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이혜리 2008. 9. 23. 22:26
<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contents4view.css?ver=1.1.95" type="text/css"/><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theme4view.css?ver=1.1.95" type="text/css"/>

무대리와 함께하는 전략도출 - SWOT 분석

 

구루: 무대리, 지난번에 낸 사업 아이디어 말이야... 아이디어는 좋아 보이는데, 좀더 제대로 된 기획서를 써 보자구...

무대리: 그런데 제가 기획서 작성을 해 본 적이 없어서, 좀 도와주시겠습니까?

 

구루: 좋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한 꼭지로 "SWOT분석" 이라는 게 있는데 그것이 있으면 폼이 좀 나지...

무대리: "SWOT 분석"이라구요? 그게 뭡니까? 먹는 겁니까?

 

구루: 하하... 그게 아니고, 우리 내부적으로 "Strength(강점)" / "Weakness(약점)"을 따져보고, 외적 요인으로 "Opertunity(기회)" / "Threat(위협)"을 따져 보는 것이야.

무대리: 알겠습니다. "강점/약점", "기회/위협"이 뭔지를 따져 보자는 것이네요? 뭐 별거아니네요?

 

구루: 그렇다고 할 수 있겠지. 그럼 간단히 한번 해 볼래?

무대리: 뭐, 간단하게 이런 표를 만들면 되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우리가 하려는 사업의 강점은 ...[중간생략]... 이런게 있구요. 약점은 ...[중간생략]... 이런게 있구요. 이 사업은 ...[중간생략]... 이런게 기회요인인 것 같습니다. 외부에서 오는 위협으로는 ...[중간생략]... 이런게 있는 것 같습니다. 그 각각을 이 네모 칸에 채우면 되는 것이잖아요. 쉽네요!

 

 

그림: 왕초보 무대리의 SWOT 분석표.

 

구루: 허허... 이 사람아. 그리 간단한 것이 아닐세.

무대리: 예? 이것이 전부 아닙니까?

 

구루: "지피지기(知彼知己)는 백전백승"이라는 옛말에서, 지금 자네가 한 것은 앞부분 "지피지기"를 한 것이지... 내부요인(知己), 외부요인(知彼)을 알아낸 것까지는 좋은데... "백전백승"에 해당하는 행동이 빠져 있다네. 다들 그런 점에서 많이 실수를 하지.

무대리: SWOT 분석이면, S, W, O, T를 분석했으니까 그걸로 충분한 거 아닙니까?

 

구루: 아니지... 상당히 많은 초보자들이 이 부분에서 실수를 하는데, 오히려 진짜 작업은 거기서부터 시작이야... 이해를 돕기 위해서 근본적인 질문을 하나 해보자고. 과연 우리는 왜 SWOT항목들을 분석했지? 분석의 목적이 뭐냐니까...?

무대리: 그야... 좀더 상황을 잘 파악하려고 한 것이죠. "지피지기"라잖아요.

 

구루: 그게 아니지... SWOT분석을 한 이유는 그것을 가지고 적절한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서 한 것이지.

무대리: 전략을 도출한다구요?

 

구루: 그래... 우리가 사업을 한다는 것은 현재 사업환경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 환경을 고려해야 사업을 실행하고 추진을 한다는 뜻이잖아. 실행하고 추진한다는게 어떻게 하느냐를 정하는 게 바로 전략이고...

무대리: 실행할 전략을 만든다는 것이네요?

 

구루: 맞아. 사업을 하려고 봤더니, 자신의 강점/약점을 알고, 외부의 기회/위협을 파악해서 효과있는 전략이 필요한 것이지.

무대리: 알겠습니다. SWOT분석과 전략도출이 묶여 있다는 대강의 개념은 알겠는데... 좀더 자세한 뭔가가 있는 것 같네요...?

 

구루: 맞아. SWOT분석이 강력한 도구인 이유는 전략도출을 도와주는 도구이기 때문이지.

무대리: 그럼 어떻게 전략을 도출하죠?

구루: 대략 다음과 같은 그림을 채워 넣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지... 약간 복잡한 그림이 되었지?

 

그림: 구루의 SWOT에 의한 전략도출 표.

 

구루: 적용은 간단해... S, W, O, T항목을 써 넣고, 그 각각을 조합한 후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적어 보는 것이야. 예를 들어 우리의 강점(S)과 기회(O)를 살려서 뭔가를 실행한다면 어떤 실천 항목이 가능할까를 생각해 보는 거야. 소위 말하는 S+O 전략이지.

무대리: 흠... 조합이라... 그럼 약점(W)과 위협(T)도 조합할 수 있습니까?

구루: 물론 가능하지. 내부적인 요인인 강점(S)/약점(W)를 외부적인 요인인 기회(O)/위협(T)과 조합하면, SO, ST, WO, WT 네가지 조합이 나오지. 그게 다 가능하다는 것이지... 그럼 그걸 그림으로 표현해 볼까? 강점(S)/기회(T)로 가면 공격적인 전략에 가깝고 약점(W)/위협(T)로 가면 방어적인 전략에 가까와지겠지...

 

무대리: 알겠습니다. 좀 복잡하네요?

구루: 그렇지, 단순하지는 않지. 전략이 네가지 종류로 나뉠 수 있고, 네 종류의 전략은 다시 세부 항목들을 조합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이지. 예를 들어 강점항목이 s1, s2, s3가 있고, 기회 항목이 o1, o2 가 있다고 칠 때, s1+o1,o2 또는 s2+o2 또는 s3+o1 등으로 다양한 조합을 해 보는 것이지... 그렇게 함으로써 강점과 기회를 활용하는 공격적인 전략이 어떤 것이 나올 수 있는지를 보는 것이지...

 

무대리: 우와... 그럼 강점/약점, 기회/위협 항목이 많아 지면 그 조합도 매우 많은데, 그걸 다 따져 봐야 하는 겁니까?

구루: 그렇지... 좀 번거롭고 귀찮기는 하더라도 그걸 다 따져 봐야 하는 것이지... 꽤 지루하기는 하지만, 그 과정을 거치면 비로소 의미있는 결과가 나온단 말이지...

 

무대리: 세상에 쉬운게 하나도 없네요. SWOT 네글자만 보자면 쉬워 보이는데 말입니다.

구루: 그럼... 좀 고통스럽더라도 전략까지 도출하는데 이르지 못하면, SWOT분석 하나 마나지...

 

무대리: 그렇군요.

구루: SWOT분석을 엉터리로 한 예를 보면 다음과 같은 것이 있지. 보다시피, SWOT를 찾아내긴 했지만 "전략도출"까지 진행을 못한 케이스이지... 한마디로 변죽만 울린 것이지.

무대리: 그렇군요.

 

그림: 전략도출에 전혀 접근하지 못한 SWOT 분석에만 그친 예.

 

구루: 다음에 있는 이것들을 좀 봐봐. 얘네들은, SWOT을 분석하고, 전략을 도출하려고 노력까지는 했는데, 좀 엉성하지.

무대리: 나름대로 "전략도출"이라는 것까지 하려고 하긴 한 것 같네요.

구루: 좀더 세밀하게 갈 필요가 있지.

 

그림: 전략을 도출하려는 노력이 보이는 예제1.

 

그림: 전략을 도출하려는 노력이 보인 예제2.

 

구루: 이제 정답의 샘플을 보여줄께. 진정으로 SWOT분석을 통해 전략도출까지 끌어낸 궁극의 샘플은 좀 크고 복잡하니까, 확대해서 보기 바래... 내가 그린 작은 표를 네조각으로 나눠서 더 자세히 작성한 예라고 할 수 있지. 전략도출이라는 목표를 위해서 세부 항목들을 어떻게 연결하는지를 눈여겨 봐봐...

무대리: 우와... 이런 정도까지 가려면, 정말 장난이 아니네요.

구루: 그렇지... 전략을 도출한다는게 쉬운 일이 아니지.

 

   

그림: SWOT 분석의 궁극을 보여주는 샘플들. 분석된 세부 항목을 조합하여, 전략을 도출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

 

구루: 자, 그럼 한마디로 요약해 보지. "SWOT분석"은 왜 하지?

무대리: 전략을 도출하기 위함이죠.

 

구루: 그렇지. 분석만 하고, 전략도출은 안하는 바보같은 짓은 이제 하지 않겠지?

무대리: 예. 이제 저도 이번 사업기획서의 전략도출 부분은 도전해 볼만 하네요.

 

구루: 그럼 한번 가만히 앉아서 고민좀 해 보라구. 난 먼저 퇴근할께... :-)

무대리: 허거... :-(

 

--上善若水, 2008-06-19.

 

 

Sponsor Links: http://mobigen.tistory.com/ http://www.mobigen.com/ http://product.mobigen.com/
                     
http://globalmobigen.tistory.com/       http://multilingual.tistory.com/

 

 

출처 : Effortless - 上善若水 - 상선약수
글쓴이 : 上善若水 원글보기
메모 : cv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