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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즈로 보는 세상 2012. 9. 21. 07:00

 

 

 

오래된 고가나 종가가 많은 안동에 살다보니

자연스럽게 고가나 종가에 관심이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여기 서울 근처(광명)에 올라와 있을 때도 시간 나는 대로 종가를 둘러보고 싶어진다.

며칠 전, 광명시 소하동에 있는 오리 이원익선생의 종가를 다녀왔다.
 
왜 오리 이원익선생의 종가가 아니고 '충현박물관'일까?'

 라는 의문을 가지고 들린 '충현박물관'.

 너무나 잘 정비되어 있어서 국가의 지원을 받아 사업을 하는 줄 알았는데,

해설사의 말을 들어보니 종가에서 모든 비용을 부담했다고 한다.

그저 놀라울 뿐이다.

 안동의 많은 종가들이 고택체험을 하고는 있지만 대부분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있는 걸 생각하면 부럽기도 하고,

 종가도 이렇게 경제력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에 기분이 좋았다.

 

 

 

 

충현박물관 정문.

 

주중에는 예약을 해야 관람을 할 수 있고, 토요일은 아침 10시에서 오후 5시까지 해설사의 해설을 들으면서 관람을 할 수 있다.

 충현박물관의 문이 평일에는 굳게 닫혀있는 게 안타깝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찾지 않아서인 모양이다.

 

 

 

 

충현박물관 안내판에 안내도와 오리선생 유적지에 대한 설명이 있다.

 

'충현박물관'은 조선시대 오리 이원익(1547-1634)선생과 그의 직계 후손들의 유물과 유적이 보존되어 있는 곳이다.

오리 이원익 선생은 태종의 12번째 아들 익령군의 4대손으로 선조,

광해군, 인조 3대에 걸쳐 영의정을 지내며 많은 업적을 남겨왔다.

 '대동법'을 실시하여 백성들의 세금부담을 덜어주었고,

임진왜란 당시 평안도순찰사로 평양탈환에 공을 세우고 4도 도체찰사로 군무를 총괄하여

왜란을 극복하는데 큰 공을 세운 것이 돋보인다.

청빈하게 살아 청백리에 녹선 되었고, 사후에 인조의 묘정에 배향되었다.

 

 

 

 

충현 박물관 관람 안내도.

 

'충현박물관' 일대는 선생이 말년에 여생을 보낸 곳으로,

인조께서 하사하신 '관감당'과 사당인 '오리영우', '충현서원지', 종택 등 지정문화재가 있다.

 또 선생이 거문고를 타던 탄금암과 400년 수령의 측백나무, 선생의 부모님 묘소와 형님 묘소, 최근 복원된 풍욕대,

삼상대와 같은 정자와 새로 지은 유물전시관인 '충현관'이 있다.

 

 

 

 

정문을 들어서 계단을 올라가면 오른쪽에 유물 전시관인 '충현관'이 있고 왼쪽에는 유적이 많은 야외박물관과 종택이 있다.

 

 

 

 

먼저 선생의 이야기가 배여 있는 사랑채격인 관감당 쪽으로 들어가본다.

관감당 마당에는 수령 400년이 된 측백나무가 관감당을 지키고 있다.

 

 

 

 

관감당(경기도 문화재자료 제90호)

 

선생이 벼슬에서 물러나 이 곳 초가에 살 때 인조가 승지를 보내어 그 생활을 알아보았다.

비바람이 새는 퇴락한 집에서 곤궁한 삶을 산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 집을 하사하였다.

선생은 청백리로 모든 신하와 백성들이 보고 배워야 한다는 뜻으로 '관감정'이라고 했다.

후에 병자호란으로 크게 훼손된 것을 후손들이 중건, '관감당'이라 편액을 달았다.

 

 

 

 

관감당에서 바라본 바깥의 풍경이 고즈넉하다. 모란꽃 흐드러지게 피는 봄날이면 더 아름다웠을 것 같다.
 

 

 

 

걸개로 들어 올린 문과 천정의 대들보와 서까래들의 조화가 아름답다. 나는 한옥의 가장 아름다운 곳은 천장이라고 생각한다.

 

 

 

 

관감당 마당에는 선생이 거문고를 연주하던 바위 탄금암이 있다.

선생은 지금의 동숭동에 사실 때 자주 이곳에 돌아와 이 바위에서 거문고를 탔단다.
 

 

 

관감당 뒤편에 있는 오리영우(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61호).


오리 선생의 영정이 모셔져있는 사당이다. 종택에 있는 건물 중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이다.

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하는 건물로, 터진 기둥들이 세월을 말해준다.

 

 

 

 

이원익 선생 영정(경기도 유형문화재 제 80호).


편적으로 종가의 사당에 신주가 모셔져있는 것과 다르게 여기는 영정이 모셔져있다.

 

 

 

영우를 지나 '충현서원'이란 편액이 붙은 문을 따라 들어가 보지만 서원은 없고 빈터만 있다.

 생의 뜻을 기려 지방교육을 담당하고 제사를 지내던 서원은 대원군의 서월철패령으로 훼철되고 지금은 빈터만 남았다.

선생의 시호는 '문충'이다.

 

 

 

우의정 , 좌의정, 영의정을 두루 거친 선생을 기려 후손 및 문인들이 건립한 '삼상대'.

 

 

 

삼상대 뒤쪽도 떡시루와 맷돌로 가득한 야외전시장이다.

 

 

 

바람이 목욕을 한다는 비유가 아름다운 이름의 정자, 풍욕대도 새로 지은 건물이다.

 

 

 

종택 뒤 야트막한 산자락에 자리 잡은, 선생의 부모인 함천군(이억재) 내외묘소의 석물과 비석이 고요하다.

 충현박물관은 알뜰히 산을 오르지 않아도 우리의 묘문화에 대해서도 공부할 수 있어 좋다.

 

 

 

야외박물관을 오르내릴 때의 길들도 아름답다.

 친구들과 가족들 아니면 연인들과 함께해도 너무 좋은 곳이라는 생각이다.

 

 

 

함천군 내외묘소 아래쪽에 있는 선생의 형님(이원보) 내외 묘소.

 

그런데 오리선생의 묘소는 여기에 없고 박물관에서 700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다고 한다.

게으른 사람인 나는 오리선생의 묘소도 여기 있었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을 잠시 했다.

 

 

 

 '충현박물관'의 후원은 어디 하나 눈 설게 하는 곳 없이 어디나 아름다운 산책로이다.

 

 

 

 

감나무 사이로 언뜻 언뜻 보이는 조각물이나 정자도 아름답다.

꽃 피는 봄날에 너무 아름다울 것 같다.감나무가 지천인 이곳을 단풍드는 늦가을에 찾아도 정말 좋을 것 같다.

 

 

 

석물들이 있는 야외박물관도 아름답다.

 

 

 

관감당과 영우를 돌아보고, 야외박물관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난 뒤, 종택으로 들어가본다.

깨끗한 기와며 벽에 붙인 돌들이 아주 오래된 건물은 아니라는 느낌이 든다. 1900년대에 지은 집이란다.

 

 

 

 

이곳은 종택의 정문이 아니라 측문이다. 현관과의 동선을 생각해서 만들어 놓은 문인 것 같다.

 

 

 

 

문을 들어서자 오른쪽에 장독대가 보인다. 장독이며 묻어놓은 김치독이며 얼마 전까지 사람이 살았던 흔적이 보인다.

 

 

 

 

종택과 그 주변은 주인들이 구입한 물건들로 이루어진 또 하나의 박물관이다.

안방 문 너머로 보이는 안마루의 전시품들과 돌확.

 

 

 

부엌과 연결된 마루에도 우리 조상들이 쓰던 물건들로 가득하다.

쌀 뒤주며 이층장, 소반 등 손때 묻은 물건들이 시선을 잡는다.

저런 이층장 하나쯤 안방에 두고 옷가지를 넣어두는 호사를 누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종택 대문에서 본 안채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90호).

 

이 건물도 아주 오래된 건물은 아니지만 1900년대의 건축 양식을 알 수 있는 건물이다. 특히 격자모양 유리문이 시선을 끈다.

 

 

 

안마루에 전시되어 있는 반닫이.

 

나무의 다양한 무늬와 질감, 장석의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물건들이다.

 

 

 

 

문간채에는 농사일이나 살림을 할 때 필요한 도구들로 채워져 있다.

종택에 있는 전시물들을 바라보면서 어디서 이 많은 것들을 수집해서 전시를 했는지 궁금했다.

 

 

 

종택을  한 바퀴 돌고 나서 들어간 유물 전시관 '충현관'.

 

 

 

전시관은 지하1층과 지상 1층, 이층으로 되어있다. 1층은 선생의 유물들, 지하층은 집에서 쓰던 유물들이 있다.

 

 

 

 

1층 전시실에 들어서면 선생의 연보와 함께 가계도가 있고, 목판도 있고,

선생의 영정 및 관감당 원판 편액 등 많은 유물들이 전시되어있다.
 

 

 

사궤장연첩.

 

 

 

 

선생의 문집들.

 

 

 

 

지하층의 유물들.


삼정승을 모두 지내셨으면 대단한 유물들이 있을 것 같았는데 그저 소박한 유물들이다.

선생이 청백리였음을 제대로 보여주는 부분이다.

 

청백리의 표상으로 알려진 오리 이원익선생의 자취를 찾아간 '충현박물관'.

 이 종가의 이름을 왜 오리 이원익 종가나 종택이라 하지 않고 '충현박물관'이란 이름을 붙였는지

 박물관을 한 바퀴 돌아보고서야 제대로 알 것 같다.
 
그곳은 안동의 종가들과는 다르게 이제 더 이상 한옥인 종택 건물에 종가 사람들이 살지 않았다.

'충현박물관'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유적들이 많은 종택은 우리 조상들이 쓰던 공예품들의 전시관이고,

'충현관' 건물은 선생의 유물과 종가 소장 유물전시관이다. 

오리선생의 종가는 이제 개인 소유 개념인 ‘종가’가 아니라 우리 모두가 소유하는 공간인 ‘박물관’으로 다시 태어났기 때문이다.

 

관리가 완벽하게 잘 되지는 않는 듯 했지만,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받지 않고도 이런 박물관으로 다시 태어나게 한 종가의 어른들이 존경스럽다. 

 

 

※ 충현박물관의 모든 정보는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충현박물관 홈페이지 http://www.chunghyeon.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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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현 박물관 정말 아름다운 곳이군요.
행복한 날 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요?
소하님도 행복하세요.
전에 논산 명재고택다녀올때.. 박물관을 먼저 들르니까..이해되는 부분이랑..보는 눈이 많이 달라지더라구요~
이곳도 후손들의 노력덕분에 일반인들에게도 좋은 공간..시간이 만들어지겠네요~
명재고택도 훌륭한 곳이지요.
저는 아직 충청도 쪽은 가보지 못했네요.
관리와 보관이 잘된곳이군요
즐감 하고갑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그렇습니다.
후손들의 노력이 돗보이는 곳이지요.
종가집의 고풍스런 모습이 참 좋습니다.
특히나 저 골동품들은 정말 가슴을 설레게하네요...ㅎㅎㅎ
방금 중장비하는 후배놈이 작업하다가 돌절구를 하나 발견해서
저에게 준다고 갖고 온다고해서 벌써부터 기다려집니다,,,,ㅎㅎ
심봤다!!! ㅎㅎㅎㅎㅎ
젊으신 백산님이 골동품에 관신 가지는 게 신기해요.
그렇게 하나 둘 모으다보면 어느날 명 수집가로......
이원익 선생 충현박물관에 대한 소개 감사합니다.
선생님으로부터 많은 공부가 됩니다.
후손들이 번성하여 그리 단장하였다니 대단합니다.
그렇습니다.
조상들을 빛내는 것이 후손의 몫이니 어른들이 자식들 훌륭하게 키울려고 애쓰는 것 같아요.
오리선생의 후손들이 다 잘되어 있는가봅니다.
아무리 돈이 많다고 해도 저렇게 까지 관리를 하기는 어려울건데
정말 박물관인데요?
한번 들러서 찬찬히 둘러봐야겠습니다.
후손들도 잘되어 있고
저주변의 땅들이 종가의 땅이었다가 개발이 되면서 땅을 팔아 수입을 얻었을 수도 있고요.
지금의 종손이 대학교수세요.
멋진 종가 입니다.

자신들의 조상을 알리고
역사를 지켜나가는 박물관이 되었군요 (원츄)

렌즈로 보는 세상님 늘 행복하시고 고운 시간 되세요(*.*)
그렇습니다.
후손으로서 도리를 제대로 하고 있는 종가지요.
정원의 사계절 풍경을 담아보는것도 좋을것 같아요~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저도 계절따라 한번씩 들려볼려고요.
은별님도 행복하세요.
정말 놀랍네요.
웬만한 지자체에서 관리하는것보다 더 관리를 잘한것 같아요.
모든 종가고택이 박물관이 될수는 없지만, 최소한의 관리와 유지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렇지요?
저도 깜짝 놀랐어요.
그래도 요즈음은 우리 것이 관심을 받다보니 관리가 되는 곳이 많아 다행입니다.
작가님!
오리 이원익 선생님의 故宅을 구경하다 보니
그 분의 삶을 재 조명 할 수 있어서 좋은 마음의 장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위인전에서나 읽었던 조금 밖에 모르는 사실들을
많이 배울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이런 종가들은 나라에서 정책적으로 관리를 해서 후손들에게 길이길이 물려 주어야 하는데~~~
자꾸 사라지는 문화에 대해서 많은 아쉬움을 가지는 이때
좋은 정보 올려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주람 즐거운 시간으로 가득 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요.
제가 사진을 하고 블로그를 하면서 이럴 때 행복합니다.
우리 것을 관심있게 바라보는 시선을 가질 때 말입니다.
충현 박물관에서 이원익 선생님에 대하여 소상한 글 잘읽고 갔니다
평안한 주말 되세요 ^^
감사합니다.
또 새로운 한 주를 시작하네요.
호수님도 즐거운 한 주가 되세요.
제가 어르신들께 들어 알고 있는(렌즈님만큼은 아니지만..^^) 안동 종가들의 살림살이도
넉넉한 후손들의 경제력이 뒷받침되는 종가들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종가들이 상당수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종가에서 사비로 저렇게 박물관으로 만들었다니 대단한 일이네요..!

아름다운 공원 같네요~ 산책로도 이뿌구요..^^
맞아요.
안동의 종가들이 크게 벼슬을 해서 종가가 된 곳이 많지 않다보니 어려운 곳이 많아요.
그래도 지금은 우리 것이 주목받는 시대라 많이 좋아져서 다행이지요.
주말아침이 새롭게 열리는 마음의 시각은
어느덧 한낮을 알리는 설래임으로 들떠 있네요.
도로를 달리고 풍요한 자연앞에서서 카메라를 들이대는
기쁨을 만나러가야하는 철부지같은 자신을 한껏 사랑하고픈
오늘을 님께 드리며 머물다 갑니다.
아름다운 계절에 풍성한 기쁨도 함께하시고 감기조심하세요.
아리랑님도 이 가을의 풍요로움과 낭만을 즐기시길 빕니다.
종가 고택을 보전하기가 경제적으로 만만치 않다고 들었는데
지자체나 국가에서 보조 해줘서 우맂 조상들의 아르다운 건축
양식을 후대에 넘겨 줬으면 하는 바램을 해 봅니다~^^
그렇습니다.
지금도 보조가 있긴 하지만 더 많은 지원으로 그곳에 사시는 분들에게 힘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광명에 저런 곳이 있었군요..
저도 한옥의 멋은 천장이라 생각합니다..ㅎㅎ
마루에 누워 천장을 바라보면..영화한편을 찍습니다..
보조없이도 저리 발물관을 유지한다니..대단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그러세요?
또 한분 공감하는 분을 만났네요.
언제 함께 모여서 한옥 탐방이라도 해야겠어요.
종가를 지키거나 종택을 유지관리에 힘든 현실이고 보면
이와 같이 박물관으로 개조하여 사람들이 찾아 오도록 한 발상이 좋습니다
소식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이웃 오셨어요.
별일 없으셨지요?
이곳이 서울이 가깝다보니 좀 빨리 개화가 된 것 같아요.
좋은 구경 하고 갑니다.
디지털 문명에 밀려 외면받던 이런 공간이 차츰 사람들이 관심에 서게 됩니다.
옛것은 그냥 흘러 가는게 아니라는거 다시 느끼게 되는군요.
그렇습니다.
산업사회에서 잊혀져가던 곳이 정보화사회에서 주목을 받고 있네요.
역사는 그렇게 잊혀지는가하면 다시 살아나고 그렇게 반복되어 가는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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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보았습니다.
찾아갔더니 굳게 닫힌 문앞에서 돌아 섰는데...
우리동네에 있는 충현박물관을 이곳에서 들여다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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