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한인일보

1999년 창간. 고려인 소식, 중앙아시아 현지뉴스, 중앙아시아여행정보(고려인역사문화기행, 천산, 파미르 트래킹 정보 등)

24 2021년 11월

24

중앙아시아 현지 뉴스 카자흐, 암호화폐 채굴기지 되나…中 규제조치에 장비 대거 유입

(알마티=연합뉴스) 김상욱통신원 = 중국 당국이 암호 화폐 채굴을 금지하면서 채굴 장비들이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으로 대거 유입되고 있다. 중국의 장비 이전이 이어지면서 카자흐스탄이 주요 암호화폐 채굴기지로 떠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의 암호화폐 채굴장비 제조업체 카나안은 그동안 2천대 이상의 장비가 카자흐스탄으로 반입됐다고 현지매체 '뉴타임스'가 24일 보도했다. 이번에 반입된 채굴장비의 총 용량은 초당 3만 2000테라해시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나안은 이를 통해 비트코인 생산량을 26배 더 늘릴 계획이다. 채굴 장비들이 이처럼 대규모로 유입되면서 카자흐스탄의 암호화폐 채굴량도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영국 케임브리지 대체금융센터(CCAF)에 따르면 올해 4월 카자흐스탄 내 암호화폐 채..

24 2021년 11월

24

중앙아시아 현지 뉴스 나자르바예프, "코로나19 억제 불가능 목도"

카자흐스탄 초대 대통령인 나자르바예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억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목도했다"고 말했다. 현지매체 '누르'가 24일(현지시간) 보도한 바에 따르면 토카예프 대통령, 총리와 각부처 장관, 당 정치위원, 하원 및 지방의회 의원, 청년대표 등이 막라된 가운데 열린 집권 여당인 누르오탄당 정치위원회 확대회의에서 이같이 말하였다. 그는 이날 회의에서, 현재 카자흐스탄이 직면한 도전과 위협, 그리고 향후 당의 전략적 목표에 대해 언급하고, "정보통신기술발달과 그린에너지 도입의 가속화 등 급격한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면서 "카자흐스탄은 현재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을 억제하는 데 실패하고 있다."고 고백했다. 나자르바예프는 새로운 전염병과의 싸움, 날로 심각해지는 환..

24 2021년 11월

24

중앙아시아 현지 뉴스 러-카자흐 우주협력 '착착'…바이테렉 우주기지 건설 본궤도

(알마티=연합뉴스) 김상욱 통신원 =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이 공동 추진하는 차세대 로켓발사기지 건설프로젝트가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카자흐스탄 매체 '바이게뉴스'는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바이테렉 우주로켓기지' 건설 관련 법령에 서명했다고 24일 보도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답보 상태를 보여왔던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의 우주협력 프로젝트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바이테렉 프로젝트는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의 기반시설을 활용해 차세대 로켓 발사기지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러시아가 독자 기지 건설을 추진하면서 한동안 진척이 이뤄지지 않았다. 러시아는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자국 보스토치니 기지를 활용하는 쪽으로 선회했다가 방침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카자흐스탄은 앞서 지난 5월 러시..

24 2021년 11월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