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nanum 2008. 8. 1. 23:18

독도, 독일네티즌 비판에서 중립으로


독도 문제로 한국 뿐 아니라 미국까지 신경을 곤두세울 정도로 국제사회가 시끄럽습니다. 물론 도발당사국인 일본은 말할 것도 없는 상태죠. 한국과 일본 외교관계를 통해 독도문제를 두고 어떤 해답을 얻을 수 있을지 답이 안 나오는 상태에서 한미일 3국간의 관계도 붉은 신호등이 라는 말이 돌 정도로 삐거덕 거리는 느낌입니다.


한일 네티즌 간의 인터넷 공방도 당연히 시끄럽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온라인은 이미 독도문제로 과열증상을 보이고 있고, 여러 인터넷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의 댓글을 읽고 있노라면 “전쟁도 불사하겠다”는 등 과격한 반응이 여과 없이 올라오고 있어 긴장감을 넘어 섬뜩한 기분이 돌 정도입니다.


그럼 다른 나라 네티즌 독도에 대한 반응을 어떨까요?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전범국가의 독도영유권 주장에 대한 다른 나라 누리꾼들의 반응이 궁금해집니다. 특히 같은 전범 국가였던 독일의 반응을 보면 일본의 역사의식과 비교할 수 있는 재미도 있어 독일 네티즌들의 블로그를 잠시 살펴 보았습니다.


현 독일 누리꾼의 반응을 말씀드리기 참고를 위해 전 예전에 작성했던 글을 읽어 보시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지난 기사보기: 독일 누리꾼 독도는 일본 땅이 아니다) 몇 년 전 독일 누리꾼들의 독도에 대한 관심사를 알아보기 위해 몇몇 독일 블로그를 검색하며 그들의 독도생각을 정리해 본 적이 있는데요. 그 때만 해도 역사라는 진실은 불변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생각보다 객관적이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왜냐면 “독도는 한국땅”이라고 강력히 얘기하는 독일의 누리꾼이 상당수 될 뿐 아니라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노래까지 링크를 걸어 놓은 네티즌도 볼 수가 있었습니다.

 

그림:Dokdo Photo.jpg


그러나 불과 몇 년이 지난 지금 독일 누리꾼의 반응이 상당히 “냉랭하구나” 라는 생각에 좌절감까지 느껴지게 됩니다. 먼저 예전에 비해 독도의 독일 누리꾼 관심도가 상당히 떨어졌고요. 그리고 강한 확신으로 독도는 한국의 것이라고 주장하는 네티즌도 없어졌습니다. 독도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있는 모든 네티즌들이 한국과 일본의 주장을 모두 전하며 중립적인 입장을 지키며 “영토분쟁지역”으로 기정사실화 하고 있습니다.


일본을 소개하는 한 블로그 (http://blog.japan-infos.de/politik/tokdo-oder-takeshima)는 독도를 두고 펼쳐지고 있는 한국과 일본의 외교전을 비교적 상세히 전하며 “독도문제는 50년대부터 발생했으며 2차 대전 후 한국이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일본은 17세기부터 여러 문헌에 일본땅이라는 기록를 근거로 반박논리를 펴고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한국과 일본의 독도분쟁의 근본적인 이유를 경제적인 논리로 지적하고 있는데요. 독도가 양국에 중요한 이유에 대해 이 블로그는 “엄청난 어획고와 한국의 가스소비 30년을 보장해 줄 메탄하이드레이트가 매장되어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독일 누리꾼의 또 다른 블로그 (http://fernost.frblog.de/?p=79)는 “독도 또는 다케시마”라는 제목의 글이 이 블로그에 포스팅 되었는데요. 일본과 러시아 등 주변 국가들의 영토분쟁에 대해 짧게 소개하며  독도논쟁에 대한 양 정부의 발언을 기초로 한일 양국간의 입장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포스팅된 글에서 눈에 들어오는 대목은 독도문제에 대해 일본이 훨씬 똑똑히 처신한다는 말을 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외형상 여러 블로그와 사이트를 살펴본다면 이번 분쟁은 한국으로부터 분명히 격하고 국가 주입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고 전하며 “일본이 똑똑히 보이는 것은 이런 국가주입적인 행동을 조용히 손가락으로 가르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독일 인터넷 사전인 위키페디아는 독도를 영토분쟁지역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위키페디아는 독도의 역사에 관해 상세히 전하며 최근 일본 교과서의 독도문제와 이에 대한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의 일본 비판까지 전하는 관심까지 보였습니다. 위키페디아는 “독도는 한국이 실제 지배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으나 독도에 대한 영토권한에 대해 정확한 언급을 피하며 2차 세계 대전 후 한국에 독도 일본반환과 지금까지 실효적 지배를 한 상황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역사의식에 대해 늘 비판해 오고 있는 독일에서도 인터넷의 분위기가 이렇다면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생각하는 누리꾼들이 많아지고 있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독도에 관한 한국의 대응전략을 새롭게 바꾸어야 하지 않을까요?

 

 

무단전재배포금지: www.nanum.eu

 

문화관련뉴스

 

유럽의 황진이, 타이스를 아세요?

유럽의 공동묘지, 주택가에 있는 이유

독일이 노트르담을 폭격한 이유

1년 집세 1천 3백원인 유럽의 도시

쇼핑중독, 약으로 해결할 수 있다?

 

한국보다 더 심한 독일대학생의 별난 술문화

인간은 동물에게서 키스를 배웠다

독일에서 러시아 대문호 안톤 체홉을 만나다

독일인의 결혼 비용은 겨우 300만원

어느 버스 드라이버의 한국문화충격

중국시위대, 독일에서 이렇게 달랐다 

 

독일의 보물섬을 가다

"easy girl"될 뻔한 어느 여대생의 유럽여행기

어느 박지성팬의 멘체스터전 관람기

유럽사람들 "한국인 술자리 예의없다"말하는 이유

독일인과 한국인의 "안다"의 차이

독일과 한국의 가장 큰 차이는 겉치레

 

이웃나라 프랑스-독일, 서로 문화가 다른 이유

유네스코 자연문화에서 생산되는 독일와인

유럽여행을 위한 효과적인 카메라 준비

유럽여행 떠나기 전 꼭 알고 가야할 지식 

30-40년대 세계최고의 부자는 아돌프 히틀러

 

가난한 독일 학생들, 이렇게 돈 쓴다

정조대의 원래 용도는 영업정지

숭례문 한국인에게 있기는 했나

악마의 석상이 가득한 노트레담 성당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비투루비우스 인체비례가 유명한 이유

이전 댓글 더보기
진짜.... 미치겠네요............
어쩜, 이 정부가 뭘 하고자 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_-;;
우리 한국사람은 목소리만 크면 이긴다는 말이있다. 남대문을 안가본놈이 가본놈을 이간다는 말이있다. 이건 우리끼리 통하는 것이지 국제사회에서는 절대로 통하지 않는다. 우선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 필요하다. 독도에 대한 국제적 분쟁에서 이기려면 우선 독도에 대한 국제적인 자료를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미국이나 유럽의 유명한 대학의 박사학위 논문에 "한국 독도에 대한 연구"와 같은 체계적인 논문이 필요하다. 이런 논문을 바탕으로 국제적인 분쟁에 이길수 잇지만 한국의 대학에서는 이런 논문하나 제대로 발표한 대학이 없다. 대학교란 전부 정치권에 들어가기 위한 사다리로 이용하는 썩은 넘들 때문에 한국 대학이 대 썩어가고 있다. 그 결과 일본이 독도는 자기네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정신들 차리시요 정말 !
독도를 대한민국 영토라 확실히 알리고, sea of japan을 동해로 바꿔야 한다!!!
일본새끼들 분명 하늘앞에 목숨을 걸고 독도는 지들땅이라고는 맹세는 못할껄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왜냐 ....지들 땅이 아니니까 ㅋㅋㅋㅋㅋ확신이 없는거죠~~
5년 , 10년 전만 해도 독도를 가지고 일본이 저렇게 노골적으로 굴지 못했는데.........이것은 수의 힘인듯...그동안 악착같이 독도가 일본 땅이란 걸 주입시키고그걸 받아 들이는 사람이 많아지니 이렇게 노골적으로 이젠 드러내네요...일본이 저렇게 준비해 온 게 몇년인데....한국은 국민도 그렇고 관계자들도 그렇고 치밀하게 준비하고 대비할 줄을 모르니...
저 독일인 블로거들도 독도가 시끄러우니 당연히 인터넷 등으로 정보를 살펴 판단을 하려고 했겠죠. 그 정보에서 한국은 진 것 같네요.
일본은 인구가 우리의 3배입니다. 1:3으로 대응을 해야 한다는 소리니..우리가 더 앞서고 노력해도 힘들 지경인데 오히려 일본보다 못하고 있으니...이런 싸움에서 지는 건 뻔한 것 같기도 하네요...
중요한 것은 현재 우리나라가 독도를 지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은 그런 우리들을 도발해서 시끄럽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우리가 조용히 넘어가야합니다,
이건 당연히 우리 땅인데 왜 힘을 뺍니까?라고 하시는 어머니입니다...-_-;;....
머 독도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구요ㅎ..
근데 독도가 우산국이 아니라 울릉도가 우산국인데 거기에 독도가 포함된다고 한 것 같은...
하하 그냥 한번 써봐요^^;;;
우리가 조용히 넘어가야합니다, 는 멍청한 한국 외교관들의 무책임한 책임방기죠.... 귀찮다 이거죠.... 수십년동안 한국정부는 쉬쉬거리고 일본은 반대로 한국의 무대응을 이용해, 로비를 통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고 결실의 계절을 앞두고 있죠.
이제 정면대응이 필요한 시점.......
우리나라 외교관들의 무능함은 온 천하가 다 아는 사실, 거드름만 피우는 그들의 멍청함에 대해 일본이 그 빈틈을 파고들어 오는군요.
조용히 넘어가? 일제 시대도 아닌 버젓이 주권을 가진 나라로 독도를 못지킨다는 것은 그 나라 국민으로서 살 자격이 없다. 일본이 저리도 큰소리를 치는 것은 국제법과 관련 해양자원 가치성이 높아지면서 일본이 오래전부터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만들려는 야욕을 겉으론 한국과의 밝은 미래하면서 뒤에선 엄청난 돈을 들이며 로비를 해왔기 때문이다.. 국제법 상에서도 영토 분쟁시 얼마나 그 땅을 지키기위해 주장하고 노력했는가에 따라 판례가 바뀌어진 경우가 있다고 한다. 그런데 조용히 넘어가? 하도 조용히 매번 넘어가서 이모양 이꼴이 되었다...조금만 강해지면 야욕을 들어내는 일본인들 조금만 더 지나봐라 저것들은 3차4차 전쟁을 소리없이 경제력으로 타국의 땅을 합법적으로 만드는 야욕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조용히 넘어가기엔 이미 늦었다...이 상태로 조용히 넘어가다간 오히려 자기 주권조차 챙기지 못하는 국제 병신 취급받는다. 외국 다니면서 느낀건 외교부에 일하는 것들은 골프에 여행에 기본적으로 한국을 세계에 알리는 일엔 관심조차 없다. 다 필요없다 애국심있는 한국에 열정있는 그런이들을 외교관으로 뽑아다오!! 집안 가문일으키려고 죽기살기로 공부해 외교관 되어 흥청망청 외국나가 쓰는 인간들이 아니라 시험 패스 못해도 국가를 위해 무언가 행하고 노력하는 사람들을 외교관으로 제발 뽑아다오 미래의 국가를 위해.... 제발 이런 약한 나라를 후손들에게 넘가지 않을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
독도사이트 주소 몇 군데를 알려드릴게요....1, http://www.prkorea.com/ 2, http://prkorea.com/textbook/sendinvoice01-1.htm 3, http://www.cokdo.re.kr/ 일본이
하는 작태에 부화가 치밀어.. 어설픈 컴맹이 사이트 몇군데 올려봅니다...외국에 계시는 분들은 애국하는 마음으로 널리 소개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대한민국 사랑합니다.
외교관 시험 점수로만 뽑아선 안되지요? 그러니 이모양이죠? 다양한 실력과 애국심이 많은 이들로 바꿔서 진정한 외교관들을 만들어내길~~~
우리나라 정치하는 세이들이 돈만 알고 정치는 개판으로 하고...........무능하단 말이다..........외교관 뿐만 아니라 정치가들도 실력있고 총명하고 애국심 있는 사람들이

있어야해..........
정말 지금 순간만 이러지 말고 지속적으로 독도에 대한 정보를 찾고 우리나라 땅이라는것을 증명했음 좋겠습니다. 증명해야 하는것도 웃긴 일이지만 앉아서 우리 나라 땅을 빼앗길순 없잖아요
후쿠다 일본총리 와 아소다로 일본 자민당 간사장 이새끼들을 아작을 내고 저세상으로 보내 버려야 일본놈들이 더이상 씨부리지 못할텐데 후쿠다 ,아소 디져라 아~~~~
!!!!!
선전포고 없이 일본을 한번 조저야 식민지배당한 원한이 사그러 질텐데
일본 저개때들이 실성해서 떠드는 소리 안들을려면 우리가 선제 공격해서 아주 아작을 내고 걍 한번 발바줘야하는데 이 참에 헛소리 더 못하도록 전쟁을 합시다 임진왜란 식민지배 당한 것 이번에 한번 되 갚아 줍시다
너무 참고 살았어 ! 우리가 참고 사니까 저렇게 헛소리 삑삑 해대지..
독도가 우리땅이라는건 한국과 일본에 고지도에도 잘 나와있습니다. 이것을 잘 정리하면 되는 것 뿐입니다.
일본이 독도를 다케시마 즉 죽도 라고 하는데요. 사실 바위섬에 어디 대나무가 있다고 죽도라고 표현하겠습니까.
일본이 주장하는 다케시마는 사실 울릉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대나무가 없는 섬을 죽도라고 표현하는 것 자체가 일본이 엉터리라는 반증입니다.
영토라는 민감한 부분을 건드려서 과거 식민지배하고 있었기에 현재에 와서 약간이라도 죄책감이 들 강한 국가가 이제 막 개도국에 진입한 나라를 이용해서 자국에는 애국심을 고취시키면서 과거의 죄책감도 깨끗히 씻어낼 수 있느 명분도 찾고, 어쩔 수 없이 분쟁을 일으켜 감정이 고조되도록 이끄는 동시에 국력을 기반으로 대대적인 국외 홍보활동을 펼쳐서 군중심리를 자극, 매 마찬가지의 식민지 지배를 한 국가들과 자연스레 어울리는 구조로 이 지구 사회를 갈수록 불공평하고 강국 위주의 세계로 만들어 가려고 하는 나쁜 의지가 깔려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상황에서 당하는 입장의 개도국은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과거의 경험처럼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지금은 조용한 상태이지만 이미 교과서가 개도국인 한국 입장을 아주 난처하게 만들 수 있는 방향으로 흘러 가려 하고 있고 머지 않은 장래에는 이것이 구체화되어 개도국인 한국의 분노와 감정을 이용해 일반 국민들의 식민지배의 과거에 대한 죄책감을 덜어내고 애국심과 표현되는 '선'을 100% '악'으로 뒤바꾸거나 표현되는 '악'을 100% '선'으로 뒤바꿀 수 있는 인간의 약점을 이용한 어둠의 잔치가 시작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매년 일어나는 일 아닌가요 정부가 확실히 아주 강력히 추진 해야 되는데, 잘 안되고, 가장 큰 문제는 우리가 넘 약하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지킬수 있는 자주국방이 안되다 보니 강대국 비위나 맞추어서 살아야 하는데 이젠 지겹지 않나요 이제 우리나라도 핵 발전소를 만들 시기라고 봅니다(
핵 발전소만 만들면 일본이 계속 독도 문제를 걸고 넘어지지 못하지요, (잘못하면 전쟁인데, 함부로 하겟냐구요) 글구 정부가 안되면 국민이라도 투표해서 핵 발전소를 만들어서 언제든 만들수 있는 상황을 전개해야지요(전쟁용이 아닌 방어용 핵 발전소가 필요 할듯 싶네요) 이제 매년 이런일로 시끄럽지 않게 아주 강력히 하는것이 낫다고 봅니다.또 강대국이 핵 포기 하라고 할 테니 그때 포기 조건을 내세우면 되지 않겠습니까 그럼 자동으로 해결 될 테니 말입니다
좋은 포스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