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신안 국제 문 페스타

극단 갯돌 2020. 11. 16. 17:28

신안 국제 문페스타 12일 폐막, 지구촌 곳곳 신안 알려 큰 성과

홍어장수 문순득 축제, 코로나 위기 속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돌파

문순득 표류기 통해 신안 섬사람들의 강인한 바다 정신 기려

온라인 문페스타 세계 14만여명에게 노출, 신안관광 파급기대

 

극단갯돌, 세계마당아트진흥회, 모심문화예술센터가 주관하는 홍어장수 문순득과 함께하는 '2020신안 국제 문페스타'가 2020년 1110일부터 3일 동안 열려 12일 폐막 띠뱃놀이를 끝으로 성황리에 마감됐습니다. 

문페스타는 팔금도 고산카페, 안좌도 김환기 생가, 자은도 1004뮤지엄파크에서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되었습니다. 

 

문순득의 성을 따서 '신안 국제 문페스타'로 변경한 올해 축제는 유튜브 '갯돌TV'로 송출하여 미국, 베트남, 브라질, 필리핀, 일본 등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문페스타를 방문한 것으로 집계되어 세계적인 축제를 실감 나게 했습니다.

 

축제 개폐막은 문순득의 생가가 있는 우이도에서 개최하여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우이도에서 전해 내려오는 죽마놀이, 띠뱃놀이, 제웅놀이 등 각종의 해양 민속문화를 축제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이윤선 문화재청 전문위원의 민속 해설과 곁들여 진행함으로써 다른 축제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축제형식으로 주목을 받은 것입니다.

 

올해 문페스타는 아름다운 신안 섬을 배경으로 블루스 디바 강허달림, 스카밴드 킹스턴루디스카, 밴드 신나는섬, 소나기프로젝트, 이영태 명창 등 국내 정상급 뮤지션들의 라이브 콘서트가 펼쳐져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문순득이 표류한 국가의 예술가들이 표류지 영상을 보내와 목포대 최성환 교수의 표류 팩트체크가 3일 동안 이어져 시청자들의 높은 관심도를 보였습니다.

 

문순득 추모제, 천일야섬 등 신안의 유서 깊은 문화를 소개하는 해양문화여행은 이윤선 교수와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송기태 교수가 맡아 신안 해양 민속에 대한 궁금증을 재미있고 색다르게 풀어내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번 축제는 무엇보다 문순득의 표류기와 더불어 신안의 설화, 자연풍경, 사람 등 해양 문화 프로그램에 집중한 것을 성과로 꼽았습니다.

 

현장 관객과 온라인 시청자를 동시에 겨냥한 축제는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새로운 활로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전문가들로부터 받았습니다.

 

축제 기간 동안 열렸던 유튜브 갯돌TV' 조회 수를 분석한 결과 총관람 수는 5천여 명이 시청했고 세계 각국 14만여 명에게 노출되었으며 기존 구독자가 아닌 비구독자 조회 수가 월등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현재도 노출 건수가 지속해서 상승함에 따라 조회 수는 계속 확산될 전망입니다.

 

극단갯돌은 앞으로 유튜브 갯돌TV'를 통해 방영했던 축제 프로그램들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영문을 입히고 문순득 표류기와 신안의 해양 문화가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오랫동안 노출할 계획입니다.

 

축제에 함께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유튜브 갯돌TV 생중계 안좌도 김환기 생가에서

 

팔금도 고산카페 생중계장면 소나기프로젝트 출연

 

자은도 1004뮤지엄파크에서 박우량 신안군수 인터뷰 장면

 

우이도 진리 산착장 앞에서 폐막 띠뱃놀이 장면 

 

팔금도 고산카페에서 갯돌TV 생중계 진행장면 

 

안좌도 김환기 생가에서 스카밴드 킹스턴 루디스카 공연장면 

 

축제를 모두 마치고 갯돌 단원들 기념촬영, 자은도 1004뮤지엄파크에서 

 

자은도 1004뮤지엄파크에서 갯돌TV생중계 장면 

 

암태도 추포 노두이야기 영상촬영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과 공동주최한 천일야섬 프로그램, 송기태교수 인터뷰 장면 

 

우이도 문순득 생가에서 추모제, 서승아 부토퍼포머의 지신무 장면 

 

우이도 문순득 생가에서 추모제 제의장면, 손재오 총감독과 극단갯돌 단원들

 

문순득 추모제, 극단갯돌 정해란 안무가의 터닦음 장면 
문순득 추모제에서 문순득 표류국가 민속해설을 하는 이윤선 문화재청 전문위원 인터뷰 장면 
문순득 추모제, 마당극 문순득 표류기 장면 중 문관수 대표 출연

 

우이도 폐막을 마치고 극단갯돌 기념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