識/雜學事典˚♡。

古山 2006. 8. 30. 08:21

자동차 와이퍼 블레이드 얼마 기간동안 사용하시나요?

 

여기 몇년은 거뜬히 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보통 운전자들은 길게는 거의1년에서2년 정도 적게는 몇 개월정도 사용하고 교체하는 경우가 많다.모두가 그렇다는 것이 아니고 보통 그렇다는 것이다.제조회사에서는 6개월마다 한번씩 교체 하라는 문구가 포장지에 쓰여있다.그럼 과연 그 시기가 과연 적절할까 한번 생각해 보았다.

 

 

 

자동차 와이퍼 시스템을 도면으로 그려보면 ↑위쪽에 사진과 같다.20번 와이퍼 모터의 회전력을 1번 링케이지가 좌우방향으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한다.그리고 21번의 와이퍼 암과 19번 블레이드로 연결이 되어 비로소 부채꼴 모양으로 작동하는 것이다.작동방향은 아래 A와 B의 그림과 같다.

 

 

그럼 이야기 하고자 하는 부분을 확대해서 보면 이렇게 생겼다. 19번 블레이드에 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정확한 "명칭은 블레이드 어셈블리 윈드쉴드  와이퍼 드라이버(BLADE ASSY-W/SHLD WPR(DRIVE)"라고 하며 블레이드 날 끝의 고무성질은 일반 고무와 달리 유리와의 마찰력에 잘 견디고 뜨거운 햇볕의 여름에서부터 추운겨울까지의 노출로 인해 쉽게 부식이 되지 않게 만들어져 있다.

 

또한  관리만 잘해주면 거의 5년 나 같은 경우는 현재 7년을 쓰고 있다.7년동안 아직도 멀쩡하게 잘 닦이고 있는 것이다.이 글은 블레이드 제조회사 그리고 판매회사 판매점에서 본다면 곱지 않는 시선으로 바라보겠지만 멀쩡한 블레이드가 버려져 쓰레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을 보기가 안타까워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말하고자 한다.

 

자 그럼 어떻게 하면 그토록 오래 쓸 수 있을까? 대부분 운전자들은 와이퍼를 처음 작동했을 때 깨끗하게 닦이지 않고 줄무늬가 생기거나 오히려 더 시야가 흐려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그것은 차량의 앞 유리면은 도시의 공해와 매연 눈 비 등으로 앞 유리면에 엷은 기름때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특히 아침 안개와 진눈개비가 자주 내리는 겨울철 그리고 염화칼슘으로 미끄러운 도로를 주행했을 때는 더욱더 그렇다.여기에 세차및 광택제가 약간만 전면 유리면에 묻기만 해도 닦임은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봐야 한다.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잘 닦이지 않을경우 블레이드 교체 시기가 되었다고 먼저 생각하고 바로 교체하게 된다.

 

먼저 블레이드 암과 블레이드를 전면 유리에서 분리 세워본다.

그리고 세차용 천이나 타올 및 약간에 세재 그리고 물을 준비한다.

 

 

여기서 블레이드를 빼내어 닦으면 더욱더 깨끗히 닦을수 있다.그냥 세워진 상태에서도 해도 별 지장은 없다.

 

 

블레이드 빼는 방법과 다시 장착하는 방법이다.누구나 손쉽게 빼고 꽂을 수 있게 되어 있다.

 

 

부드러운 천에 약간에 물이나 세제등을 묻힌후 블레이드 고무 패킹 부분을 감싸쥐듯이 날 부분을 위 아래로 눌러 부드럽게 닦는다.

 

 

기름때가 완전히 닦일때까지 왕복으로 문질러 준다.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

 

 

서너번 문질렀을 뿐인데 이렇게 기름때가 세카맣게 묻어났다.

 

 

현재 7년째 쓰고 있는 내 자동차 블레이드 모습이다.세월에 흔적인가 녹이 많이 슬어 있다. 앞으로 3년을 더 쓸 예정이다.

 

 

다시 원위치로 내려놓고 워셔액을 뿌려 한번 닦아보자!~새것 처럼 잘 닦일 것이다.

 

"백견이 불여 일촉이다(百見而 不如 一觸) 백번 보는것보다 한번 만져보라.

 

참고로 내 차는 현재 매일 운행하고 1년에 7만km 이상을 주행하는 업무용 차량임

이전 댓글 더보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생활에 도움이많이되겠습니다.
좋은 글입니다. 스크랩 해 갈께요^^*
좋은 정보에 감사합니다. 파갑니다. ^^;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가져갈께요...
ㅎㅎㅎ 古山님... 대단하심니다..
출퇴근용 제 애마가 10년이 넘어가는데 와이프를 7년동안 써시다니요.
닦아내고 다시 써면 되는군요. 그것도 모르고...

다녀 가신님들 고맙습니다.

일일히 답변 못해 드린점 죄송하구요!~

이틀동안 상당한 논란이 있었던 기사입니다.

2일 동안에 13만9천회의 조회와 64개의 추천

그리고 249개의 댓글을 보면서 대부분 좋은 내용이나

일부 악플러들 땜에 상당히 기사 쓰기가 망설여 지기도 합니다.

이제 부터라도 기사 올릴때 한번더 생각해 보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뒤늦었지만 유용한 글입니다.
저도 고산 님이 쓰는 방법을 적용할까 합니다.
감사드립니다.
지구를ㅡ 아니 우주를 위하여~~
닦아보고 더러워졌다고 느껴질때마다 블레이드를 청소하나요?
아니면 어느 정도 주기마다 한 번씩은 꼭 해줘야 하는건가요?
만약 주기가 있다면 그것은 어느 정도인가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용하시다가 잘 닦이지 않는다 싶으면 닦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히 겨울철에 염화칼슘등으로
전면 유리창이 쉽게 더러워 졌을경우는 자주 해 주는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정보 읽고 가져갑니다.고맙구요
좋은정보감사~퍼가요~
한 번 닦아보니 ~ 새 것 처럼 잘 닦입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담아갑니다.
네 감사합니다.
검은색이 묻는 것은 먼지일수도 있지만 아마 흑연때문일것입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고무 날에 일부러 흑연을 묻혀서 판매를 하는데, 그 이유는 흑연이 스펀지처럼 물을 빨아들이는 성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흑연의 성질을 이용해서 앞유리창이 더 깨끗하게 닦이게 됩니다.
그것은 특별한 블레이드에서만 보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일반적인 블레이드는 흑연이 묻어 있질 않답니다.
와우~ . 그런 노하우가. 감사해요
저것은 기름때가 아니라.. 그라파이트라고 하는건데.. 고무에 코팅되어 있는 물질이에요.. 다닦으시면 마모도 더 빨리 되고 나중에는 그냥 생고무로 유리창을 닦게 되십니다.. 그럼 아무래도 유리창에 미세한 손상이 올수도 있어요 ㅎㅎ 그래도 6개월에 한번씩은 싼걸로다가 갈아 끼우시는게 좋아요~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