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TIP

강자봉 2014. 9. 30. 10:35

 

가을철 건강관리 방법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벌써 가을이 성큼 다가왔는데요.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카디건 같은 얇은 겉옷 하나는 꼭 챙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을이 되면 건조하고 날씨가 쌀쌀해져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을철 건강관리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을철 열성감염병 주의하기

 

 쯔쯔가무시, 유행성 출혈열, 렙토스피라 등이 대표적인 병인데요, 주로 진드기나 쥐들에 의해 전염이 됩니다. 야외 활동 시 주의할 사항으로는 가급적 풀밭에 가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고 풀밭위에 옷을 올려놓거나 앉지 말 것, 외출 후에는 바로 깨끗이 씻기와 같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불가피하게 야외활동을 해야 하는 경우 긴 옷을 착용하고 벌레 기피제를 사용하고 휴식 시에는 반드시 돗자리를 깔고 앉아야 합니다.

만약 야외활동 후 두통, 고열, 오한, 근육통과 같은 심한 감기증상이나 피부발진, 벌레물린 곳이 있으면 지체 말고 병원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가을철 불청객! 비염

평소 비염이 있는 알레르기 환자는 일교차가 심해질수록 더욱 조심해야 하고 발병 시 즉시 치료해야 만성기침이나 천식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을 수가 있으니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하고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방접종으로 감기예방

10월이 되면 인플루엔자 접종(독감예방접종)을 실시하게 됩니다. 면역이 약한 어린이나 노약자분들은 반드시 접종하도록 하고 50세가 넘으신 분들은 폐렴 접종도 맞으면 좋을 것 같아요.

 

 

건조한 실내 주의하기

가을철에는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기가 쉽고 피부 가려움이나 아토피 같은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건조한 실내에 가습기를 틀어주거나 젖은 수건을 말려주어 실내의 습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 직후에는 바디로션이나 오일 등을 발라주면 피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분 유지를 위해 자주 물을 섭취해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가을철 건강관리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미리 건강관리를 해서 환절기에 아프지 말고 가을 잘 보냅시다!!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