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이야기

섬진강소녀 2007. 8. 13. 16:59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정광수)은 국내에서 생산된 매실과육에서 처음으로 고기능성 생리활성 물질인 스쿠알렌(squalene)의 존재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립산림과학원에서는 GC/MS-SIM을 이용한 정성 및 정량 분석을 통해 7.6ppm 이상의 스쿠알렌(squalene)이 매실과육에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스쿠알렌(squalene)은 식물체 가운데 살구씨(행인), 복숭아씨(도인) 등에서 확인된 보고는 있으나 매실과육에서 발견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스쿠알렌1906년 상어 간유에서 처음으로 그 존재가 보고되었고 1935년 비로소 화학구조가 밝혀진 다양한 기능성을 가진 유망한 물질이다. 스쿠알렌은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주고, 신장과 간의 기능증진, 시력향상, 피부의 수분유지, 상처회복, 기억력 증진, 스트레스 감소, 콜레스테롤 제거, 고혈압, 심장질환 예방, 당뇨, 지방간 및 관절염 등에 다양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화장품과 의약품의 기초소재로 널리 쓰이고 있다.


 


한편 매실은 매화나무 열매로 예로부터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 약재나 식음료 재료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매실은 한방에서 당뇨병 치료, 구충제, 해열제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민간에서는 고혈압, 설사, 정혈작용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성과는 매실을 생산하고 있는 생산농가와 매실을 가공하여 식료품을 제조하는 관련기업에 커다란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더욱 각광을 받는 건강증진 식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 의 : 국립산림과학원 화학미생물과 이학주, 강하영, 조현진 박사(02-9612-760)

아하 매실이 좋은 줄은 알고 있었지만
스쿠알랜이 함유된줄은 처음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매실음료 많이 드시고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사세요
방문 감사드려요
매실이란 정말 버릴게 없지요 씨앗으로 만든 벼게가 엄청 비싸드라구요
섬진강 소녀님 한번 만들어보셔요 제일먼져 저에게 ~~~ㅎㅎㅎ
늘 기분좋은날들 되시구 건강하셔요
다녀가 주시구 댓글 남겨주시구 넘 감사합니다
자주 뵈면 좋겠어요
베개도 만들어 선물도 참 많이 하였지요
님에게도 선물 하는 그날까지 열심히 함 해보겠습니다
답글이 늦어죄송합니다
`우리집도 매실 무척 좋아 한답니다...잘 보았습니다...
네 매실수확하실때 연락주시면 제가 그냥 한 박스 보내드리겠습니다
아름다운 9월 맞이하세요
~감사합니다 소녀야님...
화창한 가을 하늘처럼 좋은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