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치료 이야기/오복위한 충치치료

서울보스톤치과 2013. 1. 29. 13:35

 

안녕하세요~ 성수동치과 서울보스톤입니다.

충치는 구강건강을 악화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충치는 치아가 구강세균으로부터 부식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구강세균을 박멸한다면 충치가 생길 수 없지만, 현실적으로는 구강세균의 완전한 박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구강세균의 활동을 없애기 위해서는 먹이가 되는 입안의 음식잔여물을 깨끗이 제거하는 것이 충치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되는 것 입니다.

 

 

흔히 치아가 썩었다고 하는 충치는 단계에 따라 치료 방법을 달리해야 합니다.

 

충치는 비교적 상태가 양호한 표면 부식에서 신경조직에까지 부식이 진행되어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에 이르기 까지 매우 다양한 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충치의 진행 1단계

음식을 섭취한 후 양치질을 한다고 하여도 치아의 홈에 쌓인 음식물을 말끔하게 제거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충치의 진행 1단계는 치아의 홈에 쌓인 음식물 찌꺼기가 부패하는 단계로 증상이 없고 육안으로 확인이 어렵지만, 간단한 치료로 문제를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충치의 진행 2단계

치아 표면인 법랑질을 지나 상아질에까지 부식이 진행되는 단계로 약간의 통증이 느껴지는 단계입니다.

부식된 부위를 말끔히 제거하고, 레진, 아말감과 같은 충전물을 이용하여 홈을 메우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충치의 진행 3단계

법랑질, 상아질을 거쳐 신경조직에까지 충치가 진행되는 단계입니다.

깊고 넓은 부식 부위를 제거해야 함은 물론이며, 더 강도가 높은 충전물로의 보충이 필요합니다.

환자에 따라서 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충치의 진행 4단계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신경치료가 필수이며, 충치 제거 후 충전물로 완벽히 치료가 되지않아 치아 전체를 보호하는 크라운을 씌우는 치료가 진행됩니다.

치료를 미루는 경우는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성수동치과 서울보스톤과 함께 충치의 단게별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충치는 조기에 발견하게 되면,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할 뿐 아니라 보다 오랫동안 치아를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강질환 뿐 아니라 신체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의 악화는 물론 더 큰 치료를 받게 됨에 따라 비용적인 부담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