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한국인 2015. 11. 26. 17:41

성균한글백일장대회 치사

[寒菊忍 / 2009-06-05]

 

존경하는 이명학 대회장님, 김영춘 북경 한국국제학교 교장님 그리고 귀빈 여러분! 사랑하는 ‘제3회 성균 한글 백일장’ 참가자 여러분 그리고 중국 전역에서 한국어 공부에 매진하고 있는 학생 여러분!

 

오늘 ‘제3회 성균 한글 백일장’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축하드리면서 아울러 오늘 백일장을 마련해 주신 주최측과 백일장에 참가하신 전국의 우수한 인재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중국의 각 대학 한국어과에서 한국어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과 이들을 지도하고 있는 교수님 여러분의 한국어 학습과 연구를 장려하고 한국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된 ‘성균 한글 백일장’은 올해까지 3회 행사를 거치면서 내용과 위상 측면에서 중요한 한국어 홍보 행사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어를 전공하고 있는 중국의 학생들은 향후 한중관계의 발전을 위해 커다란 역할을 수행할 양국 공동의 귀한 재산이라는 점에서 이처럼 소중한 인재들의 한국어 학습을 장려하고 이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일이야말로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성균 한글 백일장’의 의미와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이 한글은 세계인으로부터 가장 과학적이고 쉽게 익힐 수 있는 우수한 언어로 평가를 받고 있으며 특히 현대 첨단산업에 가장 적합한 언어로서 그 우수성이 점차 보편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중입니다. 따라서 향후 한글의 세계화 작업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이 점 또한 ‘성균 한글 백일장’이 갖는 의미를 더욱 소중하게 해 주는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지하다시피 한 나라의 언어 속에는 그 나라의 생활환경과 그 나라 국민들의 정서가 함축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한 나라의 언어야말로 그 나라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한 나라의 언어외교정책은 가장 중요한 국가정책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흔히 21세기는 문화산업시대라고 말합니다. 그 의미는 바로 한 나라가 가지고 있는 문화유산, 언어, 생활습관 등이 모두 그 나라의 국가 이지지 제고는 물론 경제효과 창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국의 국가브랜드위원회에서도 이와 같은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한글을 가장 중요한 문화산업분야의 국가브랜드 상품으로 지정한 바 있으며 한글의 세계화에 대단히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주중한국문화원에서도 이와 같은 국가정책에 적극 부응하여 한글의 중국내 보급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글도서 대출, 한국어 교양강좌, 한국영화 상영 등과 같은 문화활동을 통해 한글에 대한 중국인들의 흥미 유도는 물론 한글의 보급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어를 전공하고 있는 여러분들의 많은 이용을 기대합니다.

 

끝으로 오늘 이 대회를 마련하신 주최측의 지속적인 노력과 성원을 기대하면서 아울러 이 대회에 참가하신 학생과 교수님들은 모두 향후 한중관계 발전을 위해 크게 기여하게 될 소중한 재산이라는 점을 깊이 인식하시고 더 많은 분발과 정진을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오늘 수상을 하신 분들께는 축하의 말씀을 드리고 아울러 수상을 하지 못하신 분들께는 격려의 말씀을 드리면서 오늘의 이 대회가 여러분의 뇌리에 소중하고도 즐거운 기억으로 남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4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