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다/기독교

Song Of Songs 2012. 7. 14. 23:24

 

< 이미지 출처 : 갓피플몰 >

 

 

 

 

 

 복음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뉴스 가운데가장 기쁜 소식이다. 어떠한 훈훈한 기사보다 더 따뜻하고 반가운 이야기이다. 그렇다. 복음은 인류 최고의 자랑이요, 희망적인 소식이다. 복음은 가히 축복 중의 축복이다. 불신자는 결코 이해 못할 희소식이다. 복음은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이다. 복음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진한 사랑의 표현이다. 복음은...

 복음은 이상과 같이 틀림없이 기쁜 소식이다.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을 구원하여 주신 사실을 말하는 복음은 분명 감격스럽고, 감사한 소식이다. 그러나 복음을 여기까지만 이해한다면 그 본질을 맛보지도, 알지도 못하는 매우 피상적인 이해에 머물게 된다. 복음이 기쁜 소식인 것은 불과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너무 한정적으로만 이해한다. 우리는 복음의 진실에 온전히 다가서지 못한 채 그저 인간 중심적으로만 이해하는 경향이 크다. 우리가 좋은대로 편향적으로 이해하곤 한다.그렇다면 복음이란 무엇일까? 그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바르게 이해하는 것일까?

 

 '복음이란 무엇일까?'

 

 본서는 복음에 대한 부족한 이해를 돕는다. 복음에 대한 무질서한 이해를 하나로 모아 복음의 중심에 이르도록 한다. 복음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하고, 그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복음에 대해 깊이 생각하도록 한다. 그러면 본서에서는 복음을 어떻게 가르치는지 몇 가지 부분을 통해 살펴보자.

 저자는 워싱턴에 있는 한 침례교회의 목사로, 복음에 대한 접근을 네 가지 구조로 시도한다. 저자는 신약 성경에 나타난, 특히 로마서 1~4장의 바울의 주장을 통해 복음 선포의 핵심과 관련한 네 가지 중요한 진리를 정리한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 인간, 그리스도, 반응'이다. 초대 그리스도인들이 체계화한, 로마서를 비롯하여 신약 성경 전반에 걸쳐 나타난핵심 진리를 저자는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첫째 나쁜 소식 : 하나님이 당신의 심판자이며 당신은 그에게 죄를 범했다. 그런 뒤 복음 : 그러나 예수님이 우리를 대신해 죽으셨고 우리가 회개하고 그를 믿으면 죄사함을 받는다."(53p)

 

 저자는 이것을 골자로 내용을 전개해 나간다. 여기에는 분명한 사실이 담겨 있다. 저자가 정리한 '하나님, 인간, 그리스도, 반응'이라는 네 가지 핵심 사항을 따라가며 그 사실을 살펴보자.

 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자이시다. 그분은 우리의 창조자이시기에 우리에게 어떻게 살라고 할 권리가 있으시다. 그런데 최초의 인간인 아담과 하와는 선악과는 먹지 말라는 그분의 말씀을 어겼다. 이는 창조자에 대한 반역이자 명백한 죄이다.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는 그의 영원히 변하지 않을 완전한 의와 공의에 기반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인간의 죄와 반역으로 인해 어그러진 모든 것을 바로잡을 계획을 갖고 계셨다. 그것은 바로 예수님이 하나님 나라를 시작하기 위해 오셨고, 죄인들의 죄를 짊어지고 십자가 위해서 대신 죽어 그들의 죄의 용서를 확보하고 의롭다 하심을 얻게 하신 것이다. 예수님의 죽으심으로 인간은 죄에 대한 용서를 받고 그분의 부활하심으로 죄를 용서 받았음을 확증 받았다. 우리는 이러한 계획, 이 사실에 대해, 진정으로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믿을 때에 새로운 영적 생명을 얻게 된다. 그리스도인이 된 우리는 예수님의 초림으로 이미 도래한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 속에서 예수님의 재림으로 완성 될 그 나라의 천국 시민으로서 그 나라의 완성을 대망하며 이 세상을 살게 된다.

 저자는 이러한 복음의 일련의 사실을 '하나님, 인간, 그리스도, 반응'이라는 네 가지 요점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복음에 관해 편중되지 않고 균형적으로, 명확히 알게 될 것이다. 복음에 대해 피상적인 이해가 난무하는 현재에 본서를 통해 복음에 대한 바르게 이해 얻게 될 것이다. 복음을 품고 사는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바른 자세와 방향을 갖게 될 것이다.

 

 복음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단지 듣기 좋은 소식인 것만은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 편에서 무척 진노하실 사실이다. 그리고 인간 편에서는 매우 비참하고 두려운 소식이다. 복음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달리 무척 어두운 소식이다. 그러나 복음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복음은 반대로 새생명의 기쁨을 전한다. 하나님과의 끊어진 교제의 회복이라는 소망을 담고 있다. 그러한 정반대의 사실과 소식을 예수님의 대속과 부활이 잇는다.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죄없으신 그분께서 대역죄인인 우리 대신 십자가에 달리심으로 우리는 의롭다 하심을 얻게 될 기회를 갖게 되었다. 예수님의 부활로 말미암아 그것이 확증 되었다. 그리고 그분의 재림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죄로 인해 더럽혀진 하나님의 나라는 다시 완성될 것이다. 구원 받은 우리는 그 나라의 완성을 대망하며 하나님의 나라, 그분의 주권적 통치 가운데서 그 나라의 확장을 이루어 나가게 된다. 우리는 비록 복음을 전하며 이 세상을 사는 동안 순결한 그리스도인임으로 받게 될 핍박을 피할 수는 없지만, 고통 가운데서도 복음으로 인해 기뻐하며 최후의 날을 갈망함으로 모든 핍박을 감사로 견딜 수 있게 될 것이다. 복음은 이러한 의미에서 기쁜 소식이다.

샬롬! 안녕하세요 ^^
잘 보고 갑니다.
제 블로그에도 오셔서 그리스도 안에서의 아름다운 연합과 교제가 있게되길 바랍니다.
좋은 날만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