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시,글,자료모음

꼭지 2016. 8. 11. 11:50

차량을 가지고 제주도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약간 도움이 될 거 같아서 몇자 적어 봤네요.

저에게는 크게 여행에서 중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소소하게 신경쓰이는 문제였거든요

제 블로그 글을 그대로 옮겨 왔읍니다.

 

--------------------------------------------------------------------------------------

 

1. 제주도에 내 차를 가져가면

 

1) 나의 애마와 제주도의 멋진 도로를 달릴 수 있다.

 

자동차 동호회 활동까지 하며 아끼던 내 차를 타고 제주도를 신나게 달려보고 싶었다.

예전에 제주도 여행때 랜트카를 타고 드라이브를 한 적도 있지만 뭔가 부족한 느낌....

남의 신발을 빌려 신고 달린 기분.... 분명 내 차와는 어딘가 다르고 불편하다.

본인의 차를 아끼는 사람들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여행시 필요한 짐의 무게나 부피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물론 내 차에 더 이상 공간이 없다면 거까지가 한계.

나의 경우 갈아입을 옷 부터 취사도구(버너,코펠등), 침구류(이불보따리), 마트에서 산 부식 잔뜩(10일간 먹을거)에 자전거까지.... 거기에 기타 등등....

이 짐들을 비행기를 타고 가면 가져 갈 수 있을까?

 

3) 여행 경비를 줄일 수 있다.

 

내 차를 가져 간다면 일단 랜트카 비용은 필요가 없다. 차를 가져가려면 상당한 탁송료를 지출해야 하므로 단기 여행시는 경비절감 차원에서는 랜트카가 더 쌀 수 있지만....

나의 경우(혼자하는 여행이라 가능) 집에서 출발 후 추가의 랜트카, 숙소, 식비가 필요 없었다.

제주도에서 랜트카, 숙박업소, 식당을 운영하시는 분들께는 죄송....

차량이 SUV 또는 RV라면 시트를 눕히면 성인 한명이 편히 누워 잘 수 있는 공간은 충분히 나온다.

처음엔 텐트를 가져갈까 생각했지만 텐트 보다는 차가 악천후에도 안전하고 기타 여러가지 번거롭지 않을것 같아서....

아침에 일어난 곳에서 여행이 시작되고 여행이 끝나는 곳이 바로 숙소다.

어두워 지기 전까지 자유롭게 다닐 수 있었고 약간의 불편함 덕분에 뒤척이다 잊지못할 일출도 보았다. 

 

 

2. 내 차로 제주도를 가려면....

 

제주도 여행전 인터넷을 수없이 뒤져봤지만 찾지 못한 정보가 있었다.

제주도까지 배로 내차를 가지고 가는 방법....

뭐 간단한 내용의 글들은 있었지만 그 정보만으로는....

제주도를 가며 오며 항구에서 사람들에게 계속 질문을 해야 했고 지금 생각해 보면 바보짓도 좀 했다.

 

그래서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여행하려는 다른 여행자들을 위하여 내 경험을 바탕으로 적어 본다.

 

 

1) 배편 예약

 

나는 집이 수도권 이라도 인천항 보다는 목포항에서 배를 타는 것이 경제적이나 시간적으로 이점이 있다고 판단을 했기에 목포항에서 출발하는 배편을 알아보고 예약을 했다. 목포항에서 출항하는 배 중에는 퀸메리호가 가장 최근에 생겨 내부가 깨끗하고 시설이 가장 좋으며 크기가 크고 운항하는 시간도 적당해 보인다. 

목포항에서 제주항으로 아침 9시 출항, 제주항에서 목포항으로 오후 4시30분 출항 (동절기 5시30분 출항)

소요시간 4시간30분~5시간

나의 경우 여행 시기가 비수기(3월초) 였지만 배에는 제주를 오고 가는 대형 화물차들이 상당히 많았다.

배안에 빈자리가 없을 정도로.... 그러므로 비수기라도 예약을 반드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씨월드 고속훼리(주) http://www.seaferry.co.kr/ 에서 배 운항시간, 차량 탁송료, 승객 승선료 등의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고 배편 예약을 할 수 있다.

중요한것은 차량 탁송 왕복 이용시 제주항에서 돌아 올때는 차량 탁송료가 30% 할인이 된다.

예를 들어 내 경우 무쏘 차량의 탁송료가 목포항에서 출발시 140,500원, 제주항에서 돌아올때는 110,000원.

다음으로 운전자에 한해 승선료가 50% 할인이 된다. 내 경우 3등객실을 이용해 편도 13,650원.   

 

2) 목포항에서 승선 방법

 

목포항, 정확히는 "목포국제여객터미널"로 가야 한다. 

차를 승선하기 위해서는 출항전 30분 이상 시간의 여유를 가지고 목포항에 도착을 해야 한다.

 

목포항. 비웃지 마시길.... 나의 한계!!!

 

 

 

빨간색으로 바다에 그린게 퀸메리호 사진에 옆에 있는 배는 다른 배 인거 같고 퀸메리호는 배가 크기 때문에 그림에서 처럼 정박하고 있다. 제주항에서 돌아올때도 똑같이 저 자리에....

우선 목포항 (목포국제여객터미널)에 도착을 하게되면 배편을 미리 예약을 했기 때문에 목포국제여객터미널 건물 (그림에 2번 동그라미)로 가지 않고 빨간 큰화살표가 있는 곳으로 차로 진입하여 곡선 화살표를 따라 우선 차를 배에 승선 시킨다.

승선할때 직원이 나와 차량의 번호판을 확인하고 (직원이 예약된 차량의 번호 목록을 가지고 있다.)

배에 들어가면 직원들이 차량을 유도하는데 유도하는데로 따라가 주차시키면 된다. 이것이 1번 동그라미 목포항에 도착하면 아무 다른 절차가 필요없이 차량을 바로 승선 시키면 된다.

나는 목포항에 와서 이거 물어 보려고 한참을 해맸다. 매표도 하지않아 썰렁한 새벽에.... 사람도 없고.... 

아침 6시40분 정도면 직원이 나오고 이때부터 차량을 승선시킬 수 있다.

차를 승선 시킨 후 차량을 승선시킨 경로로 나와서 2번 동그라미 목포국제여객터미널 건물로 들어가 매표 창구에서 예약번호를 말하고 차량 탁송료와 승객 승선료를 결제하는 창구가 따로 있기 때문에 따로 따로 결제를 한다. 탁송료와 승선료는 왕복으로 예약을 했어도 편도로만 결제가 되며 카드 결제도 가능 하다.

매표 창구는 7시30분에 매표를 시작한다. 이제 3번 동그라미 대합실에서 기다리다 배가 출항 전에 배에 타면 된다.

배가 출항하고 10분 정도까지 차에 다녀올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차로 갈 수 없기 때문에 승선 후 출항 전 필요한 물건은 차에서 가지고 와야 한다.

제주항에 도착전에 방송이 나오면 차로 이동하여 차에 타고 있다가 배에 문이 열리면 차를 타고 순서대로 배에서 나와 정면에 있는 항구 정문을 통해 나가면 바로 제주도 여행이 시작 된다. 나갈때도 그냥 나가면 된다. 

이때 도착하는 곳이 제주항 6부두이며 돌아갈때 다시 이 곳으로 와야 하므로 위치 확인을 잘 해 둘 것.

 

 

3) 제주항에서 승선 방법

 

제주항에서 차량을 퀸메리호에 승선하려면 제6부두로 가야한다. 목포항에서 제주항으로 도착한 바로 그 곳이 6부두다.

 

제주항 6부두. 이번에도....

 

 

 

우측 맨 밑에 초록색으로 되 있는 곳이 사라봉이고 거기 있는 건물이 산지등대.... 산지등대 바로 밑이 6부두이다.

맨 밑의 화살표가 6부두 정문이며 부두에 진입시 정문에서 경찰관이 신분증을 요구하며 신원확인 후 부두로 들어간다.

부두에 들어서면 바로 우측에 1번 동그라미 위치에 차량 탁송 대합실이 있다.

목포항에서와 달리 우선 이곳으로 들어가 차량 탁송료를 결제 한 후 긴 화살표를 따라 차량을 승선 시킨다.

2번 동그라미에 차량을 승선 후 다시 1번 동그라미 대합실 앞으로 와서 기다리면 순환버스가 오는데 이 버스를 타면(요금은 공짜) 6부두 정문을 나와 점선을 따라서 빙 돌아 3번 동그라미로 가서 내리게 되는데 여기가 여객터미널이다.

나는 이때 잠깐 딴짓을 하다가 어디로 온건지도 모르고 내렸다. 버스를 타고 있으면 거리가 좀 멀어 보인다....

3번 동그라미 여객터미널에서 승선권을 사고 바로 탑승장으로 나가면 퀸메리호를 탈 수 있다.

이게 가장 중요하다.... 나는 승선권을 사고 버스에서 내린곳으로 돌아가 버스를 다시 타려고 기다리다 배를 못탈뻔 했다. 5시30분이 출항시간인데 5시25분이 되어도 버스가 오지않아 여객터미널로 들어가 직원에게 말했더니.... 그 직원이 나를 바보 보듯이 했다는....

내 여행기에서 여객터미널에서 보이는 산지등대 사진이 이때 버스 기다리다 찍은 사진이다.

 

한번 보면 별거 없다. 그러나 나는 이런 사전 정보 없이 사람들에게 물어 물어 무사히 다녀오긴 했지만....

이번 여행에서 내가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라....ㅋㅋㅋ 

다른 여행자들이 조금 편한 여행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여행정보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