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사진이야기

렌즈로 보는 세상 2013. 2. 25. 05:58

 

 

 

'마리오 쟈코멜리(Mario Giacomelli, 1925-2000, 이탈리아)'

라는 이름은 생각나지 않는 작가지만

눈밭에서 춤추는 수사들을 담은

흑백의 강렬한 콘트라스트의 사진은

너무 강하게 뇌리에 남아있었다.

그런 사진이 우리나라 최초의 사진전문미술관인

한미미술관에서 지난해 11월 24일부터 전시를 하고 있다는 소식은 들려오는데도

이번 겨울은 지방에서 많이 보내다보니

전시회의 마지막 날에야 

그 강렬한 흑백대비의 사진을 만날 수 있었다. 

 

 

우리가 간 시간이 점심시간대였는데도

아름다운 조형미와 흑백의 강렬한 콘트라스트를

즐기기 위한 사람들의 발길은 이어지고 있었다.

 

 

한미사진미술관은 미술관 개관 10주년을 맞아

이탈리아 사진가 마리오 쟈코멜리(Mario Giacomelli, 1925~2000)의

국내 첫 회고전

THE BLACK IS WAITING FOR THE WHITE

(어둠은 빛을 기다린다2012.11.24~2013.02.24)를 개최했다.

이번 전시는 쟈코멜리의 작품 세계를 조명하는 국내 첫 전시인 만큼

그의 사진 활동 전반을 아우르는 대표작 220여 점을 비롯해 생전의 출판물은 물론,

미술관의 쟈코멜리 소장품까지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번 전시는 쟈코멜리의 아들이자

쟈코멜리의 고향에서 아카이브를 지키고 있는

시모네 쟈코멜리(Simone Giacomelli, 1968~ )와

밀라노 소재 사진전문기관인

포르마(Fondazione FORMA per la Fotografia)와의

공동 주관으로 이루어졌다.

 


 

 

이번 전시는 모두 18개의 파트로 분류되어 전시되었다.

1953년에 카메라를 구입한 초기작업에서부터

생의 마지막 작업인 '이 기억을 이야기하고 싶다.'까지

어느 한 분야도 눈 설게 느껴지지 않은 아름다운 사진들이다.

 

 

 

이탈리아의 작은 마을 세니갈리아에서 태어난 자코멜리는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인쇄소 식자공으로 일하며

타이포그래피와 인쇄의 매력에 빠졌다.

이후 어머니가 근무하던 요양병원의 할머니가

물려준 유산 덕분에 인쇄소를 차리면서

카메라를 구입, 사진을 접하게 됐다.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인쇄소를 운영하면서도 사진기는 놓지 않았다.

이러한 사진가로서 성장 배경은

전문적인 사진 교육을 받지않고

사진을 시작한 그의 사진 작업 세계가

어떤 예술사조 혹은 기술적 화법에 편승하지 않고

독창적으로 전개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하다.

 

어릴 적부터 시 쓰기를 좋아한 그는

시에서 영감을 받거나 시구를 가져와 작품 제목으로 썼다.

춤추는 사제들을 다룬

'나에게는 얼굴을 쓰다듬을 손이 없다'는

시인이자 수필가인

다비드 마리아 투롤도(1916~1992) 신부의 시집에서 따왔다.
'죽음이 찾아와 너의 눈을 앗아가리라'라는 작품은

1983년까지 그 병원을 드나들면서 작업한 것이다.

제목은 이탈리아의 시인

체자레 파베제(1908~1950)의 시에서 빌려 왔다.

 

 


 

  Io non ho mani che mi accarezzino il volto

(I have no hands caressing my face.

나에게는 얼굴을 쓰다듬을 손이 없다.)

50×40cm, 1961~1963

 

 

1960년 젊은 사진가 마리오 자코멜리(1925~2000)는

가톨릭 신학교의 젊은 수사들을 찍을 수 있는 허락을 받았지만,

오랫동안 마음에 드는 장면을 찍을 수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좀처럼 눈이 오지 않는

세니갈리아 신학교에 함박눈이 내리기 시작했고,

쟈코멜리는 망설임 없이 신학교로 달려갔다.

테라스에 숨어서 눈 구경을 나온 사제들에게 눈뭉치를 던지자

사제들이 눈장난을 시작했고,

그 덕분에 춤추는 수도사를 찍을 수 있었다.

 

시와 달리 쟈코멜리의 사진에 등장하는 수사들에겐

구도의 길을 걷는 성직자들의 고민과 두려움이 보이지 않고

수함과 상쾌함이 느껴진다.

훗날 자코멜리는

“두려움을 지닌 수사들의 모습은 마음속 필름에만 담았다”

고 고백한다. 사진가의 따뜻한 배려가 느껴진다.

젊은 수사들을 다룬 일련의 작품은

그의 사진 인생에서 가장 유명한 이미지로 남게 된다.

 

 

 

 

 

 

<나에게는 얼굴을 쓰다듬을 손이 없다>는

쟈코멜리의 다른 작업에서 보는 것처럼

매우 강렬한 대비(콘트라스트)가 두드러진다.

눈밭이란 배경이 자코멜리에겐

하얀 물감 구실을 해서 검정 수사복을 더 강조할 수 있었다.

자코멜리는 암실작업에서도

그만의 개성을 위해 어떤 부분을 더 ‘태우거나 가려서’,

곧 빛을 더 줘서 더 검게 만들거나

빛을 차단해 더 희게 만들어서,

강한 대비를 한 번 더 강조했다.

결과적으로 흰색은 강렬하다 못해 빛처럼 보이고

검정 속엔 조금의 회색조차도 보이지 않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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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후반의 '스카노(Scanno)'

연작이 흑백 대비를 보여준 대표작이다.

흰색의 대리석 건축물에서

검은색 전통복식을 입고 살아가는

이탈리아의 스카노라는 마을에서 찍은 사진이다.

 

 


이번 전시에서 그는 '자연에 대한 깨달음' ,

'대지의 이야기' ,

'나비의 느린 여행' 등 많은 풍경사진을 보여줬다.

그에게 풍경은 인간의 삶을 은유적으로 보여주는

또 다른 생명체였다.

그는 풍경사진에서

다양한 형식적 실험을 시도하기도 했다.

암실에서 흑과 백을 반전시켜

검은 하늘과 하얀 산을 만들어 내기도 했고,

농부들에게 흙 위에 기호를 그려달라고 부탁해 촬영하기도 했다.

 

 

 

'The Black Is Waiting For The White' 사진집

전시에서 공개하지 않은 시리즈 등

총 20개의 시리즈를 포함하고 사진가 강운구의 글과

작가의 아들 시모네 쟈코멜리가 쓴 글이 함께 실려 있습니다.

 


 

 

 

시를 사랑했던 쟈코멜리는 시에서 영감을 받거나,

시처럼 읽히는 사진을 찍길 즐겼다.

말년에는

"그것은 그것이었을 뿐이었다."

는 말로 이같은 표현조차도 덧없는 것이라고 되뇌긴 했지만,

그는 일평생 시를 암송했고

그의 몸에서 그 시들이 우러나와,

사진 속에 켜켜이 이입된 작품을 남겼다.

 

그는 특히 어머니가 일하던 병원에서

찍은 사진들을 가장 좋아했다.

죽음에 대한 공포와 슬픔이 있는 그곳에서

생의 부조리함과 외로움, 절망을 본 자코멜리다.

그래서 그의 사진은 아름다운 조형미가 있지만

공포와 슬픔이 베어있다.

그런 점이 사람들의 뇌리에

그의 사진을 각인 시키는 묘한 매력이다.

 

그의 사진은 '흑(黑)'과 '백(白)'으로 요약된다.

평생 찍은 사진작품의 95% 이상이 흑백이다.

거기에 더해 흑백의 틀이다.

내가 하고 싶은 작업이고 언젠가는 할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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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좋아하는 흑백의 사진입니다. 실제 가 보고 싶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그러시구나!
저도 지금은 잠시 중단하고 있지만
기회되면 흑백작업을 다시할 생각입니다.
작품전시회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또다른 힌주가 시작됩니다^^
이번주도 유쾌하고 행복한한주 되시기 바랍니다
봄의 화사로움이 한걸음 더 다가온것 같으네요^^
좋은작품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그렇네요.
개구리님도 따스한 봄 맞으실 준비를 하세요.
감상 잘 했습니다^^
행복한 한 주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달빛님도요.
흑과백의 빛의 조합
강렬한듯 간결한듯한 느낌 직접가서 만나 보고 싶은데요
그러면 정마 좋은데
직접 가서 봐도 군더더기 하나 없는 깔끔한 멋진 사진이지요.
덕분에 마리오 쟈코멜리의 사진전을 감상하게 되었네요...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진전문미술관이 있나봅니다.
덕분에 잘보고 갑니다 고운하루되십시오
우리나라에 몇 개의 사진 전문미술관이 있지요.
통의동의 대림미술관과
인사동의 나우갤러리 등....
아주 특별한 사진작가시군요~^^
흑백의 논리로 담아내는 풍경
선뜻 다가오지는 못하지만
직접 가서 본다면 참 많은 느낌을 받을것 같아요~^^
오늘처첨 종일 눈내리는 울릉도
아마도 백이 많아서 또다른 느낌이기도 하구요~^^
행복한 한주 되세요~^^
울릉도에는 오늘도 눈이군요.
설국 울릉도란 말이 실감나겠어요.
그런 눈 덮인 풍경을 쟈코멜리처럼 한 번 찍어보시지요.
흑과백으로 찍어진 아름다운 사진 작품
님 덕분에 쟈코멜리의 작품도 구경 함에 감사드림니다~
행복한 저녁 되셔요
멀리서 직접 만나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올렸어요.
영숙님도 행복하세요.
작품 사진으로 보는 흑과백
너무나 멋진 작품입니다.
실제로 바도 너무 멋진 작품들이지요.
흑백의 철학이 있군요(~)(!)

사진예술에 능통하신 렌즈로 보는 세상님(~)(!)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오랜 세월 시를 읽고 다른 사람의 아픔을 보면서 닦아온 자기의 마음을 표현한 작품이지요.
2013년 정월 대보름
고 박정희대통령딸
박근혜대통령 취임....
참 역사적인날 이네요
새로운 월요일 새역사를 창조하는 마음으로 활기차게 열어가시길요~~~
그렇게 역사는 돌고 돌면서 이 세상은 흘러가겠지요.
우리 모두가 그런 마음으로....
가끔 흑백사진만 담고 싶을때가 있는데,,이 사진들 보니 더 끌리네요~^^
그렇지요?
저도 머잖아 암실작업을 다시할 생각입니다.
작가는 시심으로 찍고
관객은 사진을 보며
또 다른 시를 읊고...

사진은 순간의 감흥을 퇴색치 않고 영원히 남기는 묘술인것 같습니다.
그렇지요.
사진과 작가가 하나되어 사로잡는 묘술이지요.
정말 포근한 하루였어요. 잘 보내셨나요?

새로운 대통령이 취임도 했고 앞으로는 경기도 좋아져서 살기 좋아졌으면 좋겠네요.

잘 보고 갑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그랬으면 정말 좋겠어요.
누구나 살기 좋은 나라가 되도록 말이지요.
새 대통령이 취임하는 경사스런 날입니다.
국민 모두가 행복한 나라 만들어 주기를 기대합니다.
그런 날이라 모두 즐거웁지요.
5년 후에도 그렇게 경사스런 날이었으면 좋겠어요.
사진가 쟈코벨리 (^^)
(즐)감합니다.(^^)
(즐)거운 월요일되세요(^^)
감사합니다.
은하수님도 늘 행복하세요.
늘 반가운 님~
마리오 쟈코멜리에대한 설명 감사히 읽고 갑니다.

봄처럼 포근한 화요일 입니다.
새로운 여성 대통령의 취임 2일째
희망의 새 시대, 국민 대통합 이루워지기
바라는 국민들의 기대와 열망 꼭 이루워 주시기를....♡♡
여기는 구름이 가득하네요.
새대통령이 나라를 잘 이끌어야할 텐데요.
걱정입니다.
안녕하세요, 한미사진미술관입니다. 좋은 후기 남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 미술관은 더 좋은 전시로 관람객들께 다가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 가져주세요 :)
좋은 사진 많이 전시하시면 자주 놀러가야지요.
렌즈님이 좋아할만한 사진들이군요!!
미리 알았으면 한번 가보는 건데~~
덕분에 여기서나마 잘보고 갑니다
제 취향을 벌써 파악하셨구나!
다음에 좋은 전시있으면 연락할께요.
거기는 차를 마시는 공간도 괜찮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