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넷_ 행사기획플랫폼

행사플랫폼, 이벤트정보웹사이트 since 1998

일본 지역활성화 사례; 오카야마 교바시아사이치~ 지역경제활성화, 지역관광활성화

댓글 0

이벤트넷뉴스

2021. 12. 3.

일본 지역활성화 사례; 오카야마 교바시아사이치~ 지역경제활성화, 지역관광활성화

 

도시재생, 지역재생, 지역창생, 지역마케팅, 지역활성화마케팅, 지역활성화우수사례

 

450년 전, 일본의 에도시대에 아사히가와(강이름) 강변에서 자연스럽게 생선도매시장이 열리면서 자연스럽게 새벽시장으로 발전했다. 이후100여 년 전부터 조금씩 쇠퇴하기 시작했고 시장은 사라지게 되었다.

 

25여 년 전 지역민이 모여서 교바시 아사이치(京橋朝市)의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재현하자는 움직임이 있어 부활하게 되었다.

 

월 1회, 일요일 새벽에 열린다. 10월과 12월에만 월2회를 개최한다.

 

어떤 이가 전국에 유사한 시장을 열게 되었고, 10월에는 전국으로부터 교바시 아사이치로 모이기 때문에 2회를 개최한다.

 

주요상품은 해산물, 산나물, 과일, 야채, 민예품, 생선 등이 있고 먹거리도 라면, 우동, 야끼도리, 소고기, 튀김, 만쥬 등으로 넘쳐난다. 특히 가정주부가 수제로 만든 고기만두, 도시락 등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강가에서 열리기 때문에 카약교실 등 해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고 카약대회도 함께 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음식이 굉장히 중요하다. 거기서 먹고, 싸가지고 갈 수 있는 것이 인기가 되는 것 중 하나이다.

 

젊은이들도 붐빈다. 행사의 즐거움, 예를 들어 밴드, 댄스.. 여러 가지 400년 전 과는 다른 현대에 맞는 분위기를 갖추고 있다.

 

매월 다른 상품을 선보인다.

 

1월에는 1년의 행운을 부르는 오만쥬를 선물하고 2월에는 춥기 때문에.. 1년에 가장 춥기 때문에 한국에도 있지만, 국, 돈지루 등이 있다. 3월에는 꽃을 선물한다. 4월에는 따듯해지기 때문에 반려동물 자랑, 5월에도 만쥬를 선물한다. 가시와모찌. 셔틀버스를 오카야마역에서 회장까지 모모타로 합창단이 매월 선보인다. 모모타로 6월에는 물이 따듯해서 카누교실을 연다. 7월에는 오모찌(떡)을 선물한다. 8월에는 귀뚜라미를 선물한다. 9월에도 카누교실과 카누대회를 한다. 10월에는 전국의 아사이치가 모여서 개최한다. 꽤 큰 규모의 시장이 열린다. 12월에도 2회 연다. 29일 마지막 시장을 연다. 특히 생선을 판매한다.

 

이제는 지역 시장을 벗어나 관광차원에서 현외에서도 방문하기 때문에 경제적 효과가 발생한다.

 

지역이벤트로써 성공한 사례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영상은 현재 일본을 갈수가 없어서 교바시 아사이치를 유튜브에 소개한

大浦翔太(오오우라 쇼오타)의 영상으로 대체합니다. 영상을 허락한 오오우라 쇼오타 씨, 감사합니다.

 

해설은 일본 오카야마에 소재한 포시즌의 토루 나카타(Toru Nakat)의 도움으로 진행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F_Rue_AT1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