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한인일보

1999년 창간. 고려인 소식, 중앙아시아 현지뉴스, 중앙아시아여행정보(고려인역사문화기행, 천산, 파미르 트래킹 정보 등)

02 2021년 10월

02

중앙아시아 현지 뉴스 코로나도 못 말리는 카자흐 한류 열풍…"BTS 만나러 갈래요"

(알마티=연합뉴스) 김상욱 통신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에 한류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K-팝과 K-드라마 중심의 한류가 교육과 한식 등으로까지 확산하면서 곳곳에서 한류의 드높은 인기가 감지되는 모습이다. '교육 한류'는 최근 최대 도시 알마티에서 열린 '2021 한국유학박람회'와 수도 누르술탄에서 선보인 '한식 강좌' 등에서도 확인됐다. 국립국제교육원과 알마티한국교육원 공동 주관으로 지난 25일부터 나흘간 한국의 39개 대학이 참여한 가운데 온·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된 '2021 한국유학박람회'에는 대학생, 고교 졸업예정자들이 대거 몰리면서 북새통을 이뤘다. 행사장 곳곳에서는 한국의 각 대학 정보와 입학 등록절차, 다양한 장학 프로..

02 2021년 10월

02

중앙아시아 현지 뉴스 알마티 한인단체·지상사 기업인 간담회 개최

구홍석 대사는 24일(금) 알마티 소재 우리 한인단체 대표와 지상사 기업인등을 초청하여 간담회를 갖고, 우리 단체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아울러, 구 대사는 지난 8월 홍범도 장군 유해봉환 및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 국빈방한 결과를 설명하고 2022년 한-카 외교관계 수립 30주년을 앞두고 한-카 양국관계 강화 및 교류심화를 위해 앞으로도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구 대사는 카자흐스탄의 코로나 상황이 개선되고 방역조치도 완화되고 있으나, 우리 국민들이 항상 방역에 유의할 것을 강조하였다.

02 2021년 10월

02

중앙아시아 현지 뉴스 알마티 외곽순환도로 공사 순조롭게 진행

SK에코플랜트사가 건설중인 알마티외곽순환도로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는 지난 24일 현장을 방문한 구홍석 대사는 건설현황을 점검하고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더불어, 우리 투자기업과 근로자 등의 애로 등을 청취하였다. 구 대사는 알마티 순환도로 건설 사업은 카자흐스탄 내 최초의 민관협력사업(PPP) 사업이고, 한-카 양국 간 건설‧인프라 분야의 대표적인 협력사례로 평가하면서, 코로나-19 방역에 유의하면서 도로건설 사업을 마무리 짓기를 당부했다. 또한, 구 대사는 순환도로 건설 사업자금 대출의 상당부분을 제공한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오딜 르노-바소 총재를 만나 우리 기업의 해외 투자진출을 위한 금융 지원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카자흐스탄 알마티의 외..

02 2021년 10월

02

중앙아시아 현지 뉴스 한국문화제 10월8일~16일 개최 예정

한국문화제 행사가 오는 10월 8일 부터 16일까지 수도 누르술탄과 알마티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주카자흐스탄 한국대사관이 주최하는 이 행사는 지난 23일(목) 고려인 동포지도자들과 만나 자리에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구홍석 대사는 먼저 오가이 세르게이 카자흐스탄 고려인 협회장을 비롯한 알마티 소재 동포단체 각계 인사를 초빙하여 간담회를 개최하고, 홍범도 장군 유해가 한국으로 성공적으로 봉환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지해주고 성원해준 카자흐 고려인 동포 사회에 감사를 표하였다. 한편, 구 대사는 한-카 외교관계수립 30주년인 2022년을 양국이 한-카 상호 문화교류의 해로 지정하였음을 상기시키면서, 10.8-16간 누르술탄과 알마티에서 열릴 한국문화제 행사 등을 소개하고 고려인 동포사회의 적극적인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