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dante 2022. 1. 27. 08:30

새해 들어서며 부쩍 죽음을 생각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삶을 낭비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 때문이었겠지요.

그런데 스승이 말씀하셨습니다. 생각은 낡은 것이니 생각 따윈

하지 말고 매일, 순간순간 죽으라고. -- 인도의 철학자

J. 크리슈나무르티(Jiddu Krishnamurti: 1895-1986),

<아는 것으로부터의 자유: Freedom from the Known>.

 

"당신은 죽음 없이 살 수 없다. 이것은 지적 역설이 아니다.

하루하루 마치 그것이 새로운 아름다움인 양 완벽하게 살려면

어제의 모든 것은 죽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당신은 기계적으로

사는 것이고 기계적인 마음은 사랑이 무엇인지 또는 자유가

무엇인지 결코 알 수 없다...

 

"죽음은 새로 태어나는 것이요 변화이며, 그 안에서 생각은

전혀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왜냐하면 생각은 낡은 것이기 때문이다.

죽음이 있을 때 거기엔 완전히 새로운 어떤 것이 있다. 아는 것으로부터의

자유는 곧 죽음이며, 그러면 당신은 살고 있는 것이다..."

 

그러다가 틱낫한 스님 (Thich Nhat Hanh: 1926년 10월 11일 - 2022년 1월 22일)의

열반 소식을 들었습니다. 2014년 뇌졸중으로 말씀을 잃은 스님은 당신이

프랑스에 세운 플럼빌리지 (Plum Village monastery)를 떠나 당신이 태어난 고향,

베트남의 후에(Hue)로 돌아가 열반하실 때까지 그곳에서 사셨습니다.

 

스님은 제자들에게 "내가 죽으면 무덤도 탑도 짓지 말라.

우리 민족은 여전히 가난하다. (나 때문에) 베트남인의 땅과 돈이 쓰이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셨다고 합니다.

https://m.hankookilbo.com/News/Read/A2022012410510004768

 

장례식은 29일 베트남 후에에서 거행되고 스님의 육체는 한 줌 재가 되겠지만

그것은 육체일 뿐 스님이 말씀하신 대로 스님의 실체는 아니겠지요.

"This body is not me. I am not limited by this body.
I am life without boundaries.
I have never been born,
And I have never died.

이 육체는 내가 아니다. 나는 이 육체에 의해 제한되지 않는다.

나는 경계도 한계도 없는 생명이다. 

나는 태어난 적이 없으니 죽은 적도 없다."

 

95년 동안 투쟁과 명상으로 우리와 함께해 주신 스님의 옥체에 감사합니다...     

 

플럼빌리지 웹사이트에 가면 이승에서 스님이 보내시는 마지막 일정에

함께할 수 있습니다. https://plumvillage.org/memorial/

 
 
 

오늘의 문장

dante 2022. 1. 24. 16:46

낭비 많은 1월이 저물어 갑니다.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연이어 일어나는 세계에서의 나날이

정신과 육체를 힘들게 하여 에너지의 낭비를 초래합니다.

 

프랑스 철학자 시몬 베유(시몬느 베이유: Simone Weil: 1909-1943)의

말이 떠오릅니다.

환상이 아닌 실재적 앎을 알기 위해서 정신과 육체를 소진시켜

마침내 세계라는 문장의 의미를 알고 나면 무엇이 남을까요?

적어도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죽음!

 

 

"세계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진 한 文章이다. 우리들은 애써 가며

그 의미를 하나씩 하나씩 풀어나가는 것이다.

이 노고에는 언제나 肉體도 참여한다. 외국어의 알파벳을 배울 때처럼.

이 알파벳은 글자를 많이 써보면서 익혀야 한다.

이러한 노고가 없다면 단순히 사고의 방법을 아무리 바꾸더라도

幻像에 지나지 않는다."

     --- <사랑과 죽음의 팡세>, 문예출판사, 민희식 역

 
 
 

동행

dante 2022. 1. 21. 12:26

어제는 '대한(大寒).' 이로써 2021년 신축년(辛丑年)의 24 절기가

모두 지나갔고, 2월 1일 설날부터 임인년 (壬寅年)이 시작됩니다.

절기의 문을 여는 '입춘(立春)'이 2월 4일이니 봄이 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019년 12월 인류를 찾아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떠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삼년 째 머물고 있습니다.

 

모이기 좋아하던 사람들이 홀로 있기를 강요당하고

돌아다니기 좋아하던 사람들은 발이 묶였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다다익선(多多益善)'이 더 이상

유용한 가치가 아니라며 '소소익선(少少益善)'을 강조합니다.

 

비디오아트의 아버지로 불리는 백남준 씨(1932-2006)가

이 팬데믹 세상에서 작업 중이었다면 '다다익선'과 

다른 작품으로 인류의 미래를 보여 주었을 것 같습니다.

 

2018년 초부터 작동 중지되었던 그의 '다다익선'이

4년간의 보수 끝에 다시 작동될 거라 합니다.

코로나19가 시나브로 사라져 백남준의 '다다익선'과 함께

사람들의 모임에도 '다다익선'이 돌아오면 좋겠습니다.

 

 

여적

백남준의 ‘다다익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 설치된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 백남준의 작품 ‘다다익선’이 4년간의 보존복원 작업을 끝내고 시험 운전을 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예술과 과학은 상반된 듯하지만 이만큼 뜨거운 관계의 연인도 없다. 예술적 감성과 과학적 이성을 온탕·냉탕으로까지 구별하는 것은 근대성의 폐해다. 최근 각 분야에서 융합·연대·협업의 강조는 모든 걸 이분법으로 갈라치기하려 한 근대성에 대한 처절한 반성이다. 예술가의 상상력은 과학자의 냉철한 이성을 숱하게 자극했다. 과학기술의 산물인 휴대용 튜브 물감은 화가를 화실에서 들판으로 나올 수 있게 해 빛과 색채의 인상파 회화를 낳았다. 과학과 예술은 그렇게 ‘컬래버’(협업)로 서로를 발전시킨 반려자다.

 

토라진 연인들처럼 과학과 예술은 서로 다른 보폭으로 어긋나기도 한다. 예술품의 핵심 재료가 기술 발전으로 구식이 돼 없어지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디지털카메라로 필름과 인화지가 급감해 아날로그 필름 카메라로 작품세계를 구현하는 사진가는 필름·인화지 확보가 숙제가 됐다. 한지 장인들이 사라지면서 한국화가는 전통 한지를 구하는 게 급선무다.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 백남준(1932~2006)의 작품도 그렇다. 그가 1980년대 작품에 사용한 부품은 당시 최첨단이었지만 이젠 골동품 가게에서도 구할 수 없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 설치된 ‘다다익선’(1988년작)이 브라운관 모니터의 노후화, 부품 조달의 한계 등으로 2018년 이후 작동이 중단된 이유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다다익선’이 4년간의 보존·복원 기본작업을 마치고 시험운전에 들어갔다고 20일 밝혔다. 고장난 모니터를 수리하고 일부는 평면 디스플레이로 교체했다. 백남준의 만년 대표작에 다시 불이 켜진 것이다. ‘다다익선’은 브라운관 모니터 1003대를 원형의 5층탑 형태로 쌓고 동서양 각국의 문화 상징물 등을 영상으로 보여준다.

 

부활한 ‘다다익선’은 관람객에게 기존과는 다른 여러 생각할 거리도 선사해 의미가 깊다. 현대 미디어아트들은 ‘다다익선’과 같은 운명을 맞을 수밖에 없다. 핵심 재료의 교체가 작품의 원본성을 훼손하는 것은 아닌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나아가 예술과 과학의 끈끈한 관계도 사유할 수 있다. 예술과 과학기술의 융합이 인류의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믿은 백남준의 작품철학도 되새기는 감상의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