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만의 참세상

부당권력이 또 부조리가 판을 쳐도 참세상을 꿈꾸는 사람들이 있기에 살만한 세상이다

[석사학위논문]도시중산층 노인의 여가활동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댓글 2

▣ 사회복지/report, 논문

2009. 2. 23.

국문요약


도시중산층 노인의 여가활동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학과 임 종 만

                                                지 도 교 수  현 외 성


  우리나라는 2000년도에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7%를 넘어서면서 고령화사회에 접어들었고, 전체노인의 63%가 도시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 정부의 노인복지는 빈곤계층이나 저소득층 등 특정계층의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서비스에 치중하였다. 이로 인하여 도시 중산층 노인의 여가활동은 노인 복지로부터 주목받지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필요성은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한 평균수명 연장, 소득수준과 건강의 향상, 인구구조 변화 등으로 여가활동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도시중산층노인을 위한 여가프로그램과 시설, 전문인력, 노인의 여가활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 등의 부족으로 여가활동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못하여 이에 대안제시가 요구된다.

  이에 연구의 목적도시중산층 노인의 여가활동 활성화와 여가프로그램의 구축, 도시중산층 노인의 여가 관련 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현재 50세 이상인 예비노인을 포함한 마산시에 거주하는 현직 및 퇴직공무원이다. 50대 60대 70대로 나누어 설문지 230부를 배포하여 대면조사로 최종 총184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50대 이상의 중산층 노인을 표본으로 자기계발형, 건강관리형, 가족형, 사교형, 사회참여형으로 여가활동을 유형화하였다.

  여가활동유형별 각각 5가지씩 총 25개의 여가활동 유형을 구분하지 못하게 섞어서 질문하여 조사대상자가 어떤 여가활동에 속하는 여가활동유형을 주로하고 있는 지를 알아보는 방식으로 설계하였고 자료 분석은 사회과학통계방법인 ‘SPSS 14.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모든 기초자료에 대한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통하여 측정하였다.

  결론 및 제언으로 이상과 같이 도시 중산층 노인의 여가활동영향요인에 대한 연구에서의 조사·분석에서 연구대상을 마산시에 거주하는 50세 이상의 현직 및 퇴직공무원으로 제한함으로써 연구결과가 우리나라 전체 도시 중산층 노인에게 일반화 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을 중심으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 중산층에 맞는 여가시설에 대한 인프라를 조속히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여가시설에 대한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고 여가시설 등을 확충하여 실수요자인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선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의 확충으로 도시 중산층 노인의 여가활동이 진정한 삶의 활력과 여가활동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핵가족화 경향으로 독거노인 또는 노인 부부의 주거형태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사회복지기금 등을 통한 여가서비스 확충으로 여가비용경감대책이 요구된다.

  다섯째, 여가활동에 대한 전문인력의 확충이다. 이의 개선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여가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확충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도시 중산층 노인의 여가활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제고이다. 공동체 구성원들의 노인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제고하고 노인에 대한 공동체의 유기적 협조체계를 확립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도시중산층노인의 여가욕구에 관한 연구.hwp

 by 임마  임종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