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이야기

해찬솔 2020. 3. 5. 06:30




통영의 역사와 전통을 만나는 곳-통영박물관

 



통영시립박물관

 

다람쥐 쳇바퀴처럼 돌아가는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고 싶다면 통영시립박물관으로 가보면 좋습니다. 통영 도심 속에서 만나는 통영의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 쉬는 이곳에서 마법 같은 평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영시립박물관은 옛 통영군청 건물로 1943년 지어져 1995년까지 군청으로 사용되다가 20054월 등록문화재 제149호로 지정되었다.

 

통영시립박물관은 옛 통영군청 건물입니다. 1943년 지어져 1995년까지 군청으로 사용되다가 20054월 등록문화재 제149호로 지정되었습니다. 2013년 통영시립박물관으로 새롭게 단장해 현재에 이릅니다.

 


통영시립박물관 야외에 전시 중인 배

 


통영시립박물관 야외에 있는 석물들

 

통영시민 뿐 아니라 이곳을 찾는 모든 이에게 무료입니다. 건물 주위 석물들이 반갑게 맞이합니다.

 


통영시립박물관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는 빛바랜 사진들이 옛날 이곳의 쓰임을 넌지시 알려준다.

 

1층 기획전시실과 세미나실을 지나 중앙 계단을 이용해 올라가면 빛바랜 사진이 옛날 이곳의 쓰임을 넌지시 알려줍니다.

 


통영시립박물관 상설전시실은 툥영(統營)이라는 이름은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3도의 수군 통제영(三道水軍統制營)을 줄여 부른 것으로 유래했다는 사실에서부터 시작한다.

 

2층 상설전시실에 들어서면 툥영(統營)이라는 이름은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3도의 수군 통제영(三道水軍統制營)을 줄여 부른 것으로 유래했다는 사실부터 신석기, 구석기 시대부터 이어온 통영의 역사가 천천히 두 눈에 담겨 옵니다.

 


통영시립박물관 내 전시 중인 신석기인의 인골. 귀부분이 볼록 튀어나온 현상에서 잠수병의 흔적이 남아 있다.

 

대부분의 박물관들이 시대 순으로 전시하고 있어 석기 시대의 모습을 맨 먼저 드러냅니다. 이곳도 그렇지만 특이한 신석기 유골이 있습니다. 귀부분이 볼록 튀어나온 현상이 관찰되는데 잠수병 증상으로 오랜 시간 잠수를 하는 잠수부와 해녀들에게 발생하는 일종의 직업병이라고 합니다. 연대도 살았던 신석기인들이 바다를 터전으로 삼고 지속적으로 바다 속 깊이 잠수했다는 증거자료인 셈입니다.

 


통영시립박물관 상설전시실

 

석기시대를 거쳐 소가야의 옛 땅이었던 역사부터 찬찬히 통영의 역사를 살핍니다. 이순신 장군 영정 앞에서는 걸음은 쉽게 옮길 수 없습니다.

 


통영시립발물관 상설전시실에 전시 중인 이순신 장군 영정.

 

우리에게 익숙한 이순신 장군이 다소 문인 형상이었다면 여기에서 만나는 영정은 무인다운 기개가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통영시립발물관 삼도수군조련도

 

조선 후기 충청, 전라, 경상 삼도의 수군이 통제영 앞바다에서 훈련하는 모습을 그린 수군조련도는 웅장하고 당당합니다.

 


통영시립박물관 역대 삼도수군통제사 영정

 

역대 삼도수군통제사 영정을 지나자 명품으로 빛나는 통영의 특산품들이 걸음을 이끕니다. 이른바 통제영 12공방에서 만든 통영소반과 통영자개, 갓 등이 두 눈 가득 들어옵니다.

 


통영시립박물관 특산품 전시실

 

이곳에 A급 기술자들만 모이게 됐고, 그들이 만든 제품들은 당연히 최상품이 나왔습니다. 지금도 통영사람들은 손재주가 좋습니다.”

 


통영시립박물관 특산품 전시실에 전시 중인 통영특산품들.

 

전시실 한 벽면에 적힌 통영거주민의 말씀이 가슴에 와 닿습니다. 전국의 기술자들이 모여 만들었던 정성과 기술이 우리 앞에 펼쳐지는 셈입니다. 걸음을 쉽게 옮겨지지 않습니다. 특산품에서 눈을 떼기 어렵습니다.

 


통영시립박물관 특산품 전시실에 전시 중인 통영자개.

 


통영시립박물관 특산품 전시실은 걸음이 쉽게 옮겨지지 않을 정도로 특산품에서 눈을 떼기 어렵다.

 

역사와 전통을 만난 시간입니다. 감상을 마치고 건물 밖으로 나오자 시간 여행을 마치고 현실로 돌아온 것 같습니다. 이렇게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힘을 얻습니다.

 

 

#통영시립박물관 #통영박물관 #통영군청 #역사 #전통 #박물관 #통영역사 #통영문화 #삼도수군통제영 #12공방 #통영 #통영시 #통영가볼만한곳 #통영명소 #통영관광 #통영여행 #경남 #경남가볼만한곳 #경남여행 #경남지역박물관 #경남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