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팜의 귀농일기

천천히... 하지만 확실하게...^^ "http://blog.daum.net/gofarm"

[스크랩]충기피식물 "피나물과 매미꽃"

댓글 0

농사정보/천연농약

2010. 5. 16.

출처 : 자연을 닮은 사람들(http://www.naturei.net)

 

어릴 때는 삶아 나물로 이용하기도 하나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한방에서는 피나물과 매미꽃의 뿌리를 하청화근(荷靑花根)이라 하여 류머티성 관절염, 勞傷(노상), 타박상을 치료하는데 사용한다
 
피나물(Hylomecon vernale)과 매미꽃(Hylomecon hylomeconoides)은 양귀비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모양이 비슷하다. 숲속에서 자라며 피나물은 주로 중부이북에, 매미꽃은 남부지방에 자생한다. 피나물은 여름매미꽃·하청화·노랑매미꽃이라고도 한다. 뿌리줄기는 짧고 굵으며 여기서 잎이 뭉쳐 나와 높이 30cm 내외로 자란다. 자르면 노란빛을 띤 붉은색 유액이 나온다. 잎은 깃꼴겹잎이고 쪽잎은 넓은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하고 깊게 패어진 톱니가 있다.

피나물 군락
www.naturei.net 2010-05-05 [ 유걸 ]

꽃은 양성화로 4∼5월에 피고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산형꽃차례에 1∼3개의 노란꽃이 달린다. 매미꽃은 5∼7월에 피고 역시 노란색이며 꽃자루 끝에 1개 또는 여러 개씩 달린다. 열매는 삭과로서 7월에 익는데, 좁은 원기둥 모양이며 길이 3∼5cm이고 많은 종자가 들어 있다. 피나물의 꽃줄기가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는 것과 달리 매미꽃의 꽃줄기는 뿌리에서 나온다. 매미꽃은 또한 깃꼴곂잎에서 끝의 쪽잎이 유난히 크다.

피나물은 노란꽃이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줄기에 달린다
www.naturei.net 2010-05-05 [ 유걸 ]

재배 방법
조금 습기가 많은 산지, 나무밑, 계곡 근처의 풀숲 등에서 무리지어 자란다. 번식은 씨앗이나 포기나누기로 한다. 비옥한 토양을 좋아 하기 때문에 부엽토를 많이 섞어준다. 이식한 경우에는 1주일정도 차광을 한 뒤에 반그늘에서 키우는 것이 좋다. 질소성분의 비료를 너무 많이 주면 뿌리가 비대해져 스스로 죽어버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또한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미꽃은 깃꼴곂잎에서 끝의 쪽잎이 유난히 크다
www.naturei.net 2010-05-05 [ 유걸 ]

약성 및 활용
어릴 때는 삶아 나물로 이용하기도 하나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한방에서는 피나물과 매미꽃의 뿌리를 하청화근(荷靑花根)이라 하여 류머티성 관절염, 勞傷(노상), 타박상을 치료하는데 사용한다.

매미꽃은 꽃줄기가 뿌리에서 올라온다
www.naturei.net 2010-05-05 [ 유걸 ]

보유독성분은 cryptopine, protopine, chelidonine 등으로서 같은 양귀비과의 애기똥풀 알카로이드 성분과 유사하다. 풀 전체에 함유되어 있으나 특히 뿌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잎이나 줄기에 상처가 났을 때 흘러나오는 오렌지색의 유액에도 유독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주요 중독증상으로는 술에 취한 것처럼 되며 심한 구토를 일으키고, 호흡마비를 일으켜 죽음에 이를 수 있다.

친환경농업에서 천연농약으로 사용할 때는 애기똥풀의 사용방법에 준해 생즙을 내거나 물 또는 주정에 우려내어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