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ound mind in a sound body

haru 2019. 9. 26. 21:50

저축은행신용대출 이건 어때요?





예기치 못한 집안일로 인해 저는 목돈이 필요하였고, 시간적으로 좀 다급하게 해결을 보려다 보니 알아볼만한 곳을 전부 알아봐도 쉽게 괜찮은 곳을 찾기 어려웠어요. 처음에는 돈을 좀 아껴보자는 생각에 주위 친구들, 지인들에게 부탁도 해보았는데 일전에 몇 번 부탁을 한 적도 있고 주위 사람들도 돈을 쌓아놓고 사는 사람이 없으니.. 제 부탁이 영 껄끄러웠던 것 같습니다. 한 사람도 도와줄 수 있다는 답을 내주지 않았고 저는 하는 수 없이 예전에 저축은행신용대출을 받았던 곳, 평소에 상시 가능하다는 문자를 보내왔던 카드사에도 상담을 요청해보았습니다. 

TUZoaflq487DVfiK5IzfkPzGi8o1XI2Z8mrdXubCMlv45XiPpY1NsUFD>

그런데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벽이 높은 곳이 많았습니다. 일전에는 제가 회사도 안정적으로 다니고 있고 빌린 건 늦지 않게 잘 갚던 편이라서 등급도 높은 걸로 알고 있었는데 알고 보니 몇 차례 이쪽 이용을 하게 되면서 점수도 많이 하락을 한 것 같더라고요.

TGb1uSwFhFsyExLrwS9e5LKaYM9Qornhn9Eo9LcS8yXS0bklpg6CFj>

그래서 솔직히 좀 쉽게 빌릴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지금은 거의 프리랜서처럼 일을 하고 있어서 아무래도 근무환경이 안정적이지 못한 저를 그리 달갑지 않아 하는 곳이 많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톡톡히 알게 되었죠. 속은 많이 상하지만 그런 제 기분이 중요한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가급적 이성적으로 판단을 해서 좋은 방법을 내놓아야 했고 그런 저에게 한 친구가 하나 충고를 해주더군요. 그냥 빨리 빨리 쉽게 되는 곳을 찾지 말고 네가 상황이 안 좋더라도 또 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종합적으로 상담을 해주는 기관에서 도움을 받아보는 게 어떻겠냐는 것이었죠. 저는 그런 곳이 어디 있냐며 어리둥절할 뿐이었습니다. 

Fshrk0rfGx2j7lYlIulbDZ6s8s49dXh0oQf2IzVLYDdUDbf643S>

그런데 다른 친구가 자신도 비슷하게 이런 걸 알아보다가 알게 된 곳이 있다며 한 곳을 소개해주었습니다.

저는 원래 기업은 다 한통속이라는 생각을 갖고 사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들이 아무리 좋다고 저에게 추천을 하고 조언을 해주어도 사실 자기들 이익이 되는 쪽으로 이야기를 할 뿐이라고 의심을 많이 하는 성격이었죠. <히든글>

괜히 그들의 말만 듣고 진행을 하면 어차피 돈적으로 나에게 손해가 될 거라고 생각하는 편이라 직접 인터넷에 나와 있는 조견표나 약정 내용을 잘 살펴보고, 또 다른 사람들이 이용한 후기같은 것들을 잘 살펴보고 결정을 하는 편이었습니다. 






특히 저축은행신용대출 같은 것은 영업사원들이 올려놓은 자료나 표 같은 걸 잘 안 믿는 성격이었죠. 워낙 모난 이런 성격 때문에 친구들도 그런 부분을 잘 지적하곤 하는데 이번에는 그런 저의 성격에도 이용하기에 나쁘지 않을 거라는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확인해보니 특정 상품 한 가지나 기업을 홍보하는 게 아니라 저처럼 의심이 많고 직접 비교해보고 결정을 내리는 사람들도 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꽤나 객관적인 입장에서 상품의 장단점을 안내해주는 곳이었습니다. 오히려 저보다 더 제 입장에서 생각을 해주고 나중에 돌아보더라도 마이너스가 되는 부분이 없도록 신경을 써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PB5qGgcTZZC96lpgM8EjFbA4J0FTGdQqCuEBgzzYa9qarHsLJLp7nbnyB>

많은 분들이 비슷한 고민을 하고 또 이런 거래를 함에 있어 최종적으로 만족을 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하지만 피할 수 없는 것이라면 좀 더 긍정적으로 생각을 해야 판단을 함에 있어 더욱 실수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단은 병원비, 치료비 등 여러 가지로 돈을 써야하는 상황이었는데 처음 제가 알아보던 것들을 전부 합쳐서 생각해보아도 이곳보다 대우를 받기는 어렵다는 결론이 났으므로 저는 나머지 고려해보아야 할 것들, 예를 들면 기간을 좀 늘려서 달마다 내는 걸 좀 절약할 수 있는지, 혹시 중간에 일부 금액이라도 갚게 되면 그에 따른 수수료는 얼마나 붙는지 등등 세심하게 이런저런 부분을 검토해보았습니다. 

gnAXIqIFvjMCH3K4xSCkHQAfRk7RwtRVJgpfLSy7ShCbyeIh8SJ>

담당자는 이런 제가 좀 까다롭고 귀찮게 느껴졌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런 내색 없이, 정말로 참는 게 아니라 제 입장을 많이 배려해주고 도움을 주려는 사람으로 보였습니다. 다행스러웠고 또 고마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TXEPnfFit1SCR13kOptedFRjOiqxbZSekbBwcZ1pMQObOAK6lhSTioWOFf>

아마도 예상치 못한 곳에서 갑자기 문제가 발생하여 시급히 자금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분들은 마치 막다른 골목에 있는 것처럼 허둥지둥하고 방법을 찾기 힘들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기본적으로 저도 이런 분야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 바가 없고 허심탄회하게 내 입장에서 생각을 해주고 좋은 방향을 제시해주는 곳을 찾기도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치 사막의 오아시스처럼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해줄 수 있도록 도움을 준 이 곳, 당연한 말이지만 주변인들이 있다면 소개를 해주고 싶고 또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마음 놓고 상담을 받아보시라고 추천을 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zxDRN1zUOYuL4G956Ewq6Yx14K43aiTGeYdffWJXPKwpEGMNi3f>

요즘은 도움을 주겠다며 다가왔다가 자신들의 이속만을 챙기려 하는 불법업체가 많다고 합니다. 어디서 알고 전화를 한 것인지 허무맹랑한 조견으로 사람을 현혹시키고 나중에는 편법적으로 사금융을 중개하거나 저축은행신용대출을 도와주는 대가로 수수료를 요구하는 등 아주 악질적인 곳들도 있다고 하네요. 

DaLaAMXD664qEnqfmeZk5YawlHwx7rVgDiCEMCfS9GaTQGkaaqkEd40o9>

어떤 이유에서든 나의 개인 프라이버시가 담겨 있는 서류를 보내달라고 하거나 무조건적으로 조회부터 하는 곳이 있다면 비정상적인 곳일 가능성이 농후하니 우리 모두가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도 저는 현재 이름만 이야기해도 여러분들이 한 번쯤 들어보셨을 만한 중견기업에서 근무를 하고 있어요. 





사실 급하게 돈을 빌려야 하는 일만 아니라면 회사 직군이 나쁜 편도 아니라서 가까운 지점을 아무곳이나 찾아가도 되는 것이었는데 그 날은 워낙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였기 때문에 처음에는 친구에게 전화부터 걸었었죠. 

Sk8Hlz8HffgVXQGQDIsXFxNm2ZALs2dEzyYAFWTAq23TWELyIUTdyNgf>

큰 액수는 아니니까 금방 빌렸다가 쉽게 갚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큰 부담 없이 좀 부탁을 한 것이었는데 의외로 막역한 친구, 회사동료들조차 여유가 없었던 건지... 평소 제 신뢰도가 그 정도밖에 안 되는 것인지....ㅜㅜㅠㅠ 당황스러운 상황이었던 것도 사실이었어요. 그래도 어떻게든 해결책은 찾아야하는 것이니 저는 하는 수 없이 TV에서였나? 신문에서였나? 어딘지 기억은 안 나지만 어쨌든 생각나는 이름이 하나 있어 전화를 걸어보았고 거기서는 너무 쉽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간단한 절차 이후에 바로 송금이 이루어졌어요. 

WOLywYmBcfj2GLryrqN33QxOMCXj9PlS2nsHIL4dRS3jm5BImpHhT>

처음엔 ‘이야~ 진짜 빠르고 좋네’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알고 보니 그렇게 빠르고 편한 게 좋은 건 아니더라고요. 

한 달, 두 달이 지나면서 이게 정말 비싼 거구나... 내가 아무것도 모르고 실수를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때 직장 상사가 해준 말을 기억하고 주의를 했어야 했는데... 후회가 막심했어요. 





당시에 저희 회사 팀장이 거기는 이용하면 안 된다고 본인이 아는 곳이 하나 있는데 여기서 취급하는 건 20분 정도만 소요가 된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혹시나 심사 절차가 복잡하게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에 이용을 하지 않았었고 그냥 한 번 통화를 하거나 상담 한 번 받는다고 해서 곧바로 적정한 곳을 알려준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믿을 수 없는 부분이라는 생각도 들었거든요. 그 때 저희 팀장님은 저와는 대조적으로 곧바로 진행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좀 더 안전한 권역에서 손해도 좀 덜보는 데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그 곳에서 도움을 받았었어요. 나중에 알고 보니 같은 상황에서 서로의 길이 달랐을 뿐인데 팀장님은 저보다 두 배 이상 저렴하게 이용을 했다는 것을 알고 저는 괜스레 억울하고 화도 나더라고요.

3QAdcjqfvtllWOlQBO6UHE9PLmrLjKcNRqpV5iqC9mvjA0uMUWsv>

아무래도 일반인들이 직접 이곳저곳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삽시간에 결정을 내리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그런 과정에 있어 관련기관이나 기업으로부터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현재 그러한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 몇몇 있지만 정확한 데이터를 토대로 개개인에게 적합한 해답을 찾아주고 복잡한 접수 절차를 지원해주는 곳, 그러면서도 장기적으로 이용자가 돈 문제로 크게 고생을 하지 않게 배려를 해주는 곳이 딱 1곳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아! 이런 건 누구나 한 번쯤 이용해볼만 하겠다...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세 가지 있어요. 당시에 저도 이직기간이었고 제 이름으로 발생, 증명되는 수입부문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단순 거래이력만으로 난관을 통과하고 자금이 승인되는 상품이 있다 하여 활용을 했었는데요. 제가 이용했던 것 외에도 일반적인 방법과는 다른 스타일로 진행이 되는 것들이 몇 가지 더 있었더라고요. 진즉에 알고 활용했으면 얼마나 좋았을지 참 후회스럽기도 하고 당시에 며칠이나 시간을 낭비했던 것이 괜스레 아깝게 느껴졌어요. 

lRYUpiQVci3VfSZPU2e1NcqGkkzDKQ0KepKRlgEnEAPNNUkh1f77YntIkSu>

그래도 이 글 보시는 분들은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마시라고 당시에 제가 이곳에서 안내받았던 사항을 정리해서 다음과 같이 알려드려요. 저도 그렇게 생각했지만 사실 저축은행신용대출은 그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안 좋은 데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그런데 꼭 그렇게 할 필요가 없었다는 것을 저는 알았고 여러분들도 잘 활용해보셨으면 좋겠어요. 





단순히 그와 관련된 상세한 조견표나 장점이나 단점 같은 것들, 취급하는 곳들의 특징을 몰라서 이용할 수 없었던 분들이 충분히 그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소한 문제 하나, 하나가 커져 본인의 가계상황이 크게 악화될 수 있다는 부분을 새삼 느끼게 되고요. 저 외에도 홈페이지에는 다른 분들의 실제 사례가 많이 있었다는 점도 믿음이 많이 갔던 부분이라 진행을 했던 것 같습니다. 

yx0wMNd2PASLpT2w16BqTw941zDeeeuZt2IJh0g5HZeEbAf20683GbTB>

도움이 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본인의 판단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니까요. 개개인의 제반적인 사항이 모두 다르니 어떤 분들에게는 거리가 먼 이야기처럼 느껴지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중점적인 내용이 모두 정리되셨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상담을 통해서 저축은행신용대출 모르셨던 부분을 잘 해결해보시고 딱 나를 위한 답을 찾으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