시킬 수도 있다고 하니 놀라운 식품입니다. 쾌면에는 옥수수를 적당히 먹는 것도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3.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과

 옥수수가 변비 예방에 좋다는 것은 세계인이 다 아는 사실입니다. 옥수수의 섬유질은 장을 자극(정장작용)하여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쾌변 후 마음 속부터 배 속까지 개운해지는 기분으로 시원할 것입니다. 그래서 장기간 옥수수를 먹으면 변비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튼튼한 치아를 만드는 옥수수 잇몸 질환 치료제인 의약품인 약재의 주 원료를 옥수수에서 축출을 한다고 하며 덴타놀의 양리작용으로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특히 어린아이와 어른이 옥수수를 장기간 먹으면 치아가 튼튼하고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알면 알수록 놀라운 음식이 바로 옥수수입니다.

5. 체력 증강에 도움

비타민 B1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에 나타나는 증세인 식용부진, 나른함, 무기력 해소에 효과적이고 체력증강에 좋습니다. 신장병 치료 작용에 좋은 옥수수는 필수 아미노산, 트립토판, 나이신의 함량은 적으나 비타민 A, B, E가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옥수수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하여 체력증강, 신장병에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6. 노화 막아주는 옐로푸드 한겨레 신문 기사에 의하면 “노화를 막아주는 폴리페놀과 비타민 에이(A) 성분이 풍부하며,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 성분도 면역력을 높여주는 구실을” 하므로 현대인에게는 꼭 필요한 음식입니다. 나아가서는 변비, 소화불량, 동맥경화, 이뇨와 지혈, 항암효과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문책자와 이미 많은 신문과 방송내용의 자료 수집 내용도 많이 들어 있으니 앞으로도 더욱 더 학계에서 철저한 영양분석을 하여 옥수수의 효능에 대해 홍보가 많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봅니다.

 이렇게 건강에 좋은 옥수수를 초.중학생과 군인, 경찰에게 의무적으로 간식을 공급한다면 국민건강증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병.의원에서 변비환자에게 될 수 있으면 옥수수, 무, 고구마 같은 식재료를 장기간 먹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몸에는 신체조절기능이 있으며 만약 그 기능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무조건 약에 의존하기 보다는 내 몸에 맞는 우리 땅 우리 농산물을 통해 건강을 강화시키는 방법 또한 필요함이 그 이유입니다.

꿩 먹고 알 먹는 일거양득 옥수수는 이렇듯 건강도 챙길 수 있는 고마운 음식입니다. 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옥수수와 수박을 같이 끓여서 그 물을 수시로 장기간 마시면 정말 신기한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체내에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키고 과잉 수분으로 인하여 지방이 쉽게 축적되는 비만환자에게도 좋은 제품입니다.

그래서 둘러 보면 시중에 옥수수수염을 이용한 다양한 차들이 나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옥수수의 효능은 탁월합니다. 가급적이면 대변 시간은 5분 이내로 습관을 바꾸도록 하고 특히 화장실에 잡지책과 신문은 가지고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더운 여름 검정 옥수수를 가족과 둘러 앉아 도란도란 이야기도 나누면서 드시다 보면 건강과 화목 두 가지를 다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수확철인 요즘 옥수수 드시면서 건강한 여름 나시길 바랍니다.


2010년 7월 일

한국농어촌연구소장 김 태근 드림

사업자 정보 표시
청령포농원 | 김종기 |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방절리 72-2 | 사업자 등록번호 : 225-90-25746 | TEL : 010-2970-7200 | Mail : emflaco1602@hanmail.net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