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걸음/산행기록

갈파람의별 2021. 9. 11. 22:34

팔공산 비로봉[八公山 1192m], 동봉[1167m], 서봉[1150m]

 

위치 : 대구 동구, 경북 칠곡, 경산, 영천, 군위[도립공원]

일시 : 2021. 09. 03.(금) 윤기와 둘이서

날씨 : 흐리고 비옴

 

 

특징, 볼거리

대구의 진산으로 1980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최고봉인 주봉 비로봉을 중심으로 좌우에 동봉과 서봉을 거느리고 있으며, 마치 봉황이 날개를 편 것처럼 뻗쳐있다.

정상의 남동쪽으로는 염불봉, 태실봉, 인동, 노족봉, 관봉등이 연봉을 이루고 서쪽 으로는 톱날바위, 파계봉, 파계재를 넘어 여기서 다시 북서쪽으로 꺾어져 멀리 가산을 거쳐 다부원의 소아현에 이르고 있다.

특히 동봉일대는 암릉과 암벽이 어울려 팔공산의 경관을 대표하고 있다. 봉우리의 암벽은 기암이다.

동쪽의 은해사, 남쪽의 동화사, 서쪽의 파계사 및 북쪽의 군위,삼존석굴(국보 109호) 이외에도 많은 문화유적이 산재해있고 크고 작은 사찰과 암자가 많다.

팔공산 관봉(850m)에 평풍처럼 둘러쳐진 암벽을 배경으로 조성된 단독 원각상 갓바위는 보물 제 431호로 지정 되어 있으며, 본래의 이름은 관봉석조여래좌상으로 갓바위라는 이름은 이불상의 머리에 자연판 석으로 된 갓을 쓰고 있는데서 유래 된 것이다. 갓바위는 누구에게나 한가지 소원은 들어준다는 속설을 간직하고 있다.

 

인기명산 [34위]

대구의 진산인 팔공산은 산세가 수려하고 갓바위, 동화사등 볼만 한곳도 많아 특정 계절에 치우치지 않고 사계절 두루 도시민의 휴식처로 인기가 있다.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비로봉(毘盧峰)을 중심으로 하여 동·서로 16km에 걸친 능선 경관이 아름다우며 대도시 근교에서는 가장 높은 산으로 도시민에게 휴식처를 제공하고 도립공원으로 지정(1980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동화사(桐華寺), 은해사(銀海寺), 부인사(符仁寺), 송림사(松林寺), 관암사(冠岩寺) 등 불교문화의 성지로 유명하다

갈파람의별 이웃님 ^^
목요일 오후 시간 때 [인~사] 드립니다.
이제 [추석(秋夕)]이 나흘(21일) 앞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TV NEWS]에서는 3~4년 동안 애지중지 경작한 인삼밭을 갈아엎고,
출하(出荷)를 앞둔 배추밭을 트랙터로 갈아엎고 망연자실(茫然自失) 하시는
농부들의 모습에서 매~우 큰 안타까움을 공감 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이 국민들은 매일마다 힘겨웁고 고통스러운 생활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농.어민(農.漁民),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이 계십니다.
그렇치만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이겨내야 하는 것은 우리들의 [책무] 입니다.
오늘도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께 성스러운 [천기(天氣)]를 아낌없이 드립니다.
정성으로 게시하신 [제1722차 대구 팔공산 트레킹] Posting ..
[이웃님]의 열정으로 매우~ 매우~
관심있게 [즐~감] 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모쪼록, [COVID-19] 관리 철저하게 하시고,
매~사 안전하고 효율적인 목요일 보내소서.
┏┓┏┓
┃┗┛┃APPY♡
┃┏┓┃ DAY~!
┃☆┃┃●^ㅡ^&^ㅡ^●
┗┛┗┛ㅡㅡㅡㅡㅡ♡┘
2021.09.16. 남덕유산 드림
NO.2 [공~감] 누르고 갑니다.
만남을 갈망하며,변화와 이동,설레임, 한가위
연휴,거리두시기에 애를쓰주셔야겠습니다,더 낳은
내일을 위하여 마스크 꼭 챙기시구요,안전을 바랍니다.
공감을 누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