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TIP

강자봉 2009. 8. 6. 11:56

<똑 소리나는 생활 TIP>

 

     유해한 살충제는 가라~ 해충 쫓는 식물,  로즈제라늄과 라벤더 기르기 

 

 

   

 로즈제라늄                                                                                                                                      라벤더


< 로즈제라늄 >

 모기향의 원료로 쓰였던 로즈제라늄은 시트로넬라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 모기퇴치용 식물로 재배되고 있다. 구문초에서 추출한 정유는 미국 EPA(환경보호국)에서 무독성 물질로 분류할 만큼 인체에 해가 없다. 관상용 외에 꽃이나 잎을 채취하여 그대로 샐러드, 아이스크림, 케이크나 젤리, 과자의 향이나 장식으로 쓰고 쿠키를 구울 때는 생잎을 넣는다. 베란다에 놓으면 좋고, 자라는 속도가 매우 빨라 세 달 정도가 지나면 큰 화분으로 옮겨줘야 한다.



< 라벤더 > 

 지중해 지방에서 자생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자라면서 관목같이 되며 포기 전체에서 상쾌하고 가벼운 수목향이 난다. 살충기능과 소독작용, 피부세포의 활성화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피로회복과 긴장완화, 근육통, 기침, 감기에 효능이 있다. 햇볕을 좋아하고 고온다습을 싫어한다. 따라서 여름 장마철에는 통풍이 잘 되도록 관리한다.

 

 

화분관리

1. 바람이 잘 통하는 베란다나 창가에 놓아둔다.

2. 물주기는 화분의 겉흙이 말랐을 때 한 번에 흠뻑 준다.

    (집안 실내 온도와 환경이 집집마다 틀려 위의 방법으로 하는 것이 제일 좋다)


분갈이 요령

1. 흙에 물을 충분하게 준 후 그 다음날 분갈이를 합니다.

2. 식물 분의 밑둥을 잡고 뽑아냅니다.

3. 흙을 살짝 털어낸 후 준비한 인공토양을 화분에 1/3가량 넣어줍니다.

    혹시 바크나 자갈이 있다면 맨 밑에 약 3cm 가량 깔아주면 더욱 좋습니다.

4. 식물을 분에 넣고 그 주변을 인공토양으로 채워줍니다.

5. 뿌리활력제를 물에 탄 후 충분하게 물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