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맛집 찾아가기

강창덕 2015. 7. 2. 14:25

정열의 나라 멕시코 음식 !!

우리나라 이민이 멕시코에 첫 진출한 것은 1905년의 일입니다. 1905년 당시 우리나라는 입에 풀칠만 할 수 있다면 무엇이던 할 수 있는 시기 였습니다.

 

처음으로 275가구 1,003명(남자 802명, 부녀자 및 어린이 231명)이 1905년 4월, 부푼 꿈을 안고 인천항을 떠나 멕시코로 이주했습니다. 혹독한 더위와 싸우면서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만했던 이민 1세대를 기억 한다면 가슴이 먹먹 합니다. 멕시코와의 인연은 이렇게 슬픈 역사로 시작됩니다.

 


                                      (멕시코 국기)


 멕시코의 문화는‘메조티조’라고 함축성 있게 묘사 됩니다. 이 단어의 뜻은 '혼합한다'이며 스페인 정복자와 원주민 사이의 자손을 의미합니다. 멕세코에는 다른 나라의 문화가 섞여있다는 뜻으로도 해석이 가능 합니다.

 

멕시코 음식이 바로 ‘메조티조’가 아닌 싶습니다. 창원시 성산구 중앙동 성원오피스텔 3층에 위치한 멕시코 전문 음식점 '엘로꼬(El Loco)'에 가시면 ‘메조티조’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멕시코 음식의 대표주자는 옥수수로 만든 ‘또르띠야’(Tortilla 전병)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쌀밥, 인도의 난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엔칠라다)

 

‘또르띠야’ 위에 삶은 강낭콩과 신선한 야채, 치킨이나 다진 쇠고기 등을 조리해 살포시 얹어 먹는 것과 토마토를 베이스로 하는 살사소스, 발효소스라 할 수 있는 사워크림 등으로 더욱 풍부한 맛을 낼 수도 있습니다.

 

'엘로꼬(El Loco)'음식점의 대표 메뉴는 타코(TACOS), 퀘사디야(QUESDILLA), 부리또(BURRITO), 엔칠라다(ENCHILADA), 파히타 플레이트(FAJITA PLATE)입니다. 처음 멕시코 음식을 처음 접한 분들도 거부감이 없이 쉽게 친해 질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퀘사디아 콤보)

 

간판도 멕시코 음식에 홀라당 빠진, '미친 사람'(the crazy man)의 의미를 지닌 스페인어를 가져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먼저 타코는 대표적인 멕시코 음식으로 옥수수나 밀로 둥글넓적하게 전병처럼 만든 ‘또르띠야’에 갖은 채소와 고기로 만든 속을 넣고 싸서  매콤한 소스를 뿌려가며 먹는 대중 음식인데, 어떻게 보면 우리의 쌈밥 사촌 정도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파히타)

 

쌈도 수 십 종류가 있듯, ‘또르띠야’에 어떤 재료로 싸먹느냐에 따라 그 종류와 맛은 달라집니다. 엘리꼬에서 나오는 ‘또르띠야’는 쪄서 내 놓다보니 식감은 부드러우나 고소한 맛은 조금 덜한 편이었습니다.

 

두 번째 맛은 바로 ‘엔칠라다’입니다. ‘엔칠라다’는 '칠리를 더하다'라는 의미의 Enchila란 단어를 멕시코 음식에서 사용하면서 ‘엔칠라다’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매콤한 칠리소스를 덮어 더욱 맛을 둗우어 줍니다.

 

 

                             (쉬림프타코 콤보)

 

‘퀘사디아’는 밀전병 ‘또르띠아’에 여러 가지 소스나 재료를 넣고 반으로 접어 반달모양이 되게 만든 음식입니다. ‘또르띠아’안에는 김치, 감자, 고구마, 참치, 치즈 등 무엇을 넣어도 궁합이 잘 맞습니다.

 

파히타 플레이트는 쉬림프 타코라는 토마토, 양파등 네 가지 소스를 먹기 알맞게 구은‘또르띠야’에 고기와 얹어 먹을 수 있도록 준비한 재료들 입니다. 듬직한 고기와 야채의 신선한 맛을 더하면서 웰빙에 가까운 음식입니다. 주방장의 손이 많이 가는 쉬림프 타코는 앙증맞은 그릇에 담겨져 나오면서 네 가지 맛을 느끼기에 충분 합니다.

 

엘리꼬가 있는 이곳은 한 때 창원의 대표적인 상업지역 이었지만 지금은 많이 쇠퇴하였는지 외국음식을 즐기는 미식들이 즐겨 찾는 동네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웃한 상가는 인도음식 전문점 까지 들어서면서 색다른 맛을 찾는 시민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조용하게 음식을 드시고자 한다면 2층으로 올라 가시면 됩니다.

 

◇ 메뉴 △치킨 타코 2500원 △그릴 치킨 퀘사디야 8000원 △비프 부리또 6000원 △포크 엔칠라다 5500원.

 

◇ 위치 : 창원시 성산구 성원오피스텔 3층 309호.

◇ 전화 : 055-243-3004.

멕시코음식에 대해서 잘 알고 갑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