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 애호가의 삶

과학사와 과학철학을 공부하는 과학관의 연구원이자 학예사의 글쓰기 공간입니다.

18 2021년 07월

18

일상 일, 육아, 논문작성

이번에 발행될 [과학철학]지에 나의 논문이 게재되기로 결정되었다. 제목은 “상대성 이론에 대한 슐리크, 카시러의 철학적 분석 비교 연구”이다. 초고에는 카르납의 박사학위 논문 [공간]에 대한 논의도 들어 있었는데, 수정 과정에서 이 논의를 완전히 삭제했다. 대신 최근에 집중적으로 카르납이 1926년 이전까지 썼던 물리철학 논문들을 읽고 있다. 카르납의 초기 물리철학에 대한 별도의 논문을 쓰는 것이 필요하고, 이때 카르납과 라이헨바흐를 비교할 것이다. 슐리크, 라이헨바흐, 카르납과 같은 학자들이 활동할 당시에는 “과학철학”이라는 전문적인 분과 학문이 성립하지 않은 상태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연철학”이라는 학문의 위상은 비교적 높았고, 과학자들과 일반인들 모두로부터 상당한 존경을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댓글 일상 2021. 7. 18.

12 2021년 07월

12

과학철학 논문을 수정하며

최근에 [과학철학]에 논문 한 편을 투고하고, 같은 내용으로 2021년 과학철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도 했다. 내가 스스로 생각해도 많이 부족하고 어설픈 내용의 논문이라 이번에는 게재가 되지 않으리라 예상했다. 그저 논문 투고를 통해 다른 철학 박사님들의 의견들을 수렴하고 싶다는 생각에 투고한 것이었다. 7월 초에 논문 심사 결과가 나왔는데, 결과는 ‘조건부 게재’였다. 나로서는 반가운 소식이었다. 세 분의 심사위원께서 심사를 해 주셨고, 심사위원들 모두 나에게 소중한 조언들을 남겨 주셨다. 이후 나는 논문 원고 초고를 상당 부분 수정해야 했다. 논문의 주장을 전체적으로 고쳤을 뿐만 아니라, 논문 초고의 한 장 전체를 삭제하고 새로운 장을 처음부터 새로 썼다. 논문 수정을 위해 스탠포드 철학 백과사전의 “..

댓글 과학철학 2021. 7. 12.

08 2021년 07월

08

과학철학 월간 [뉴턴]을 정리하며

얼마 전(한 달 전쯤)에 경북대학교 생물학과에 재직 중이신 한 교수님께서 대구과학관에 월간으로 발행되는 과학 잡지 [뉴턴]을 기증해주셨다. 잡지 [뉴턴]은 1985년 5월부터 발간을 시작했는데, 1985년 4월에 발간된 시험판부터 시작해 2016년 1월까지 발간된 잡지 모두를 과학관에 기증해주셨다. 그 분량이 상당했다. 잡지들을 과학관 수장고로 운반한 뒤 한동안은 이 잡지들을 정리할 엄두를 내지 못했는데, 며칠 전부터 업무에 약간 여유가 생기기 시작해서 오늘 오전부터 본격적으로 정리 작업을 시작했다. [뉴턴]을 정리하며 확실하게 확인한 게 있다. 아인슈타인과 상대성 이론은 1년에 최소 1회 이상 잡지 [뉴턴]의 특집 주제로 실렸다. 아인슈타인이 등장하지 않는 해가 없었다. 아인슈타인이 참으로 많은 사람들..

댓글 과학철학 2021.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