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nanum 2008. 4. 12. 05:38

정조대의 원래 사용용도는 영업정지

 

 

십자군 원정 때 유럽의 장군과 군인들이 오랜 기간 원정을 떠나며 아내를 믿지 못해 사용했다는 정조대, 그러나 정조대의 사용용도는 다른 곳에 있었다. 대부분 많은 사람들은 정조대가 사용된 이유로 남자가 오랜 기간 집을 비워 둘  경우, 아내의 정조를 강제로 지키기 위해 철재 정조대를 사용했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중세시대 유럽에서 집안의 여자들에게 정조대를 사용했다는 근거가 전혀 없다고 한다.

 

 

그 근거로 중세시대 생산된 정조대의 경우 사람의 인체구조와 맞지 않고, 여성이 착용할 경우 상처가 나기 쉽게 제조되어 있어 활용도에 의문이 제기 때문이라고 한다. 더욱이 여성의 월경기 때 위생적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커 생명위험까지 발생할 수 있었다.

 

그럼 원래 정조대의 사용용도는 무엇일까? 정조대는 주로 고문기구나 범죄자의 형벌을 가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죄수들에게 형벌을 주기 위해 1500년경 대량생산을 한 것인데, 그 후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특히 매춘부들이 세금의 의무를 다하지 않을 경우 세금징발을 위해 정조대를 씌웠다. 그러나 형벌을 내리기 위한 조치는 아니었고 영업정지에 목적이 있었다.

 

정조대가 최초로 언급된 곳은 1400년 경 이태리 파두바라는 곳이다. 그렇다고 정조대가 사용되었다는 얘기는 아니다. 많은 역사학자들의 추측에 따르면 중세시대 정조대가 이용된 적은 거의 없었다고 한다. 이들은 더 나아가 정조대 자체가 알려지지 않았다는 주장도 하고 있다. 정조대라는 말이 본격적으로 쓰인 것은 바로크 시대 때부터이며 중세시대의 암흑기를 나타나기 위해 바로크 시대의 학자들이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행객들이 박물관에서 본 정조대는 주로 19세기에 생산된 것으로 중세시대의 정조대와는 많이 다른 것들이다. 이 시대 생산된 것들은 대부분 집의 하녀들에게 착용시키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이들의 성적자유를 억압하기 위함은 아니었고 오히려 보호하기 위한 조치였다. 당시 영국에서는 하녀들에 대한 강간문제가 사회적으로 심각해 졌는데, 이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생적으로 제작된 정조대를 만들어 보호했다고 한다.

 

십자군 원정 때 남자들이 여자들의 정조를 지키기 위해 정조대 사용을 강요했다는 이론은 단지 피상적으로 유럽문화를 체험하고 온 여행객들의 착각이며, 입 소문에 의해 만들어진 근거 없는 이론인 것이다.

 

 

 

무단 전재 배포 금지 www.nanum.eu

 

문화관련뉴스

 

숭례문 한국인에게 있기는 했나

악마의 석상이 가득한 노트레담 성당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비투루비우스 인체비례가 유명한 이유

세상을 바꾸는 싸구려 독일 책의 진가

진짜 맥주의 도시는 뮨헨이 아닌 밤베르크

종교개혁자 루터도 맥주를 즐겨 마셨다

모짜르트는 교회의 반항아

멍청아 그럼 그 십자군 유래설은 뭐로 증명해서 믿는다고 하냐? 그것도 일종의 '설'에 불과한것을.. 항상 너같은 키보드워리어가 문제란다 ㅉㅉ 한심하기는
'정조대가 실제로는 현실성이 없다' 라는 걸 못믿는 근거가 '블로그에 나와서' 인가요? 같은글이 방송에 나오면 믿으시렵니까? 상식과 논리를 믿으세요. 위의 정조대는 믿고 안믿고의 문제가 아닌것같네요. 말이 되냐 안되냐의 문제이지.
정조대를 사진으로나마 처음 보았습니다. 좋은 내용이네요. 그 애당초 용도가 정조를 지키려던 것인지, 영업정지를 목적으로 한 것인지, 강간을 방지할 목적인지는 분명치 않으나 아마 다양하게 활용했지 않을까요? 십자군 전쟁에 나가는 장군 중 한 두명이라도 부인에게 정조대를 채운 사람이 있었을 가능성도 있겠구요. 그런데 이런 좋은 글을 퍼가도 되나요? 부탁합니다.
제가 과학잡지에서 보기에는 십자군 원정 때 부인에게 정조대를 씌워서 임신한 사람까지 죽기도 했다라는 내용을 본적이 있는데 어떤 게 사실일지는 확신은 못하겠네요 블로그 필자님 께서 좀 더 확실하게 출처 자료를 표시 해 두신다면 좀 더 정확할 꺼라고 생각이 됩니다. 제가 본 책은 과학동아이며 이인식의 성의 과학이라는 곳에서 본 것으로 기억합니다.
근거나 출처가 없네요. 적어도 어디에 그런 기록이 있다는 점은 명시해 주셔야 할텐데.
...
멍청하면소리내지말고사세요.사람들짜증나요
안녕하세요.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