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성

기자의 눈 등...시사

화성시, ‘도시건축선언 선포식’ 개최

댓글 0

뉴스

2021. 6. 25.

화성시, ‘도시건축선언 선포식’ 개최

조흥복 기자 입력 2021.06.25 지면 8면

시 승격 20주년을 맞은 화성시가 지속가능한 도시로의 방향과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도시건축선언 선포식’을 개최했다.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선포식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최소 인원으로 진행됐으며, 시민들과는 유튜브 생중계로 공유했다.

행사는 서철모 시장의 인사를 시작으로 원유민 시의회 의장의 축사, 시 총괄계획단 및 디자인기획관의 시 미래상 발표, 도시건축선언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선언문 낭독은 서 시장을 비롯해 청소년대표를 포함한 시민대표 3명이 함께 했다.

도시건축선언은 급속한 도시 성장으로 발생한 환경 훼손을 반성하고,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지며 미래 세대까지 이어질 수 있는 가치 있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올 초 진행된 시민, 공직자, 건축전문가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룬 도시’, ‘도시와 건축이 잘 어우러진 활기찬 도시’, ‘혁신적이고 인간중심적인 도시’라는 비전이 담긴 선언문이 작성됐다.

또 선언문에는 모든 건축과 도시는 시민을 위한 것이라 정의하고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계획, 아름다우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도시, 화성시 고유의 의미와 가치 담기, 주변과 조화되며 과도하게 드러내지 않기, 간결하며 섬세하게 살피기,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할 것, 모두에게 평등한 차별 없는 도시와 건축 등을 약속하는 9개의 조문이 담겼다.

서 시장은 "시민과 함께 성장하고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품을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 셈"이라며 "다음 세대에게 품격 있는 미래를 물려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