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사는 곳엔 사랑이 있다.

물건너 작은섬에 종달새 운다 종달새 우짖으니 밭이 있겠지 . 거기엔 또한 사람이 살고, 사람이 사는 곳엔 사랑이 있다.

尹, 故이대준씨 아들에 답장 “국가가 안긴 상처, 부끄럽고 미안하다”

댓글 0

The Citing Articles

2022. 6. 29.

尹대통령 "국가가 상처 안겨 미안"…피살 공무원 아들에 답장

송고시간2022-06-29 16:07

이대희 기자 

 

'월북 판단' 前 정부 대응 겨냥…"참으로 부끄러워"

윤 대통령이 고(故) 이대준 씨 아들에게 보낸 편지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2020년 9월 북한군에 피살된 해양수산부 서해어업관리단 소속 공무원 고(故) 이대준 씨의 부인 권영미 씨가 29일 오후 서울 중앙지검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고(故) 이대준 씨 아들에게 보낸 편지를 공개하고 있다. 2022.6.29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조다운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사살된 공무원 이대준 씨의 아들에게 답장을 보내 "진실을 마주하고 밝히는 힘이 있는 나라가 진정한 국민의 나라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씨의 유족은 29일 윤 대통령이 이씨의 아들에게 이달 22일 쓴 A4용지 1장 분량의 편지를 공개했다.

 

윤 대통령은 "진실을 밝히기 위한 노력이 한 걸음 진전을 거두었음에도 국가가 가족들에게 씻을 수 없는 깊은 상처를 안긴 점은 참으로 부끄럽고 미안하다"고 전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20년 9월 이씨가 북한군 총격에 사망하고 시신이 불태워지는 사건이 발생하자 자진 월북이었다고 발표했던 해양경찰청은 이달 16일 월북 의도를 찾지 못했다며 과거 조사 결과를 뒤집었다.

 

윤 대통령은 "상처가 아물지 않았겠지만, 아버지의 명예를 되찾고 진실을 밝히려 했던 용기가 삶에서도 멈추지 않았으면 한다"며 "모든 국민이 진실의 힘을 믿고 아버지를 기억할 것"이라고 위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피살 공무원 아들에게 쓴 편지

[이대준씨 유족 제공, DB 및 재판매 금지]

 

또 "아버지를 잃고 꿈도 잃었고 스무 살의 봄날도 허락되지 않았다는 말에 가슴이 아팠다"며 "인생의 봄날은 아직 시작도 하지 않았다. 꿈이 우리 사회를 밝힐 수 있도록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월에 만난 이후 벌써 많은 시간이 흘렀다"며 "다음에 뵐 때까지 건강하기를 바란다. 어머니께도 꼭 안부를 전해달라"며 편지를 마무리했다.

이씨의 부인은 이달 17일 그의 아들이 그동안의 울분과 윤 대통령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적은 편지를 공개했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이던 올해 1월 유족을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만나 위로하면서 문재인 정부 대응을 비판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이 고(故) 이대준 씨 아들에게 보낸 편지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2020년 9월 북한군에 피살된 해양수산부 서해어업관리단 소속 공무원 고(故) 이대준 씨의 형 이래진 씨가 29일 오후 서울 중앙지검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고(故) 이대준 씨 아들에게 보낸 편지를 공개하고 있다.

 

2022.6.29 saba@yna.co.kr

2vs2@yna.co.kr

연합뉴스

 

尹, 故이대준씨 아들에 답장 “국가가 안긴 상처, 부끄럽고 미안하다”

입력 2022.06.29 16:09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 1월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지난 2020년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공무원의 유가족과 면담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서해에서 북한군에게 살해·소각당한 공무원 이대준씨의 아들이 보낸 편지에 답장을 했다.

유족 측이 29일 공개한 편지에서 윤 대통령은 “국가가 깊은 상처를 안긴 점은 참으로 부끄럽고 미안하다”라고 위로했다.

 

윤 대통령은 “아버지를 잃고 꿈도 잃었고 스무 살의 봄날도 허락되지 않았다는 이OO군의 말에 가슴이 아팠다”라며 “이군 가족을 만난 이후 진실을 밝히기 위한 노력이 한 걸음 진전을 거두었음에도 국가가 이군 가족들에게 씻을 수 없는 깊은 상처를 안긴 점은 참으로 부끄럽고 미안하다”라고 했다.

 

이어 “상처가 아물지 않았겠지만, 아버지의 명예를 되찾고 진실을 밝히려 했던 이군의 용기가 삶에서도 멈추지 않았으면 한다”라며 “진실을 마주하고 밝히는 힘이 있는 나라가 진정한 국민의 나라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모든 국민이 진실의 힘을 믿고 아버지를 기억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제 스무 살, 인생의 봄날은 아직 시작도 하지 않았다”라며 “이군의 꿈이 우리 사회를 밝힐 수 있도록 함께하겠다. 다음에 뵐 때까지 건강하기를 바란다. 어머니께도 꼭 안부 전해달라”라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군에 보낸 답장. /유족 측 제공
 

이군은 이대준씨의 자진 월북 사실이 번복되자 지난 17일 윤 대통령에게 감사편지를 보낸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2일자로 답장을 보냈고 유족은 이날 오전 우편으로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해수부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어업지도원 이대준씨는 2020년 9월 서해상 표류 중 북한군 총격에 사망한 뒤 시신이 불태워졌다.

 

당시 군 당국과 해경은 이씨가 자진 월북을 시도하다 변을 당했다고 발표했으나 지난 16일 국방부와 해양경찰은 ‘자진 월북 근거가 없다’라고 기존 입장을 번복했다.

 
 
관련 기사
서해에서 북한군에게 살해·소각당한 공무원 이대준씨의 친형인 이래진씨는 더불어민주당이 28일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태스크포스(...
 
2년 전 북한군에게 살해되고도 ‘월북자’ 낙인이 찍혔던 해수부 공무원 이대준씨의 아들 이모씨가 17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직접 ...
 
정치 많이 본 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향해 “정신 차리기 바란다”라고 발언하자 국민의힘은 논평을 통해 “본인이야말로 정신...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내외가 주최한 갈라 만찬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국왕 내외의 안내를 받아 사진 촬영에 임하는 모습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9년 전 자신에게 성접대를 했다고 주장하는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가 “성접대 후 이 대표로부터 박근혜 시계를 받았다...
 
 
 
 
 
찬성순반대순관심순최신순
 
최세영
2022.06.29 16:15:55
대통령의 역할, 더 나아가 나라의 역할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된다. 확실한건 대통령 하나는 기똥차게 잘 뽑았다는 것이다.
답글5
732
4

Samuel Sang Han
2022.06.29 16:18:16
꼴같잖은 편지한장 딸랑주고 입 싹씻은 문재인은 떨고있다.
588
2

이준영
2022.06.29 16:15:06
멸공!
답글2
505
2
 
블로거
 
멸공(滅共) !  + 멸문(滅文) !
 
 
더보기
 
 
 
많이 본 뉴스
1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향해 “정신 차리기 바란다”라고 발언하자 국민의힘은 논평을 통해 “본인이야말로 정신 차...
 
2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내외가 주최한 갈라 만찬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국왕 내외의 안내를 받아 사진 촬영에 임하는 모습이 포...
 
3
경찰이 실종된 조유나(10)양 가족이 탑승했던 은색 아우디 승용차에서 조양 가족으로 추정되는 시신 3구를 발견했다. 조양 아버지 조모(36)씨의...
 
4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첫 해외 순방길에 오른 김건희 여사의 패션이 연일 화제...
 
5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9년 전 자신에게 성접대를 했다고 주장하는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가 “성접대 후 이 대표로부터 박근혜 시계를 받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