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lflondon하프런던

아프리카에 있을때 자주가던 술집이름.....

12 2022년 06월

12

한국의산 지리산 문수대 문수암 - 문수골 진도사골 질매골...정리산행~~!

'큰 진도 사골 초입...' 지리산은 아흔아홉 골짜기로 이루어졌다고 할 정도로 방대한 산이다. 그런 지리산이기에 정리 산행이란 용어를 쓰기엔 낯간지럽지만 하루가 다르게 체력이 떨어짐을 느끼다 보니, 그동안 걸음 했던 곳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다시 찾아봄도 의미가 있지 않나 싶어 틈나는 대로 지리에 들려고 한다. 몇 년 전 피아골에서 돼지령을 거쳐 찾았던 문수대 문수암을 이번에는 문수골과 진도사골을 경유하여 찾아보았다. 문수대 위치... 문수골은 화엄사계곡 동쪽 능선 월령봉 능선과 피아골 서쪽 능선 왕시루봉 능선 사이 골짜기로 상류는 큰 진도사골과 작은 진도사골로 나뉜다. 1948.10.19 일어난 여순군반란사건 때 김 지회가 이끄는 패잔병들이 첫 발을 들여놓고, 6.25 사변 후 이 현상 남부군으로 이어지..

댓글 한국의산 2022. 6. 12.

04 2022년 06월

04

전북의산 부안 신선봉 대소마을 - 봄 나들이~!

'병풍바위에서...' 거~참, 묘하다 말야... 광주 찬붕성 야그다. 술은 입에도 안 대는 양반이 담금주 하나는 기똥차게 빚는다. 담금주는 술을 즐길줄 알아야 제대로 빚을 텐데...대체 간은 어떻게 보는 겨...? 근데 세월에 장사 없다고 주로 지리산에서 재료를 구하던 분이 이제는 호젓한 야산을 찾는다. 내가 아는 보고는 부안 신선봉 아래 일심교도 거주지였던 신선마을터라 겸사겸사 찾아보기로 한다. 석포2리 대소분지 입구-암릉-노랫재-병풍바위-돌탑봉-신선암-신선봉-대제장터-신선마을터↗↙망포대 왕복 (왔던길 백하여)-대제장터-대소분지-대소마을-노랫재-암릉-석포2리 대소분지 입구 원점회귀산행 / 9.82km 석포2리 대소분지 입구에서 산행로 대신 암릉을 직등하여 질러가기로 하고 임도를 따른다. 얼쑤 추려봐도 ..

댓글 전북의산 2022. 6. 4.

28 2022년 04월

28

전주근교산행 완주 수양산 황제봉 깃대봉 황기봉 - 운지제 기점 전주근교산행

대구 비슬산, 창원 천주산. 여수 영취산... 눈치채셨겠지만 전국에 산재한 진달래꽃 명소다. 아쉽게도 전북에는 이런 빼어난 진달래 군락지는 없지만 등로 좌우로 꽃길을 이룬 산행지는 제법 된다. 내변산 낙조대 만행산 천왕봉 쌍치 장군봉...등 여러 군데지만, 굳이 먼걸음 하지 않아도 가까운 완주 수양산 황제봉도 제법 봐줄 만하다. 특히 황제봉은 전주 근교에서 거의 유일한 릿지 산행지이기도 하다. 운지제-보리암-암릉-황제봉-수양산-깃대봉(분기봉)-황기봉-능선-계곡길-운지제 원점회귀 산행 / 4.20km 완주군 용진읍 운곡리 운지제... 보리암에 너른 주차장이 있지만 평소 버릇대로 운지제 앞 공터에 주차하고 보리암으로 길을 잡는다. 네비 주소는 '운지제' 또는 '완주 보리암'을 검색하면 된다. 보리암 진입로 ..

14 2022년 04월

14

전주근교산행 완주 안수산 오덕사 기점 전주근교산행 - 내 맘대로...!

모처럼 개운한 몸 상태로 새벽에 눈이 떠져 창밖을 보니 아쉽게도 하늘이 뿌옇다. 오전은 잔뜩 흐렸다가 오후부터 서서히 갠다는 예보대로 거의 한 치 앞이 보이지 않는다. 어쩔 수 없이 오늘도 전주 근교산으로 느지막하게 움직여야 할 모양이다. 오덕사-기도터-지능선-484.3m-주능선-안수산(왔던길 백하여)-525.6m-지능선-벌목지역-오덕사 원점회귀산행 / 5.08km 오도재로 오름하는 오덕사 방향... 지난 주와 같이 오덕사 아래 공터에 주차하고 맞은 편 제법 뚜렷한 길 흔적 따라 계곡으로 들어선다. 진입하자마자 좌측 계곡으로 길을 잡아야 한다. 좀 더 뚜렷한 우측 능선길을 따르면 지난 번 내림했던 546m 능선과 만난다. 최근까지 사람들이 많이 찾은 듯 계곡을 넘나들며 좌우로 산길이 제법 뚜렷하게 이어진..

10 2022년 04월

10

전주근교산행 완주 서래봉 - 오덕사 기점 전주근교산행

'톨탑봉에서..' 흐린 날씨지만 완연한 봄이다...! 청명한 하늘은 아닐지라도 바깥 나들이 하기 좋은 계절이다. 흐드러진 하얀 벚꽃은 봄햇살에 눈부시고 내마음도 연녹색 색감으로 물들이려 길을 나선다. 완주 서래봉, 소양과 고산의 경계를 나누며 조망 좋은 암릉을 품은 산이다. 독촉골 오덕사에서 원점회귀하기 좋은 산길이 있음에도 잘 알려지지 않아 찾는 이가 드물다. 전주근교산행 두번째 행보는 사람 흔적 드문 호젓한 골짜기 독촉골에서 시작하려 한다. 완주 서래봉 오덕사 기점 원점회귀산행으로... 오덕사 - 오도재 - 암릉구간(돌탑봉) ↗↙ 서래봉 - 546.7m봉 - 지능선(옛길) - 오덕사 원점회귀산행 / 5.08km 독촉 저수지에서 비포장 외길을 2km 정도 들어오면 끝단에 오덕사가 있다. 2013년 걸음..

02 2022년 04월

02

산행자료 완주군(完州郡) 산(山)-전주근교산행

'완주 서래봉에서...' 한번쯤은 걸음한 산이 대부분이지만 블로그 시작전 오름한 산이 많아 정리하는 차원에서 다시금 시작하려 한다. 지금이야 인터넷에 산행정보가 수두룩하지만 예전에는 체계적으로 정리한 자료가 귀하여 버젓이 산명이 존재함에도 그저그런 야산으로만 알고 오르곤 하였다. 그런 무지함도 반성하고 한편으론 봉 따먹기 식으로 산명을 남발하는 행태를 경계하기 위함도 있다. 사실은 그건 다 핑계고 이제는 긴걸음이 부담되어 주변 산 위주로 짧게 걸음할 목적이지만... 완주군의 산(山) 총정리 – 가나다라 순 완주군(完州郡)은 전라북도 북부 중앙에 위치하며, 전주시를 둘러싸고 있다. 동쪽은 진안군, 서쪽은 김제시·익산시, 남쪽은 임실군·정읍시, 북쪽은 충청남도 금산군과 논산시에 접하고 있다. 노령산맥이 통과..

댓글 산행자료 2022. 4. 2.

31 2022년 03월

31

전주근교산행 완주 묵방산 매봉 응봉산-원각사 기점 전주 근교 산행

'매봉에서...' 야, 이거 참, 갈등 무지 생기네...! 사람이 한번 아프고 나니 영 미덥지가 않은 모양이다. 비록 꽃피는 춘삼월이라지만 낼부터 추워지는데 비가 온다면 이는 곧 눈이 온다는 야그다. 제대로 된 눈산행도 못하고 겨울을 보내는가 싶었는데 반갑게도 마지막 눈소식이 들려온다. 눈도 오겠다 오랜만에 긴걸음을 하고자 덕유영구종주를 나서려는데 눈치 빠른 아내가 선수를 친다. 100대 명산 아니면 먼저 청하는 법이 없는데 느닷없이 내가 선호하는 사람없는 호젓한 오지산행을 하잔다. 어쩌겠는가...? 아직 밥상 받을 날이 많은데 하자는 대로 해야지... 화심저수지-원각사-매봉(용봉)-묵방산-가짜묵방산-응봉산-북동능선-453.2m봉-암릉-화심저수지 원점회귀산행/ 5.82km 화심저수지 끝단 ㅂ건설 선산 주..

24 2022년 03월

24

주변이야기 여수 밤바다-천지개벽(天地開闢)...!

근무처가 원래 타이트한 인원 구성인데 코로나로 자가격리자까지 발생하니 엎친 데 덮친 격이다, 정예요원으로 운영하는 식이라 결원이 발생하니 살아남은(?) 인원은 토요일에도 근무를 하게 된다. 덕분에 박짐은 언감생심 생각도 못하고 당일산행으로 겨우 갈증을 해소하고 있는데 일요일에 비소식이다. 강원도 산불이 워낙 커 원망도 못하고 오랫만에 우의를 꺼내 만지작거리는데 아내가 못마땅한 듯 바라보더니 지금 몇 학년인데 우중산행이냐며 이제는 그러다 뼛골 삭는다고 이번 주는 산행 대신 여행이나 가잔다. 나야 땡큐~~♬ 이것저것 챙기다 보면 눌러앉기 쉽상이라 말 나온김에 일단 집을 나서고 본다. 어디로 갈까 잠시 고민을 하는데 마침 라디오에서 '여수밤바다'란 노래를 배경으로 진행자 멘트가 이어진다. 그래 오랜만에 여수나..

댓글 주변이야기 2022. 3. 24.

18 2022년 03월

18

전북의산 삼신산 신선봉 바람재-이왕 맘먹은 거...!

'첫 조망처에서..' 내가 아는 내변산 복수초 군락지는 망포대 전후 바람재와 북재 두 곳이다. 그중 바람재를 운호저수지를 기점으로 삼신산과 신선봉을 연계하여 짧게 돌아보았다. 자주 걸음 하는 신선봉과 달리 삼신산은 거의 10 년 만인데 그동안 반질반질하게 길이 많이 났더라. 예전에는 그저 까칠하게만 느껴졌던 암릉 곳곳에 노숙이 가능한 박지도 여럿 눈에 띄고 많이 유해졌다. 꽃 피는 춘삼월에 다시 찾고픈 생각이 들 정도로 암릉길이 많이 다져져 백패킹으로 다시 와야겠다 생각이 들었다. 운호저수지-삼신산-바람재-신선마을터-신선봉-신선대-돌탑봉-계곡길(생길)-임도-운호저수지 원점회귀/9.73km 10 년이면 강산도 변하다더니 운호저수지를 오랫만에 왔더니 편의시설을 잘 갖춰놓았다. 그렇지만 주변 트레킹은 괜찮은데..

댓글 전북의산 2022. 3. 18.

09 2022년 03월

09

전북의산 부안 갑남산 투봉 모항전망대-간뎅이가 작아서리...!

'모항..' 사람이 나이를 묵으면 변한다더만 뜬금없이 찬붕성이 노란 복수초를 보러가잔다. 평소 꽃산행과는 거리가 먼 양반이라 술 담그려고 천삼이나 캐러 가자면 이해하겠는데 별일이다. 어찌되었든 복수초 군락지 바람재만 둘러보기엔 좀 약하여 삼신산과 신선봉을 연계한 산행을 하기로 하고 아침녁 좀 늦은 시간에 운호저수지에 도착하니, 어제 국공이 못가게 하여 오늘 다시 왔다는 분이 정오쯤에 단속을 하니 바로 바람재로 직행해야지 삼신산을 경유하면 잡힌단다. 이런 차라리 듣지 않았으면 좋았을 텐데 간뎅이가 작아 기다리고 있다는데 갈 수가 없어 포기하고 호젓한 갑남산에서 억지 봄맞이 산행을 하기로 한다. 부안경찰수련원-암릉조망처↗↙갑남산-투봉-모항전망대-선리치랜드-임도-경찰수련원 원점회귀산행/9.35km 운호저수지에..

댓글 전북의산 2022. 3. 9.

05 2022년 03월

05

전북의산 진안 건넘산(검넌산)-감히 단언컨대, 용담호 최고의 조망처...!

'첫 조망처에서..' 지난 주말은 처가 친지 애사가 있어 오후에 짬이 나 그동안 궁금했던 진안 건넘산에 잠깐 다녀왔다. 독특한 이름의 검넌산은 고산과 감투통을 주봉으로 삼는 대덕산과 계곡 하나를 두고 마주보고 있는 산으로 산행 안내도에는 건넘산이라 표기되었지만 지역주민들은 검넌산이라고 부르는데 둘 다 특이한 건 마찬가지다. 이름의 유래는 고도가 684m로 마을 뒷산급임에도 '산의 모습이 겁이 날 정도로 험하다' 는 의미란다. 세동마을입구(구룡교차로)-날등-바위조망처-삼거리-주능선-건넘산-왔던길 백하여 세동마을입구 원점회귀/3.3km 초입 네비 주소는 '진안군 상전면 구룡리 929-14' 구룡교차로 근처 대덕사 진입로 입구에 간이 주차장과 산행 안내도, 이정목이 있다. 대덕산 산행로가 알려지기 시작한 10..

댓글 전북의산 2022. 3. 5.

27 2022년 02월

27

한국의산 담양 추월산 수리봉-오늘은 그냥 놀자...!

제설차(除雪車)를 언제 봤더라..? 해마다 겨울이면 밤새 내린 눈을 치우지 않은 무능한 행정력을 질타하는 방송이 단골 메뉴였는데... 최근 몇 년 사이 워낙 눈이 내리지 않다 보니 도로는 고사하고 눈산행조차 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도 없다. 눈이 왔다 해도 다음날이면 기온 상승으로 바로 녹아버려 내리나 마나 그 순간뿐이고... 근데 하필이면 그 귀하디 귀한 눈이 산보나 좀 하고 점심은 내려와서 먹자는 날에 소복하니 내리더라. 복리암마을-수리봉-촛대바위 조망처-737m-월계삼거리-월계마을-도로-복리암마을 원점회귀/6.74km 복리암 마을쉼터에 주차를 하고 개울을 따라 마을 안쪽으로 쭉 들어가면 산행 초입이 있다. 사진 중앙에 보이는 봉우리가 촛대바위가 있는 수리봉이다. 산길은 정면에 보이는 기와집 우측 담벼..

댓글 한국의산 2022. 2.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