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에 담긴 세상

세상은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그 아름다움을 카메라에 담아 함께 즐겨봅니다

youtube 사용방법

댓글 1

━━━━━•음악영상/컴인터넷자료

2013. 8. 1.



1)YouTube 가입하기

www.youtube.com 페이지를 연다.

② YouTube화면 페이지에서 언어 설정을 한국어로 된 것을 확인 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③ YouTube 화면 페이지의 중간에 있는 [계정 만들기]버튼이나 오른편 상단의 [계정 만들기]버튼을 클릭하여 계정만들기 페이지로 간다.

④ [새 계정 만들기]페이지에서 [Google 계정이 있다면 여기에서 로그인] 링크를 선택한다.

⑤ [Google 계정으로 YouTube에 로그인]페이지가 나타나고 여기에 Gmail계정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Gmail로그인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클릭한다.

 

⑥ YouTube 첫페이지가 열린다. 이제부터 YouTube를 사용할 수 있다.

2) 동영상 올리기

YouTube에 동영상으로 올리면 Facebook, 트위터, Prezi등에서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① 화면 상단의 [업로드]버튼을 누르면 업로드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위치를 한국으로 설정하게 되면 업로드와 댓글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② 그래서 밑에 보면 위치를 지정하는 링크가 나타난다. 여기에 기본적으로 한국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 링크를 더블클릭하여 위치를 [전세계]로 바꾼다. 하지만 위치를 바꾸어주면 처음 나타나는 화면에서 추천해주는 동영상들이 모두 외국어로 되어 있으므로 업로드시에만 위치를 바꾸는 것이 좋다.

③ 그 후에 다시 상단의 업로드를 클릭하면 [사용자 이름 및 채널] 페이지가 나타나고 여기서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고 [중복확인]링크를 누른다. 사용자 이름은 반드시 영문과 숫자로 이루어져야 한다. 생년월일과 성별을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④ [개인 정보 보호 및 공유]에 대한 페이지가 나타나면 YouTube에서 사용자가 할 수 있는 일을 지정할 수 있다.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였다면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를 클릭한다.

⑤ 해당 사용자의 게시판 페이지가 나타난다. 이곳에서 동영상을 올리거나, 다른 사용자의 동영상을 즐겨찾기에 등록하거나, 동영상을 재생목록으로 그룹화할 수 있다.

⑥ 오른쪽 상단의 [업로드]링크를 선택하여 [동영상 파일 업로드]페이를 연다. [동영상 업로드]를 클릭하여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웹캠 녹화]를 선택하여 웹캠으로 직접 찍어서 올릴 수 있다.

⑦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하기로 하여 파일을 선택하면 동영상 파일이 업로드 된 후에 아래 그림과 같이 동영상에 대한 내용을 입력하는 란이 나타난다. 여기서 적절한 이름과 내용 그리고 카테고리등을 입력한 뒤에 [변경 사항 저장]을 선택하여 저장한다.

⑧ 필요에 따라서 Facebook과 트위터등의 계정과 연동시킬 수도 있다. 연동시키기 위해서는 페이지 하단의 [자동 연결]란의 [Facebook-계정 연결] 링크를 클릭하여 Facebook 로그인 페이지를 열고 여기에 사용자의 Facebook 계정을 입력하고 [로그인]버튼을 누르면 된다.

⑨ 올린 동영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내 동영상]메뉴를 선택하면 해당 사용자가 업로드한 동영상 목록이 나타난다.

⑩ 필요에 따라 해당 동영상의 주소를 복사해 두었다가 필요시에 붙여넣기를 통하여 다른 페이지에서 동영상을 붙여 넣을 수 있다.

⑪ 업로드한 동영상에 음악이나 사진 등 저작권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아니면 필요에 따라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할 수가 없을 경우 링크를 가진 사람들에게 공개를 할 수 있도록 할수 있는데 이렇게 하면 동영상을 업로드한 사람과 링크를 가진 사람만 접근할 수 있다. 이것을 YouTube에서는 미등록동영상으로 모든 사람에게 공개를 하지 않는 비공개 동영상과 차이를 두고 있다. 미공개 동영상으로 설정하는 방법은 동영상 업로드 이후 해당 동영상을 열고 [정보수정]을 선택한 다음 [설정]을 선택한다.

⑫ 개인정보 보호란에 기본적으로 [공개]라고 설정되어 있는데 이것을 [미공개]로 바꾸면 링크가 나타난다. 이 링크를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면 된다. 그리고 댓글달기 등에 대해서도 설정이 가능하다. 설정이 끝났다면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하여 설정내용을 저장한다.

다음 링크는 필자가 미등록으로 올린 동영상이다.

 

3) 동영상보기

YouTube에 로그인을 하였는데 페이지가 영문으로 나올 수가 있다. 이런 경우 페이지의 밑부분에 언어와 지역을 설정하는 부분에서 한국어로 언어를 바꾸어주면 된다. 업로드를 위해서는 한국이 아니라 전세계(Worldwide)로 바꾸어야 한다. 언어를 바꾸어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① 만일 제목을 알고 있는 동영상이 있다면 검색란에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

② 특성 ID나 제목을 통해서 동영상을 찾을 수도 있는데 찾은 동영상이 마음에 든다면 [좋아요]버튼을 누르거나 댓글을 달고 다른 사람들과 SNS를 통하여 공유할 수 있다.

③ 특정 사용자가 올린 동영상을 지속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구독하기를 클릭하된다. 구독하기는 첫화면에서도 나오는데 첫화면에서 구독하기를 누르면 사용자를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구독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이렇게 구독하기를 누르면 로그인 하면 첫화면에 내가 구독하는 계정들이 구독정보란에 등록되어 나타나게 된다.

 

④ 이렇게 동영상을 게시하거나 공유하게 되면 자신만의 채널을 구성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된다.

4) 동영상 다운로드하기

YouTube는 엄청난 동영상자료의 보고이다. 그런데 한가지 단점이 있다면 항상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동영상을 볼 수가 있다는 것이고 특히 한국에서는 다른 포탈서버들에 비해서 동영상 재생속도가 늦은 편이어서 버퍼링(Buffering)이 많이 생긴다. 이 방대한 동영상들을 오프라인으로 다운로드 하는 방법이 없을까? 답은 있다.

YouTube동영상 다운로드 도구를 이용하면 쉽게 동영상 자료를 자신의 컴퓨터에 다운로드할 수 있다. 동영상 다운로드 도구는 많이 있는데 필자가 자주 사용하고 있는 YouTube Downloader도구를 통해서 동영상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① 먼저 사이트(http://www.youtubedownloadersite.com/)에 접근하여 YTD Basic이라고 적힌 버튼을 클릭한다. Pro는 한꺼번에 여러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등 Basic보다 좋지만 유로라서 무료인 Basic만 사용해도 충분하다.

② 링크를 클릭하여 설치한 뒤에 YouTube Downloader를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YouTube에서 다운로드할 주소를 복사할 수도 있고 YouTube의 해당 동영상을 실행한뒤에 이 프로그램을 열면 주소창에 자동으로 주소가 입력된다. 주소를 입력한 뒤에 필요에 따라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변경해줄 수 있다. 가능하면 동영상 파일만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선택을 마치고 [Download]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된다.

③ 다운로드가 끝난 파일들은 FLV나 MP4등의 파일종류가 많은데 보통 AVI, WMV등의 파일 형식으로 많이 보기 때문에 파일의 형식을 바꾸어 주기 위해서 [Convert]탭을 클릭하여 변경할 수 있다.

④ [Activity]탭을 이용하면 현재 다운로드되고 있는 파일등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