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정보

포워딩 조인 2015. 4. 7. 19:04

 

 

 

포워더, 포워딩, 포워딩업체, freight forwarder 는 무엇인가요?

 

무역용어가 대부분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인 입장에서는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게 됩니다. 무역 관련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자주 듣게 되는 용어가 포워더, 포워딩, 포워딩업체, freight forwarder 인데요,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수출입을 할 때 물류와 관련된 업무를 지원해 주는 업체를 부르는 같은 뜻의 용어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여행을 갈 때 단순히 비행기표 또는 배표만 필요하다면 항공사나 선사를 통해서 표만 구매하면 되지만 호텔도 예약해야 하고 관광지 입장권도 구매해야 하고 여행지에서의 교통편도 준비해야 한다면 여행사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겠죠? 이처럼 수입이나 수출을 할 때 포워딩업체를 이용하면 내륙운송, 해상운송, 항공운송, 복합운송, 보세창고 업무, 통관 업무 등을 대신 처리해 줍니다.



내가 기본적으로 무역에 대한 상식이 있고 무역관련 인보이스, 패킹리스트 등을 작성할 수 있고 커뮤니케이션에도 문제가 없으면 무역업무는 내가 담당하고 물류 관련 업무만 포워딩업체에 의뢰하면 됩니다. 그러나 무역적인 지식이 부족하고 바이어 또는 셀러와 원활한 의사소통이 어렵고 무역업무 전반에 대한 조언과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수출대행업체 또는 수입대행업체에 의뢰하면 무역부 직원이 하는 모든 업무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forwarder는 물류와 관련된 업무에 한해서 도움을 주는 업체이고 무역대행업체, 수출입대행업체는 door to door 서비스, 즉 full service를 제공하는 업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나의 업무 처리 능력에 따라서 포워더만 이용할지 수입대행업체 또는 수출대행업체를 이용할지 결정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